목차
1. 오페라란 무엇인가
2. 19세기 오페라의 거장들
-이탈리아 오페라의 정치적 특징
1) 즐거운 오페라 : 조아키노 로시니 Gioacchino Rossini (1792-1868)
2) 사회적인 오페라 :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1813-1901)
3) 자연적 낭만 오페라 : 카를 마리아 폰 베버 Carl Maria von Webe
3. 결론 - 민중에게 한 발 다가서는 오페라로!
2. 19세기 오페라의 거장들
-이탈리아 오페라의 정치적 특징
1) 즐거운 오페라 : 조아키노 로시니 Gioacchino Rossini (1792-1868)
2) 사회적인 오페라 :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1813-1901)
3) 자연적 낭만 오페라 : 카를 마리아 폰 베버 Carl Maria von Webe
3. 결론 - 민중에게 한 발 다가서는 오페라로!
본문내용
이 접하기에는 통로가 너무 좁았다는 것 등이 되겠다. 그러나 오페라가 꽃피었을 시기에는, 오페라가 단순히 아름답고 낭만적이며 귀족적인 음악 장르가 결코 아니었다. 로시니의 ‘즐거움’을 위한 오페라나 베르디, 베버의 ‘민족주의적’인 오페라 사상은 혁명의 낭만주의 시대에서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하는 동시에 민중들에게 한층 더 가까운 즐거운 음악이었으며 통일의 염원을 담고 그 힘을 표출해 낸 아주 인간적인 총체적 예술 양식이었다. 민중의 지지를 얻고 지배계층에 항거하며 민족 고유의 양식을 발전시킨 양식이라는 점에서는 아마도 우리 나라의 탈춤이나 마당극, 판소리 정도가 오페라와 비견될 수 있는 위치가 아닐까? 앞으로 우리 나라의 오페라도 귀족 문화의 모습을 지양하고 좀 더 오페라의 초심대로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D. J. Grout,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편집국 역, 서울, 1996
조성진, 오페라 감상법, 대원사, 서울, 1996
박홍규, 비바 오페라 : 오페라 사회사, 기산출판사, 서울, 2002
로시니 오페라
참고문헌
D. J. Grout,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편집국 역, 서울, 1996
조성진, 오페라 감상법, 대원사, 서울, 1996
박홍규, 비바 오페라 : 오페라 사회사, 기산출판사, 서울, 2002
로시니 오페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