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프뢰벨의 생애와 업적
Ⅲ.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성립배경
Ⅳ. 프뢰벨의 교육 목표
Ⅴ. 프뢰벨의 교육 방법
Ⅵ. 프뢰벨의 교육 원리
Ⅶ. 프뢰벨의 교사론
Ⅷ. 프뢰벨의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및 나의 견해
Ⅱ. 프뢰벨의 생애와 업적
Ⅲ.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성립배경
Ⅳ. 프뢰벨의 교육 목표
Ⅴ. 프뢰벨의 교육 방법
Ⅵ. 프뢰벨의 교육 원리
Ⅶ. 프뢰벨의 교사론
Ⅷ. 프뢰벨의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및 나의 견해
본문내용
교량 역할을 하는 연결자로서 유아교육에 있어 오늘날까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Ⅷ. 프뢰벨의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및 나의 견해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인간소외가 말하여지는 현대에 있어 더욱 절실하고 크게 주목을 끄는 과제이기도 한 것이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우주의 모든 개별적 존재들은 자신의 힘을 창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며 이런 믿음은 이상주의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성, 인간의 영혼과 형이상학적 뿌리의 교육이 없는 한 순수한 교육이 될 수 없다. 프뢰벨이 생각한 교육은 형이상학적인 이상의 표현이며 인간의 궁극적인 희망을 서술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그 해답을 주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날도 변함없이 영향을 주고 있다.
나는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해서 취직을 하게 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 취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프뢰벨은 내가 한참을 우러러보고도 한참을 더 존경해야할 인물이다. 어린이를 어른의 축소판으로 생각하지 않고 또 다른 인격체로 존중해준 프뢰벨은 그 시대에 획기적인 사나이였을 것이다. 지금 학과 공부를 하면서 나 자신은 ‘당연한거 아니겠어?’라고 생각을 하지만 만약 프뢰벨이 그와 같은 생각을 하지 않고 그의 교육사상을 발달시키지 않았다면 어쩌면 지금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상주의적이고 상징주의적인 프뢰벨의 교육관에 근거하여 독일에서 처음으로 유치원이 설립되었다. 프뢰벨은 어린이의 능력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의해서 끊임없이 길러진다고 보았다. 그러한 어린이의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은물과 가베라는 놀이감도 창조해냈다.
프뢰벨의 업적을 보았을 때는 참 대단한 인물임을 한 눈에 느낄 수가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프뢰벨의 유년시절은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 10세 때까지 교육다운 교육을 받을 수가 없었고 어머니도 일찍 돌아가신 상태에서 아버지마저 그를 방임 한 것이다. 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받았을 만한 프뢰벨이 어린이의 교육을 중시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만약 프뢰벨과 같은 상황에 놓여졌더라면 아마도 나쁜 길로 빠져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면에서 프뢰벨은 정말 학문을 사랑하고 또 어린이를 사랑하고 교육을 사랑하는 인물인 것 같다.
어떤 교육사상가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볼까 하는 마음으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는데 존 듀이를 비롯한 페스탈로치, 루소, 로크, 몬테소리 등등 여러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정보가 봇물 터지듯이 화면에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프뢰벨이 눈이 띈 것은 어느 한 광고 때문이다. 달이 자꾸만 자기를 따라온다는 아이의 멘트가 나오는 광고는 그 귀여운 생각을 하는 아이가 너무 사랑스러워서 오랫동안 나의 머릿속에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장차 일을 하게 될 유치원을 만들어낸 창시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평생의 내 직장으로 살아가게 될 유치원에서의 아이들과의 교육활동이 아이들에게만 교육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도 교육이 되고 도움이 되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임을 기대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정혜영 외 다수,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Ⅵ, 교육과학사, 2002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1999
http://211.185.219.3:8000/phk/%B1%B3%C0%B0%C7%D0%20%B0%B3%B7%D0.hwp
http://my.dreamwiz.com/ezfree/th/fr/fr-10.htm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183672
http://cafe.naver.com/lovegabe.cafe?iframe_url=/BoardRead.do%3Farticleid=10
http://kid2002.co.kr/kid/05_11.html
http://my.dreamwiz.com/ezfree/th/froeb.htm
http://kdaq.empas.com/dbdic/db_view.tsp?num=4027832&ps=src&pq=
Ⅷ. 프뢰벨의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및 나의 견해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인간소외가 말하여지는 현대에 있어 더욱 절실하고 크게 주목을 끄는 과제이기도 한 것이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우주의 모든 개별적 존재들은 자신의 힘을 창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며 이런 믿음은 이상주의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성, 인간의 영혼과 형이상학적 뿌리의 교육이 없는 한 순수한 교육이 될 수 없다. 프뢰벨이 생각한 교육은 형이상학적인 이상의 표현이며 인간의 궁극적인 희망을 서술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그 해답을 주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날도 변함없이 영향을 주고 있다.
나는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해서 취직을 하게 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 취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프뢰벨은 내가 한참을 우러러보고도 한참을 더 존경해야할 인물이다. 어린이를 어른의 축소판으로 생각하지 않고 또 다른 인격체로 존중해준 프뢰벨은 그 시대에 획기적인 사나이였을 것이다. 지금 학과 공부를 하면서 나 자신은 ‘당연한거 아니겠어?’라고 생각을 하지만 만약 프뢰벨이 그와 같은 생각을 하지 않고 그의 교육사상을 발달시키지 않았다면 어쩌면 지금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상주의적이고 상징주의적인 프뢰벨의 교육관에 근거하여 독일에서 처음으로 유치원이 설립되었다. 프뢰벨은 어린이의 능력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의해서 끊임없이 길러진다고 보았다. 그러한 어린이의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은물과 가베라는 놀이감도 창조해냈다.
프뢰벨의 업적을 보았을 때는 참 대단한 인물임을 한 눈에 느낄 수가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프뢰벨의 유년시절은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 10세 때까지 교육다운 교육을 받을 수가 없었고 어머니도 일찍 돌아가신 상태에서 아버지마저 그를 방임 한 것이다. 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받았을 만한 프뢰벨이 어린이의 교육을 중시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만약 프뢰벨과 같은 상황에 놓여졌더라면 아마도 나쁜 길로 빠져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면에서 프뢰벨은 정말 학문을 사랑하고 또 어린이를 사랑하고 교육을 사랑하는 인물인 것 같다.
어떤 교육사상가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볼까 하는 마음으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는데 존 듀이를 비롯한 페스탈로치, 루소, 로크, 몬테소리 등등 여러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정보가 봇물 터지듯이 화면에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프뢰벨이 눈이 띈 것은 어느 한 광고 때문이다. 달이 자꾸만 자기를 따라온다는 아이의 멘트가 나오는 광고는 그 귀여운 생각을 하는 아이가 너무 사랑스러워서 오랫동안 나의 머릿속에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장차 일을 하게 될 유치원을 만들어낸 창시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평생의 내 직장으로 살아가게 될 유치원에서의 아이들과의 교육활동이 아이들에게만 교육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도 교육이 되고 도움이 되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임을 기대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정혜영 외 다수,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Ⅵ, 교육과학사, 2002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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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y.dreamwiz.com/ezfree/th/fr/fr-10.htm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183672
http://cafe.naver.com/lovegabe.cafe?iframe_url=/BoardRead.do%3Farticleid=10
http://kid2002.co.kr/kid/05_11.html
http://my.dreamwiz.com/ezfree/th/froeb.htm
http://kdaq.empas.com/dbdic/db_view.tsp?num=4027832&ps=src&p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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