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창조사의 혁명문학론
무산계급의혁명 고취를 위한 문학
무산계급의 생활을 묘사하기 위한 문학
계급성의 문학
편동과 선전의 문학
유물주의적문학
프로문학의 맹아
I배경
간접적원인
가. 사상적 원인
손문-->전제왕조체제 붕괴--->신민주정치 민국건설--->원세개(전제정치부활)_-->근대화실패 : 진독수는 제도개혁에 근대화가 있는 것이아니라 사상을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사상개혁의 윤리혁명)+러시아 10월혁명 좌경화 시작(신청년)
나.사회적 원인
제국주의의 중국 침략과 봉건세력의 압박
군벌할거, 농촌파산의 위기초래,
농촌경제의 붕괴
러시아의 간섭
직접적원인
가 대외적 배경
국제혁명작가연맹의 조직
광범한 세계성(유입)
일본의 좌익문학운동
나.대내적배경
중국사회주의 청년단의 활동
좌경문인들의 무산계급문학론
프로문학운동의 태동
II문단의 분열과 프로문학 발생
가.문단의 분열
문학연구회, 창조사 1921
태양사 1927 21개단체와 58개의 잡지의 분열.
가)원인
새시대에맞는 문학이 청년들의 요구
모방기에 신사상, 번역서 심취
노동계의 노사간의 문제와 농민의 재래생활양식에서 벗어난 새로운시대인식....계급해방자극
나. 문학 혁명 논쟁
1단계 창조사 이초리 : 태양사 장광자 태양사승
2단계 창+태 곽말약 : 어사 노신 모순 태+창 승
3단계 창태어 고강 : 신월사 호적
결국
신월--->우련
태창어--->좌련
다. 좌련의 발족과 “문예강령”1930
가)이론
문예는 해방투쟁의 무기
문예는 프롤레타릴아 해방에 참여
나)사업방침
외국의 신문학경험 흡수
농공업가를 발굴
마르크스주의의 문예이론과 비평이론을 확립
신계급문학작품 생산에 종사
다)지도대강
창작소재, 작법, 형식
프로문학의 정착
I“문예강화”1942의 내용과 이론근거
가.연안문예좌담회
가)서언
(가)입장-무산계급과 대중의 입장에 서야하며 당원도 당의 입장과 당성,정책에 따라야함
(나)태도-작가가 각종 사물에 대해 쥐할 구체적 태조를 밝히는 가운데 일본에 대하여 그들의 자행과 기만을 폭로하여 그들을 타도하는 태도를 취하고 통일전선중 각종 동맹자아ㅔ 대하여는 연 합과 비판을 병행. 대중에 대하여는 무조건 찬양.
(다)대상-해방구에서는 농공병과 소자산계급이 다수이므로 그들을 대상으로
(라)생활-작가는장기적으로 무조건 온 마음을 바쳐 공농병의 군중들의 생활형식과 투쟁형식을 관찰,체 험.연구 분석하는 생활
(마)학습-사랑 자유 진리 인성을 청산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입장과 관점 및 방법을 응용하는 기교학습
다)폐막
....
모택동의 문학사상 형성과 문학론
I모택동의 문학사상 형성배경
가. 주관적(유심주의)
가) 전통적인 봉건가정---> 권위에대한 반항의식, 변증법적 투쟁의식
나) 학교생활 ---->구국의식, 개혁의식, 무력우선주의의식
다) 군생활 ---->27 국민당의 소공작전실시되면서 국민다의지주와 산업주의자 군국주의자 와의 경재에서 이기려면 고산당운도으이 적문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는 홍군의 필요성 확신
나. 객관적(유물주의)
가) 5.4운동 : 마르크스 사상의 수용
나)자수대학과 대중교육운동 :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다)농민운동 : 군중의식의형성
라)일본의 중국침략 :통일전선의식의 형성
마)레닌의 문학사상 : 문학의 정치적 공구의식 형성
II모택동의 문학사상 형성과정
가. 사상형성기점
가)철학사상 강당록,모택동종려금희신 13~17
나)정치사상 중국사회각단계적분석26 호남농민운동고찰보고27
다)문학사상 문예강화42
*모택동이 마르크스 주의자가 되어 문학을 정치의 공구로 여기고
계급성과 혁명관이 형성된 시기를 기점 (나)
나. 단계별진전
맹아기 26~42--->26~35 사회계층 조사 분석 : 계급관의 형성
35~38 혁명투쟁이론의 개발 : 혁명관 완성
38~41 초보적 문학이론 제시 : 문학관의 맹아 문예강화
형성기 42~49--->구문학의 내용과 형식 청산
*팔고문폐지
*국민당의 소공을 어떻게 피하느냐
연안에 모여든 청년지식인중 90%이상이 부르조아 어떻게 혁명사업이나 대중운 동투입(정풍운동)
신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제시 문예강화
*문학창작의 지도 :당
문학창작의 이념 : 마르크스레닌주의
대상 : 노동, 농, 병사 간부 (인민대중)
태도 : 찬양폭로
용어 : 무산계급이 사용하는 일상언어
소재 : 무산계급의 생활
작가의 자세
성격: 반제 반봉건의 인민대중문학
임무: 혁명문화를 인민대중생활속에 보급 제고
당과의 관계: 단결을 위한 통일전선의 관계형성
투쟁의 방법: 비인민의 암흑 폭로
표현의 방법: 비인민의 정서 배제, 혁명효과 제고
발전 심화기 49~60-->49~56 유심유물주의 청산
57~60 인민내부의 모순해결 자유창작방식
다. 문학이론
가) 문학의 지도론
(가)종속론
(나)조직론
나) 문학의 인민대중론(주체론: 역사의 주체, 객관론: 내외의 도전)
(가)인민대중의 입장
(나)인민대중을 보호
(다)“ ”의 생활표현
(라)“ ”을 교육
다)문학의 정치 공구론 : 계급투쟁을 위해 정치에 종속.
라)문학의 원천론
혁명작가의 두뇌.....
마)문학의 민족형식론
(가)정치적배경 대중화의필요
(나)문학적배경 민족적특성
*인민대중과 민족의 입장에서서 인민대중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그들의 실제생활을 반영
오랜시간 발전하고있는 사대부의 형식이아닌 민간형식의 작품형식
마르크스 주의를 중국화.
바)문학의 사회주의 현실주의론(양결합 혁명열정+혁명이상)
사)자유창작론
(가)독립사고의 자유
(나)변론의 자유
(다)창작과 비판의자유
(라)자기의식 개발의 자유
*진리와 대립하는 오류를 제도적 금지를 통한 방법으로 처리하기보다는 논쟁 경쟁의 방법으로 해결.
사회주의 개조기
가. 개조기의 시대적 특성
가)준비기
49~53 전쟁에 의해 황폐해진 경제부흥--->토지개혁과 5대운동(지주개혁,반혁명진압운동, 항미원조,3 반<탐관오리 낭비 관료주의>, 5반<뇌물, 탈세, 국가재산 침범, 원자재소비, 국가기밀>)
나)과도기
53~57 사회주의 건설의 필요한 집단 국유화 과도기 총노선
나.인민문학의 의미와 탄생
광의 , 협의
*해방구 문학과 비교
인민의 개념 ===>인민을 위한 문학이 아닌 인민화된 문학
구사회 개조에 따른 비판과 논쟁의 문학===>목적문학
무산계급의혁명 고취를 위한 문학
무산계급의 생활을 묘사하기 위한 문학
계급성의 문학
편동과 선전의 문학
유물주의적문학
프로문학의 맹아
I배경
간접적원인
가. 사상적 원인
손문-->전제왕조체제 붕괴--->신민주정치 민국건설--->원세개(전제정치부활)_-->근대화실패 : 진독수는 제도개혁에 근대화가 있는 것이아니라 사상을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사상개혁의 윤리혁명)+러시아 10월혁명 좌경화 시작(신청년)
나.사회적 원인
제국주의의 중국 침략과 봉건세력의 압박
군벌할거, 농촌파산의 위기초래,
농촌경제의 붕괴
러시아의 간섭
직접적원인
가 대외적 배경
국제혁명작가연맹의 조직
광범한 세계성(유입)
일본의 좌익문학운동
나.대내적배경
중국사회주의 청년단의 활동
좌경문인들의 무산계급문학론
프로문학운동의 태동
II문단의 분열과 프로문학 발생
가.문단의 분열
문학연구회, 창조사 1921
태양사 1927 21개단체와 58개의 잡지의 분열.
가)원인
새시대에맞는 문학이 청년들의 요구
모방기에 신사상, 번역서 심취
노동계의 노사간의 문제와 농민의 재래생활양식에서 벗어난 새로운시대인식....계급해방자극
나. 문학 혁명 논쟁
1단계 창조사 이초리 : 태양사 장광자 태양사승
2단계 창+태 곽말약 : 어사 노신 모순 태+창 승
3단계 창태어 고강 : 신월사 호적
결국
신월--->우련
태창어--->좌련
다. 좌련의 발족과 “문예강령”1930
가)이론
문예는 해방투쟁의 무기
문예는 프롤레타릴아 해방에 참여
나)사업방침
외국의 신문학경험 흡수
농공업가를 발굴
마르크스주의의 문예이론과 비평이론을 확립
신계급문학작품 생산에 종사
다)지도대강
창작소재, 작법, 형식
프로문학의 정착
I“문예강화”1942의 내용과 이론근거
가.연안문예좌담회
가)서언
(가)입장-무산계급과 대중의 입장에 서야하며 당원도 당의 입장과 당성,정책에 따라야함
(나)태도-작가가 각종 사물에 대해 쥐할 구체적 태조를 밝히는 가운데 일본에 대하여 그들의 자행과 기만을 폭로하여 그들을 타도하는 태도를 취하고 통일전선중 각종 동맹자아ㅔ 대하여는 연 합과 비판을 병행. 대중에 대하여는 무조건 찬양.
(다)대상-해방구에서는 농공병과 소자산계급이 다수이므로 그들을 대상으로
(라)생활-작가는장기적으로 무조건 온 마음을 바쳐 공농병의 군중들의 생활형식과 투쟁형식을 관찰,체 험.연구 분석하는 생활
(마)학습-사랑 자유 진리 인성을 청산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입장과 관점 및 방법을 응용하는 기교학습
다)폐막
....
모택동의 문학사상 형성과 문학론
I모택동의 문학사상 형성배경
가. 주관적(유심주의)
가) 전통적인 봉건가정---> 권위에대한 반항의식, 변증법적 투쟁의식
나) 학교생활 ---->구국의식, 개혁의식, 무력우선주의의식
다) 군생활 ---->27 국민당의 소공작전실시되면서 국민다의지주와 산업주의자 군국주의자 와의 경재에서 이기려면 고산당운도으이 적문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는 홍군의 필요성 확신
나. 객관적(유물주의)
가) 5.4운동 : 마르크스 사상의 수용
나)자수대학과 대중교육운동 :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다)농민운동 : 군중의식의형성
라)일본의 중국침략 :통일전선의식의 형성
마)레닌의 문학사상 : 문학의 정치적 공구의식 형성
II모택동의 문학사상 형성과정
가. 사상형성기점
가)철학사상 강당록,모택동종려금희신 13~17
나)정치사상 중국사회각단계적분석26 호남농민운동고찰보고27
다)문학사상 문예강화42
*모택동이 마르크스 주의자가 되어 문학을 정치의 공구로 여기고
계급성과 혁명관이 형성된 시기를 기점 (나)
나. 단계별진전
맹아기 26~42--->26~35 사회계층 조사 분석 : 계급관의 형성
35~38 혁명투쟁이론의 개발 : 혁명관 완성
38~41 초보적 문학이론 제시 : 문학관의 맹아 문예강화
형성기 42~49--->구문학의 내용과 형식 청산
*팔고문폐지
*국민당의 소공을 어떻게 피하느냐
연안에 모여든 청년지식인중 90%이상이 부르조아 어떻게 혁명사업이나 대중운 동투입(정풍운동)
신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제시 문예강화
*문학창작의 지도 :당
문학창작의 이념 : 마르크스레닌주의
대상 : 노동, 농, 병사 간부 (인민대중)
태도 : 찬양폭로
용어 : 무산계급이 사용하는 일상언어
소재 : 무산계급의 생활
작가의 자세
성격: 반제 반봉건의 인민대중문학
임무: 혁명문화를 인민대중생활속에 보급 제고
당과의 관계: 단결을 위한 통일전선의 관계형성
투쟁의 방법: 비인민의 암흑 폭로
표현의 방법: 비인민의 정서 배제, 혁명효과 제고
발전 심화기 49~60-->49~56 유심유물주의 청산
57~60 인민내부의 모순해결 자유창작방식
다. 문학이론
가) 문학의 지도론
(가)종속론
(나)조직론
나) 문학의 인민대중론(주체론: 역사의 주체, 객관론: 내외의 도전)
(가)인민대중의 입장
(나)인민대중을 보호
(다)“ ”의 생활표현
(라)“ ”을 교육
다)문학의 정치 공구론 : 계급투쟁을 위해 정치에 종속.
라)문학의 원천론
혁명작가의 두뇌.....
마)문학의 민족형식론
(가)정치적배경 대중화의필요
(나)문학적배경 민족적특성
*인민대중과 민족의 입장에서서 인민대중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그들의 실제생활을 반영
오랜시간 발전하고있는 사대부의 형식이아닌 민간형식의 작품형식
마르크스 주의를 중국화.
바)문학의 사회주의 현실주의론(양결합 혁명열정+혁명이상)
사)자유창작론
(가)독립사고의 자유
(나)변론의 자유
(다)창작과 비판의자유
(라)자기의식 개발의 자유
*진리와 대립하는 오류를 제도적 금지를 통한 방법으로 처리하기보다는 논쟁 경쟁의 방법으로 해결.
사회주의 개조기
가. 개조기의 시대적 특성
가)준비기
49~53 전쟁에 의해 황폐해진 경제부흥--->토지개혁과 5대운동(지주개혁,반혁명진압운동, 항미원조,3 반<탐관오리 낭비 관료주의>, 5반<뇌물, 탈세, 국가재산 침범, 원자재소비, 국가기밀>)
나)과도기
53~57 사회주의 건설의 필요한 집단 국유화 과도기 총노선
나.인민문학의 의미와 탄생
광의 , 협의
*해방구 문학과 비교
인민의 개념 ===>인민을 위한 문학이 아닌 인민화된 문학
구사회 개조에 따른 비판과 논쟁의 문학===>목적문학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