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근대산문
1. 개화기 ~ 1910년대의 소설
(1) 신소설의 등장
(2) 근대 소설의 등장 ― 이광수의 '무정'
2. 3.1운동 무렵 ~ 1920년대의 소설
(1) 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2) 계급주의 소설의 등장
3. 1930년대의 소설
(1) 모더니즘과 지식인 소설
(2) 농민 문학의 대두와 농민 소설
(3) 역사 소설의 발흥
(4) 김동리의 토속적 신비주의
4. 해방 공간의 소설
(1) 식민지적 삶을 극복하고자 하는 자기 반성적 소설
(2) 해방 전후의 조국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
(3) 순수 문학을 추구한 소설들
5. 1950년대 전후(戰後) 소설
(1) 전쟁 체험의 형상화
(2)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보편의 세계 추구
(3) 전후의 비참상과 부조리한 현실 고발
6. 1960년대의 소설
(1) 현실 참여 소설
(2) 순수 소설
(3) 민족 수난사의 소설적 정리
<참고문헌>
1. 개화기 ~ 1910년대의 소설
(1) 신소설의 등장
(2) 근대 소설의 등장 ― 이광수의 '무정'
2. 3.1운동 무렵 ~ 1920년대의 소설
(1) 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2) 계급주의 소설의 등장
3. 1930년대의 소설
(1) 모더니즘과 지식인 소설
(2) 농민 문학의 대두와 농민 소설
(3) 역사 소설의 발흥
(4) 김동리의 토속적 신비주의
4. 해방 공간의 소설
(1) 식민지적 삶을 극복하고자 하는 자기 반성적 소설
(2) 해방 전후의 조국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
(3) 순수 문학을 추구한 소설들
5. 1950년대 전후(戰後) 소설
(1) 전쟁 체험의 형상화
(2)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보편의 세계 추구
(3) 전후의 비참상과 부조리한 현실 고발
6. 1960년대의 소설
(1) 현실 참여 소설
(2) 순수 소설
(3) 민족 수난사의 소설적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의 소설
@시대 개관
온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강열한 열망으로 시작된 419가 516이라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그 싹을 잘리게 되자, 역사는 이 땅의 지식인들에게 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쟁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어느 때보다도 현실 참여의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기 시작했고, 사회 비판적인 목소리를 드높이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현실 참여적인 문학과 함께 순수 문학에 대한 관심 또한 더욱 높아지면서 문학의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특 징
(1) 현실 참여 소설
이 시기의 소설은 시와 마찬가지로 참여 문학이 넓게 확산되었다. 전쟁과 정치적 소용돌이를 거쳐 나오면서, 지식인들이 현실에 대해서 눈감지 않고 비판적 지성으로 활약하기를 바라는 이들 작가들의 작품에는 당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 서민층의 비참한 삶 등을 폭넓게 담아 내었다. 물론 그들은 필요에 따라서는 냉철한 비판과 용기 있는 고발을 서슴지 않았다.
@주요 작가와 작품
김정한:'모래톱 이야기', '인간 단지' 등
손창섭:'부부', '삼부녀' 등
이호철:'소시민', '판문점', '닳아지는 살들' 등
(2) 순수 소설
이 시기에는 문학을 사회나 역사와의 연관성에서 파악하는 참여 소설의 반대편에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순수 지향의 소설들이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 존재의 본질을 다루거나 삶의 근원을 탐색하기도 하고, 소설 형식 그 자체를 실험해 보기도 하는 모더니즘적 경향을 나타내기도 했다.
@주요 작가와 작품
김동리:'등신불', '늪', '달', '을화' 등,김승옥:'무진 기행', '서울, 1964년 겨울' 등
이청준:'퇴원', '병신과 머저리' 등
(3) 민족 수난사의 소설적 정리
이 시기에 오면 일제 시대와 한국 전쟁에 관한 소설적 정리 작업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역사를 통해 현실을 비추어보고자 하는 이러한 작업은 일제와 625전쟁의 흔적을 치유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현실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촉구하고 있기도 하다.
@주요 작가와 작품
안수길:'북간도' 등,김정한:'수라도', '모래톱 이야기' 등,유주현:'조선총독부' 등
<참고문헌>
정선국어자료실 www.korstudy.com
현대문학사, 28인 공동집필, 한문당, 1997
한국문학의 현실, 서강대 국문과, 식문사, 1989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혜진서원, 1999
@시대 개관
온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강열한 열망으로 시작된 419가 516이라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그 싹을 잘리게 되자, 역사는 이 땅의 지식인들에게 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쟁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어느 때보다도 현실 참여의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기 시작했고, 사회 비판적인 목소리를 드높이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현실 참여적인 문학과 함께 순수 문학에 대한 관심 또한 더욱 높아지면서 문학의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특 징
(1) 현실 참여 소설
이 시기의 소설은 시와 마찬가지로 참여 문학이 넓게 확산되었다. 전쟁과 정치적 소용돌이를 거쳐 나오면서, 지식인들이 현실에 대해서 눈감지 않고 비판적 지성으로 활약하기를 바라는 이들 작가들의 작품에는 당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 서민층의 비참한 삶 등을 폭넓게 담아 내었다. 물론 그들은 필요에 따라서는 냉철한 비판과 용기 있는 고발을 서슴지 않았다.
@주요 작가와 작품
김정한:'모래톱 이야기', '인간 단지' 등
손창섭:'부부', '삼부녀' 등
이호철:'소시민', '판문점', '닳아지는 살들' 등
(2) 순수 소설
이 시기에는 문학을 사회나 역사와의 연관성에서 파악하는 참여 소설의 반대편에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순수 지향의 소설들이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 존재의 본질을 다루거나 삶의 근원을 탐색하기도 하고, 소설 형식 그 자체를 실험해 보기도 하는 모더니즘적 경향을 나타내기도 했다.
@주요 작가와 작품
김동리:'등신불', '늪', '달', '을화' 등,김승옥:'무진 기행', '서울, 1964년 겨울' 등
이청준:'퇴원', '병신과 머저리' 등
(3) 민족 수난사의 소설적 정리
이 시기에 오면 일제 시대와 한국 전쟁에 관한 소설적 정리 작업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역사를 통해 현실을 비추어보고자 하는 이러한 작업은 일제와 625전쟁의 흔적을 치유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현실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촉구하고 있기도 하다.
@주요 작가와 작품
안수길:'북간도' 등,김정한:'수라도', '모래톱 이야기' 등,유주현:'조선총독부' 등
<참고문헌>
정선국어자료실 www.korstudy.com
현대문학사, 28인 공동집필, 한문당, 1997
한국문학의 현실, 서강대 국문과, 식문사, 1989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혜진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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