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 여성화단 30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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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론

I. 근대 여성운동
(1) 1단계 여성운동 : 민족주의
(2) 2단계 여성운동 :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Ⅱ. 근대 여성미술
(1) 1920년대 : 1) 1920년대 시대적 특징
2) 나혜석과 백남순
(2) 1930년대 : 1) 1930년대 시대적 특징
2) 정찬영과 그밖의 화가들
(3) 1940년대 : 1) 1940년대 시대적 특징
2) 초기 박래현과 천경자

Ⅲ.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근대여성미술의 시대적 한계

4·결론

본문내용

진다. 남성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그것을 자신의 경험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여성 관객의 감상태도는 자신을 타자화시키는 과정이다. 여성미술의 주변화를 막고 여성 경험의 특수성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여성미술에 대한 연구와 여성미술사의 구축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단행본
·김용준, 한국미술대요, 범우사, 1998
·김홍희, 한국화단과 현대미술, 눈빛, 2003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미술2001, 삶과 꿈, 2001
·박용숙, 한국미술사 이야기, 예경, 1999
·이효재, 근대 여류화가의 등장과 활약, 미진사, 1999
·이효재, 한국의 여성운동-어제와 오늘, 정우사, 1989
·최열, 한국근대미술의 역사 :1800-1945 한국미술사 사전, 열화당, 1998
·한국여성연구회, 여성과 사회, 창작과 비평사, 1999
·한국여성소설연구회, 페미니즘과 소설비평 : 근대편, 한길사, 2000
학위논문
·김묘정, 현대미술의 페미니즘 연구, 대구가톨릭대학원 석사, 2001
·김호교, 근대 한국미술이 교육에 미친영향, 대구가톨릭대학원 석사, 1999
·박진석, 박래현의 작·품세계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 1997
·장경화, 한국미술에서 Realism 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 석사, 1998
·홍미진, 한국근대여류화가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 2002
정기간행물
·박서운, 삼성미술관 연구집 제2호, 2001
·한국미술교육학학회지, 미술교육 제1호, 1999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론 제3집, 2000
·한국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단 Korean art critics review, 1999
·한국예술연구소, 북한잡지 총목록과 색인, 2002
《 참고도판 》
나상윤
동경제대 구내풍경(1927)
무게감이 실린 채색을 위주로 화면전부를 가득채우고 있다. 조용한 침묵가운데 중우함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혜석, 자화상(1928)
배경과 걸친옷이 강한 암청색으로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고, 얼굴, 목, 손 부분만을 밝은 색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나혜석에 있어서 자화상은 자아를 인식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근대한국의 여성 화가로서 유일하게 자화상을 그린 나혜석은 자의식에 대단한 집착을 가지고 있었고, 또한 서양화의 전통을 충분한 이해와 습득위에 수용한 것이다
나혜석, 농촌풍경
여성의 일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화면에 배치함으로서 평범한 농촌의 일상생활을 재현하고 있다. 그 예로 <봄>, <농가>, <농촌풍경>, <봉황산>등이 있다. <농촌풍경>은 흰저고리와 검은 치마를 입은 농촌여인이 물동이를 이고 초가집단 앞을 지나 걸어오고 있는 작품으로 농촌의 서정적 현실감을 나타내고 있다. 오른쪽의 쌓아올린 짚단으로 보아 풍요로운 수확을 마친 뒤의 시기로 보이고 왼쪽의 나무는 가지가 앙상하게 남아 있다.
나혜석, 나부(1928)
야수파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뒤로 돌아 앉은 이 누드 작품은 아마도 파리 연구소에서 모델을 그린것으로 믿어지는데 색다른 포즈와 차분한 색조, 분위기 및 충실한 대상파악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나혜석작품에 등장하는 나부는 항상 중심적인 위치에 놓여있고 주된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나혜석은 누드화를 통해 여성으로서 당당하고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상을 제시하였다
나혜석, 무희(1927∼1928)
쇼의 한장면을 주제로 삼아 그린듯한 이 작품에서 새롭게 시도된 서구적 표현감각과 신선한 기법의 엿보인다. 무복속의 가느다란 몸매와 매혹적으로 암시된 무희의 작은 얼굴과 상큼하게 내놓은 다리, 그리고 나비처럼 움직이는 손들의 나긋나긋한 움직임이 대단히 감각적으로 강조되어 있다. 다만 배경이 의외의 어두운 분위기의 색조로 처리되어 있다.
백남순, 낙원(1930년 이전)
당시로서는 보기 드문 8폭 병풍으로 그려진 대작으로, 서양식 건물과 풍경이 혼합되면서 독특한 느낌을 자아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서양의 만남으로 환상적인 낙원의 풍경이 눈앞에 펼쳐지며, 에덴 동산을 한국적 시각으로 그린 듯하다. 즉, 서양의 새로운 물결을 소화하면서도 우리의 전통을 지키려는 백남 순의 노력이 짙게 배어 난다.
목 차
·서론..................................................................................................1
I. 근대 여성운동...........................................................................2
(1) 1단계 여성운동 : 민족주의......................................3
(2) 2단계 여성운동 : 자유주의와 사회주의..............5
Ⅱ.근대 여성미술.............................................................................8
(1) 1920년대 : 1) 1920년대 시대적 특징.....................9
2) 나혜석과 백남순...............................10
(2) 1930년대 : 1) 1930년대 시대적 특징....................13
2) 정찬영과 그밖의 화가들................13
(3) 1940년대 : 1) 1940년대 시대적 특징....................15
2) 초기 박래현과 천경자....................16
Ⅲ.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근대여성미술의 시대적 한계.....18
·결론.................................................................................................19
· 참고문헌......................................................................................20
· 참고도판......................................................................................21
한국 근대 여성화단 30년에 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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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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