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설화·무가·연극의 양상
1 설화
2 무가
3 연극
1 설화
2 무가
3 연극
본문내용
어떤 사람이 우희(優戱)를 하면서 세력이 대단한 집 종이 백성을 괴롭히면 소작료를 거두는 장면“을 보고도 뜻하는 바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즐거워했다. →민간연극이 있었음, 풍자적 수법을 썼음.
-탈춤(기록에 전혀 남아있지 않음): 경북 안동군 하회마을의 탈춤.
농사가 잘 되게 하자고 마을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거행하는 마을 굿에서 유래.
굿에서 극으로의 이행
-꼭두각시놀음:
<고려사절요>: 송도 거리에서 두 패로 나뉘어서 풀각시 같은 것들을 만들어 비단옷을 입히고 계집종을 꾸미고 해서는 서로재주를 다투나 구경꾼들이 모여들었다.
<관롱환유작>: 이규보의 시에서 꼭두각시는 환(幻)이라 하고, 꼭두각시놀음은 농환(弄幻)이라고 하며, 놀이꾼은 교인(巧人)이라 했다. 연극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탈춤(기록에 전혀 남아있지 않음): 경북 안동군 하회마을의 탈춤.
농사가 잘 되게 하자고 마을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거행하는 마을 굿에서 유래.
굿에서 극으로의 이행
-꼭두각시놀음:
<고려사절요>: 송도 거리에서 두 패로 나뉘어서 풀각시 같은 것들을 만들어 비단옷을 입히고 계집종을 꾸미고 해서는 서로재주를 다투나 구경꾼들이 모여들었다.
<관롱환유작>: 이규보의 시에서 꼭두각시는 환(幻)이라 하고, 꼭두각시놀음은 농환(弄幻)이라고 하며, 놀이꾼은 교인(巧人)이라 했다. 연극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추천자료
- 조선후기 문학속의 다양한 예술 장르
-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
- 조선 후기 판소리 전개와 발전방향
- 판소리계 소설의 배경과 특징
- [신화][단군신화][홍익인간][건국신화][단군][단군신화 교육]신화의 개념, 신화의 기능과 단...
- <숙향전> 작품 분석
- [판소리][연주형태][웃음양상][대중문화][광대문화]판소리의 정의, 판소리의 특징, 판소리의 ...
- 한국 현대문학사 요약정리
- 《고려처용가》의 해체적 글읽기
- 조선 후기의 시대적 배경과 산문 문학
-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신화와 난생신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들어 설명
- 구비문학의 이해(구비문학에 대해서)
- [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