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독론의 방법론 논쟁
2. 그리스도의 명칭
3. 그리스도의 이성(二性)
4. 그리스도의 신분
5. 그리스도의 삼중직
6. 그리스도의 속죄
2. 그리스도의 명칭
3. 그리스도의 이성(二性)
4. 그리스도의 신분
5. 그리스도의 삼중직
6. 그리스도의 속죄
본문내용
파는 제한속죄(Limited Atonement)를 믿는다. 구약에 기록된 언약의 성질에 대해서 숙고해 본다면, 보편속죄는 있을 수가 없는 것임에 분명하다. 출애굽기 19장 이후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먼저 그 택하신 백성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 언약을 보증하는 피를 뿌림으로 그 언약을 인증하신다. 마찬가지로, 예수께서는 그 제자들과 언약을 맺으시고, 자기 피로 그 언약을 보증하셨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원하는 이방민족들은 모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에 포함됨으로 그에 동참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과 그 제자들에 의해 체결된 언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세례를 받고 그 교회에 포함되어야 한다.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실 때에 다른 민족들을 위해서 그 언약의 피가 뿌려졌다고는 전혀 생각할 수가 없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언약 역시 마찬가지의 원리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보편속죄라는 생각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능력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인간 이성을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확대시킨 것에 불과하다. 그렇기에 칼빈주의 5대 교리(TULIP)에 "제한 속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결코 이상한 것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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