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놀이학습의 중요성
Ⅲ. 프뢰벨의 유아교육론
1. 프뢰벨의 교육원리
1.1 프뢰벨의 아동관
1.2 성장에 대한 관점
1.3 놀이론
2. 교육과정
2.1 은물과 작업
2.2 다른 교육활동
3. 교사의 역할
Ⅳ. 듀이의 유아교육론
1. 듀이의 생애
2. 듀이의 교육원리
2.1 듀이의 교육사상
2.2 듀이의 아동관
2.3 성장에 대한 관점
2.4 놀이관
3.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4. 듀이의 실험학교
5. 교사의 역할
Ⅴ. 프뢰벨과 듀이의 차이점
Ⅵ. 결 론
참고 문헌
Ⅱ. 놀이학습의 중요성
Ⅲ. 프뢰벨의 유아교육론
1. 프뢰벨의 교육원리
1.1 프뢰벨의 아동관
1.2 성장에 대한 관점
1.3 놀이론
2. 교육과정
2.1 은물과 작업
2.2 다른 교육활동
3. 교사의 역할
Ⅳ. 듀이의 유아교육론
1. 듀이의 생애
2. 듀이의 교육원리
2.1 듀이의 교육사상
2.2 듀이의 아동관
2.3 성장에 대한 관점
2.4 놀이관
3.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4. 듀이의 실험학교
5. 교사의 역할
Ⅴ. 프뢰벨과 듀이의 차이점
Ⅵ.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ey는 「민주주의와 교육」이라는 저서 중에서 학습자와 교사와의 상호활동의 중요성을 논하였다. 교사는 아동의 학습을 옆에서 지켜보는 방관자의 입장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교사도 배우는 학생의 처지에 서서 스스로 연구하고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협동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Dewey의 사상에 있어서 항상 제일 크게 인식 되는 것은 교사와 학생, 아동과 환경, 주체와 객체와의 대립을 좁혀 통합된 상호작용의 차원을 중시하는데 있다.
Dewey는 아동을 의지적이고, 목적적이고, 호기심 있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며, 이러한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 내지 충고자인 것이다. 학습이라는 무대장치를 아동과 함께 하는 협동자이기도 한 교사는 교육 내지 학습이라는 과정을 책임지는 의무자이기도 하다. 이렇게 볼 때 교사와 아동의 관계는 학습을 상호계획하고 배우는 협동의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Dewey는 매일의 경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아동의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줌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그것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증가시켜 주는 안내자의 역할로 보았다. 교사는 능동적인 과학자이어야 하며, 새로운 학습활동을 순서적으로 계획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유아의 학습과 성장을 평가하고 진단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Dewey는 Froebel과 마찬가지로 교사는 각 유아의 경험을 파악하고 보조, 격려, 새로운 방향 제시를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사 역할에 대한 Dewey의 생각은 Froebel과 비슷하나 좀 더 폭넓고 유동적이다. Dewey는 교사를 권위자나 지시자를 보지 않고, 아동이 문제해결을 통해 발달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고 안내해 주는 것을 교사의 역할로서 보았다.
Ⅴ. 프뢰벨과 듀이의 차이점
듀이는 프뢰벨의 기본정신을 존중했으며, 그의 방법의 일면을 비판하였지만 기본적인 의도와 철학을 수용하고 프뢰벨의 상징주의에 대한 반사회적인 분위기를 부각시켰던 성숙주의의 분위기 속에서 듀이는 다윈의 진화론 이전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프뢰벨이 부각시켰던 아동기에 대한 존중, 놀이의 본질적 중요성을 인정하였고 구체적인 방법과 환경 구성에 있어서는 보다 자유로운 아동 중심의 활동, 생활 중심의 활동의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Ⅵ. 결 론
유아의 본성은 선이라고 본 Froebel의 견해와, 유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단지 성장의 가능성만을 지닌 것이라는 Dewey의 견해 사이에는 차이가 있지만, 유아를 독립된 존재로 인정하고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점에 있어서는 공통적이다.
성장에 대해서는 Dewey는 유년기, 미성숙은 단순히 성장의 가능성 혹은 적극적으로 발달하기 위한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Froebel은 유아의 발달이 단계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으며 초기 발달 단계가 성취된 후에야 후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Dewey는 놀이란 아동의 자연성의 발로이며, 아동의 의식 및 활동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자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Froebel 주의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유아가 단지 유아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지시대로 움직이는 활동은 놀이에서 배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Dewey는 교육과정이란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구성되어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그 목적으로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반면, Froebel의 교육과정은 계열성에 기초하여 교사의 지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자에 의해 사전에 계획적으로 고안된 학습자료로써 은물, 작업, 노래와 교육적인 게임들이 그 기초를 이루고 있다. Dewey의 유아학급에는 Froebel 주의 유치원에서와는 달리 은물 이외의 다른 놀이감도 있었고, 은물을 사용할 때도 유아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Dewey가 Froebel의 기본적 원리를 받아들였지만 은물 사용의 계열성은 수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Dewey는 교사를 권위자나 지시자로 보지 않고, 유아가 문제해결을 통해 발달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고 안내해주는 것을 교사의 역할로서 보았다. Froebel도 교사란 유아의 놀이를 안내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나, 유아들의 활동에 대해 교사가 미리 고안하고 계획을 세운 것에 있어서는 Dewey의 교사의 역할과 차이가 있었다.
Dewey는 Froebel 교육방법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Froebel의 교육정신을 바탕으로 그 내용만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Dewey는 Froebel 주의 유치원과는 달리 생활중심교육, 주발적인 활동으로서의 놀이와 작업, 경험중심 교육을 교육원리로 하는 교육기관을 운영하였다.
Dewey의 흥미와 자기표현의 법칙은 Frobel의 놀이를 통한 자기활동의 원리와 일치한다. 그러나, 놀이의 내용면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Froebel은 고차원적인 구조와 은물과 작업을 고안했고, Froebel 주의 유치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놀이를 한 반면, Dewey는 이런 상징적이고 형식적인 놀이는 지양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개인의 경험과 밀접한 관계를 맺은 아동의 흥미에 따르는 자유놀이를 주장했다.
Dewey의 교육이론은 현대 유아교육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Dewey의 사상에 대해 유아교육계에서의 연구와 적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곽노의 (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학민사.
김무길(2001). 듀이의 교육적 경험론에 내재된 Transaction의 의미. 교육철학, 25. 17-35.
양은주(1999). 듀이의 자연주의적 형이상학에 기초한 교육적 경험의 원리. 교육철학, 22.
김옥련(1984). 유아교육사. 서울:익문사.
김영선, 「몬테소리 유아교육」, 학지사, 1999.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교육과학사, 1997.
성기산,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집문당, 1994.
문연심(1978). 프뢰벨의 아동 교육 이론 및 은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Dewey의 사상에 있어서 항상 제일 크게 인식 되는 것은 교사와 학생, 아동과 환경, 주체와 객체와의 대립을 좁혀 통합된 상호작용의 차원을 중시하는데 있다.
Dewey는 아동을 의지적이고, 목적적이고, 호기심 있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며, 이러한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 내지 충고자인 것이다. 학습이라는 무대장치를 아동과 함께 하는 협동자이기도 한 교사는 교육 내지 학습이라는 과정을 책임지는 의무자이기도 하다. 이렇게 볼 때 교사와 아동의 관계는 학습을 상호계획하고 배우는 협동의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Dewey는 매일의 경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아동의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줌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그것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증가시켜 주는 안내자의 역할로 보았다. 교사는 능동적인 과학자이어야 하며, 새로운 학습활동을 순서적으로 계획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유아의 학습과 성장을 평가하고 진단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Dewey는 Froebel과 마찬가지로 교사는 각 유아의 경험을 파악하고 보조, 격려, 새로운 방향 제시를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사 역할에 대한 Dewey의 생각은 Froebel과 비슷하나 좀 더 폭넓고 유동적이다. Dewey는 교사를 권위자나 지시자를 보지 않고, 아동이 문제해결을 통해 발달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고 안내해 주는 것을 교사의 역할로서 보았다.
Ⅴ. 프뢰벨과 듀이의 차이점
듀이는 프뢰벨의 기본정신을 존중했으며, 그의 방법의 일면을 비판하였지만 기본적인 의도와 철학을 수용하고 프뢰벨의 상징주의에 대한 반사회적인 분위기를 부각시켰던 성숙주의의 분위기 속에서 듀이는 다윈의 진화론 이전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프뢰벨이 부각시켰던 아동기에 대한 존중, 놀이의 본질적 중요성을 인정하였고 구체적인 방법과 환경 구성에 있어서는 보다 자유로운 아동 중심의 활동, 생활 중심의 활동의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Ⅵ. 결 론
유아의 본성은 선이라고 본 Froebel의 견해와, 유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단지 성장의 가능성만을 지닌 것이라는 Dewey의 견해 사이에는 차이가 있지만, 유아를 독립된 존재로 인정하고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점에 있어서는 공통적이다.
성장에 대해서는 Dewey는 유년기, 미성숙은 단순히 성장의 가능성 혹은 적극적으로 발달하기 위한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Froebel은 유아의 발달이 단계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으며 초기 발달 단계가 성취된 후에야 후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Dewey는 놀이란 아동의 자연성의 발로이며, 아동의 의식 및 활동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자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Froebel 주의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유아가 단지 유아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지시대로 움직이는 활동은 놀이에서 배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Dewey는 교육과정이란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구성되어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그 목적으로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반면, Froebel의 교육과정은 계열성에 기초하여 교사의 지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자에 의해 사전에 계획적으로 고안된 학습자료로써 은물, 작업, 노래와 교육적인 게임들이 그 기초를 이루고 있다. Dewey의 유아학급에는 Froebel 주의 유치원에서와는 달리 은물 이외의 다른 놀이감도 있었고, 은물을 사용할 때도 유아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Dewey가 Froebel의 기본적 원리를 받아들였지만 은물 사용의 계열성은 수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Dewey는 교사를 권위자나 지시자로 보지 않고, 유아가 문제해결을 통해 발달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고 안내해주는 것을 교사의 역할로서 보았다. Froebel도 교사란 유아의 놀이를 안내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나, 유아들의 활동에 대해 교사가 미리 고안하고 계획을 세운 것에 있어서는 Dewey의 교사의 역할과 차이가 있었다.
Dewey는 Froebel 교육방법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Froebel의 교육정신을 바탕으로 그 내용만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Dewey는 Froebel 주의 유치원과는 달리 생활중심교육, 주발적인 활동으로서의 놀이와 작업, 경험중심 교육을 교육원리로 하는 교육기관을 운영하였다.
Dewey의 흥미와 자기표현의 법칙은 Frobel의 놀이를 통한 자기활동의 원리와 일치한다. 그러나, 놀이의 내용면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Froebel은 고차원적인 구조와 은물과 작업을 고안했고, Froebel 주의 유치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놀이를 한 반면, Dewey는 이런 상징적이고 형식적인 놀이는 지양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개인의 경험과 밀접한 관계를 맺은 아동의 흥미에 따르는 자유놀이를 주장했다.
Dewey의 교육이론은 현대 유아교육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Dewey의 사상에 대해 유아교육계에서의 연구와 적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곽노의 (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학민사.
김무길(2001). 듀이의 교육적 경험론에 내재된 Transaction의 의미. 교육철학, 25. 17-35.
양은주(1999). 듀이의 자연주의적 형이상학에 기초한 교육적 경험의 원리. 교육철학, 22.
김옥련(1984). 유아교육사. 서울:익문사.
김영선, 「몬테소리 유아교육」, 학지사, 1999.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교육과학사, 1997.
성기산,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집문당, 1994.
문연심(1978). 프뢰벨의 아동 교육 이론 및 은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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