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2. 독자반응비평의 사적 전개
3. 독자반응비평의 방법론
4. 독자반응비평의 한계와 의의
5. 황순원의 『소나기』를 통해 본 독자반응비평
※ 참고문헌
2. 독자반응비평의 사적 전개
3. 독자반응비평의 방법론
4. 독자반응비평의 한계와 의의
5. 황순원의 『소나기』를 통해 본 독자반응비평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습만으로는 부족한 경우에는
소년의 가슴 한 구석에는 어딘가 허전함이 자리 잡는 것이었다.
위의 인용문에서처럼 작가가 직접 소년의 심리를 제시한 부분이 있어 전지적 작가 시점을 취하기도 하였다.
작가가 어떠한 시점을 취함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독자의 역량에도 차이가 난다. 위에서처럼 작가 관찰자 시점에서는 작가와 독자와의 관계는 분명,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의 작가와 독자와의 관계와 다르다. 작품해석에서 들어설 수 있는 독자의 의미는 관찰자 시점에서 현저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그래서 독자중심반응은 소설보다는 시에 더 적합한 비평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5.4 어조의 양상과 기능
소녀는 사잇길로 들어섰다. 벼 가을걷이하는 곁을 지났다. 허수아비가 서 있었다.
소년이 새끼줄을 흔들었다.
위의 인용문에서처럼 간결한 단문으로 처리되면서 행동을 정적인 면으로 환기시켜 서정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간간히 도치된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서정적 분위기와 함께 시적 효과를 살리고 있다. 이러한 어조들은 독자들에게 작품을 해석한 후 느낄 수 있는 심미적 효과와도 연관할 수 있다. 작품해석의 이차적인 효과라고도 느낄 수 있는 심미적 효과는 독자가 해석 후 얻을 수 있는 효과중의 하나이다. 작자들이 어떠한 어조의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이 다양한 어조에 반응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작품의 분위기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5.5 상상력과 주제 분석
① 인식적 상상력
사람들은 누구나 아름다운 사랑 하나쯤 가슴속에 묻어 놓는다. 이 작품을 통해 사람들은 가슴속에 묻혀져 있었던 사랑을 생각하게 된다.
② 조응적 상상력
소년과 소녀의 순수하고 영원한 사랑은 독자들로 하여금 요즘의 가식적이고 일회적인 사랑을 반성하게 한다.
③ 초월적 사랑
이 작품을 읽는 독자는 가슴 속 깊은 곳에 남아있는 순수한 사랑의 회상을 통해 요즘의 가식적이고 일회적인 사랑을 뒤돌아보게 되고 순수하고 영원한 사랑을 꿈꾸게 된다.
5.6 결론
이상으로 <소나기>를 독자 반응 비평의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독자 반응 비평이라고 해도 텍스트를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 텍스트와 독자는 상호 유기적 관계를 통하여 작품의 의의를 만들어 간다. 독자 반응 비평에서도 작품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제할 수 없다. 구조를 파악한 후에 독자가 받아들이는 차별적인 의의를 생각해야 한다.
<소나기>는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작품에 빈틈과 빈 공간, 복선, 시점의 변화, 수사학적 기법 등을 통하여 독자의 상상력과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결국 독자를 텍스트의 의미완성 단계에 끌어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로버트 C. 홀럽,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1999.
문덕수, 『현대의 문학이론과 비평』, 시문학사, 1991.
박찬기 외, 『수용미학』, 고려원, 1992.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1.
차봉희,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찰스 브레슬러, 『문학비평』, 형설출판사, 1998.
최동호, 『새로운 비평 논리를 찾아서』, 나남, 1990.
소년의 가슴 한 구석에는 어딘가 허전함이 자리 잡는 것이었다.
위의 인용문에서처럼 작가가 직접 소년의 심리를 제시한 부분이 있어 전지적 작가 시점을 취하기도 하였다.
작가가 어떠한 시점을 취함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독자의 역량에도 차이가 난다. 위에서처럼 작가 관찰자 시점에서는 작가와 독자와의 관계는 분명,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의 작가와 독자와의 관계와 다르다. 작품해석에서 들어설 수 있는 독자의 의미는 관찰자 시점에서 현저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그래서 독자중심반응은 소설보다는 시에 더 적합한 비평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5.4 어조의 양상과 기능
소녀는 사잇길로 들어섰다. 벼 가을걷이하는 곁을 지났다. 허수아비가 서 있었다.
소년이 새끼줄을 흔들었다.
위의 인용문에서처럼 간결한 단문으로 처리되면서 행동을 정적인 면으로 환기시켜 서정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간간히 도치된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서정적 분위기와 함께 시적 효과를 살리고 있다. 이러한 어조들은 독자들에게 작품을 해석한 후 느낄 수 있는 심미적 효과와도 연관할 수 있다. 작품해석의 이차적인 효과라고도 느낄 수 있는 심미적 효과는 독자가 해석 후 얻을 수 있는 효과중의 하나이다. 작자들이 어떠한 어조의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이 다양한 어조에 반응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작품의 분위기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5.5 상상력과 주제 분석
① 인식적 상상력
사람들은 누구나 아름다운 사랑 하나쯤 가슴속에 묻어 놓는다. 이 작품을 통해 사람들은 가슴속에 묻혀져 있었던 사랑을 생각하게 된다.
② 조응적 상상력
소년과 소녀의 순수하고 영원한 사랑은 독자들로 하여금 요즘의 가식적이고 일회적인 사랑을 반성하게 한다.
③ 초월적 사랑
이 작품을 읽는 독자는 가슴 속 깊은 곳에 남아있는 순수한 사랑의 회상을 통해 요즘의 가식적이고 일회적인 사랑을 뒤돌아보게 되고 순수하고 영원한 사랑을 꿈꾸게 된다.
5.6 결론
이상으로 <소나기>를 독자 반응 비평의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독자 반응 비평이라고 해도 텍스트를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 텍스트와 독자는 상호 유기적 관계를 통하여 작품의 의의를 만들어 간다. 독자 반응 비평에서도 작품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제할 수 없다. 구조를 파악한 후에 독자가 받아들이는 차별적인 의의를 생각해야 한다.
<소나기>는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작품에 빈틈과 빈 공간, 복선, 시점의 변화, 수사학적 기법 등을 통하여 독자의 상상력과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결국 독자를 텍스트의 의미완성 단계에 끌어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로버트 C. 홀럽,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1999.
문덕수, 『현대의 문학이론과 비평』, 시문학사, 1991.
박찬기 외, 『수용미학』, 고려원, 1992.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1.
차봉희,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찰스 브레슬러, 『문학비평』, 형설출판사, 1998.
최동호, 『새로운 비평 논리를 찾아서』, 나남,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