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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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1 신화적 상상의 유산
2 민중이 받든 영웅
3 고승의 신이한 행적
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 설화의 정착과 변모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1 굿·놀이·연극
2 고구려·백제의 놀이와 연극
3 신라쪽의 사정과 처용극
4 다섯가지 놀이

본문내용

하다.
개운포의 <처용극> : 민속극으로서의 전총을 전승하다가 후대의 탈춤으로 이어진 듯 함
서라벌의 <처용극> : 고려 이후 연극적인 의의가 축소된 <처용무>로 굳어진 듯 함.
4 다섯가지 놀이
- <삼국사기> 악지에 최치원의 시 <향악잡영오수>에서 다섯가지 놀이를 읊음 → 오기
- 놀이 하나마다 일곱자씩 넉줄로 묘사하여 자세한 사연은 알 수 없다.
◎ 유래
중국을 거쳐 들어온 서역 계통의 놀이 ; 근거 : 사자춤<산예>, <월전>, <속독>
신라에서 생겨난 것 ; 근거 : <향악잡영오수>라는 제목
① 금환(金丸) (235p)
금빛방울을 놀리는 놀이 , 곡예에 가깝다.
② 월전 (235p)
우스운 모습의 놀이꾼 등장 , 연극에 가깝다. 내용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③ 대면(大面) (236p) : 큰 가면이라는 뜻
굿의 광경과 비슷. 굿의 기능보다는 놀이로서의 흥미 때문에 공연. 연극의 의미는 지니지 않음
④ 속독 (236p)
내용 파악 안됨
⑤ 산예 (237p)
사자춤. 오늘날 ‘북청사자놀음’이나 ‘봉산탈춤’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그리 다르지 않음
◎다섯 놀이의 관련성
향악의 범위 안에 드는 놀이는 이 다섯 외에 얼마든지 더 있을 수 있는데, 적당한 것을 골라 시의 소재로 삼다 보니 다섯만 택하게 되었다고 생각
다섯 놀이는 각기 유래가 다르고 성격 또한 한결같지 않지만, 하나씩 따로 공연하지 않 고 한자리에서 차례대로 공연했을 가능성이 있다라는 생각
◎ 처용극과의 차이
처용극이 병든 도시의 연극이라면 오기는 그와 반대로 신흥하는 세력이 민간전승을 새롭게 받아들여 맞장구를 친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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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08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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