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스의 교육관과 자유교육의 관련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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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터스의 교육관과 자유교육의 관련을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유교육의 역사
2. 피터스 교육의 개념
3. 피터스의 교육과 자유교육
4. 피터스의 선험적 정당화
5. 피터스 교육사상의 비판적 논의
6.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선택하여 다양한 사회적 실제를 비판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학생을 그러한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실제에 입문시키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세 명의 학자들의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입장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교육은 어떤 식으로든지 좋은 삶과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좋은 삶'은 단지 개인적인 선이나 가치를 추구하는 일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적 선 혹은 가치와 조화를 이루며, 더 나아가 사회 전체의 풍요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실제의 전통에 학생을 입문시킴으로써 사회 전체를 풍요롭게 하는 교육받은 공중을 기르는 데 있다.
Ⅲ. 결 론
합리성 혹은 지식추구로서의 자유교육은 직업준비, 정의, 시민의식, 환경 등과 같은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를 부정하거나 간과할 수 있고, 실제 인간 사회의 요구와 다소 격리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사회의 가치나 실제를 교육에 반영하기 어려우며, 이론과 실제의 통합이 어렵다. 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자유교육은 사람마다 욕구가 다를 뿐만 아니라 한 개인 내에서의 욕구도 수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하기 어렵고,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 사이에 갈등이 있을 때 사회적 혹은 도덕적 욕구나 가치를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으며, 자율성의 교육적 가치는 민주주의 사회에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므로 그 가치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는 달리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은 추상적인 교과보다는 인간 삶의 실제와 그것의 매개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이론적 활동과 실제적 활동간의 간극을 줄일 수 있다. 또, 학생이 각 시대의 지배적인 실제에 입문하기 때문에, 실생활에 유용하고 생동감 있는 교육이 가능하며, 자유교육에서 간과되는 많은 가치들을 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은 자유교육에서 간과하거나 부정한 가치들을 중요시함으로써, 이러한 가치의 부재에서 비롯된 학교붕괴, 이기주의, 도덕성 상실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현대의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 걸맞게 급변하는 지식의 흐름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지구촌시대, 다원주의적 사회에서 세계인과 조화롭고 원만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어야 하는데,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은 근본적으로 특정 사회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변하는 실제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 바뀔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변화에 발맞출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유재봉,『현대 교육철학 탐구』,교육과학사 2002
2. 신차균,『자유교육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1989
3. 듀이철학 : 김재만, 배영사, 1980
4.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교육과학사, 2002
5. 교과교육의 이해, 진영은·조은진 공저,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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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3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8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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