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근대시가
1. 개화기의 시가(1860~1919)
2. 1920년대의 시(1919~1931년 전후)
3.1930년대의 시(1931~1941)⇒여기서는 일제가 폐망한 1945년까지의 시간을 포함시켜 사용
4.광복 후의 시(1940년대 후반)
1. 개화기의 시가(1860~1919)
2. 1920년대의 시(1919~1931년 전후)
3.1930년대의 시(1931~1941)⇒여기서는 일제가 폐망한 1945년까지의 시간을 포함시켜 사용
4.광복 후의 시(1940년대 후반)
본문내용
신의 고발 및 분열된 자아의 몸부림으로 표현되었다. 모더니즘적 경향을 추구했던 황지우, 장정일 등이 그들이고, 다른 그룹에 속했던 임영조, 조정권 등은 사물을 통해 존재의 의미를 탐구했으며, 송수권 등은 향토적 세계 속에서 한국적 아름다움과 서정을 시화했다.
70년대 정치상황은 80년대에 들어서도 그대로 지속되어 민중시, 노동해방 시, 전통 서정시, 서구 포스트모더니즘에 가까운 전위시들의 창작으로 분화되는 양상을 띠게 된다.
90년대에 들어서서 정치적으로 민주화가 착실하게 진행되고 경제 정의 실현에 대한 희망이 제시되면서 과거의 시적 성과를 차분히 정리하고 새로운 모색의 길에 접어든 것처럼 보인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명제의 하나는 민족 통일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문제일 것이다.
70년대 정치상황은 80년대에 들어서도 그대로 지속되어 민중시, 노동해방 시, 전통 서정시, 서구 포스트모더니즘에 가까운 전위시들의 창작으로 분화되는 양상을 띠게 된다.
90년대에 들어서서 정치적으로 민주화가 착실하게 진행되고 경제 정의 실현에 대한 희망이 제시되면서 과거의 시적 성과를 차분히 정리하고 새로운 모색의 길에 접어든 것처럼 보인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명제의 하나는 민족 통일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문제일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