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교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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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의 전래

2. 고대불교

3. 중세불교

4. 근세불교

◦ 맺으면서

본문내용

출가 생활규범과 자격 등에 걸쳐서 정해졌는데, 특히 새로운 사찰의 건립금지가 주목되며, 관영 8년(1631)에 이르러 이것을 명시하고 있다.
- 관문 5년(1665)에 ‘제종사원법도’가 공포되었다. 신도들의 신앙자유, 승려가 도당을 조직하는 것의 금지, 범법자의 은닉, 사원수복의 제한, 사찰의 매매와 저당금지, 사제관계 계약의 제한 등 9개조이다.
- 덕천씨가 귀의한 정토종에 대해서는 사원증가가 신사의 건립이 전국에서 1511개사로 증가되었다는 점에서 정토종 우대를 여실히 보여준다.
(1) 본말제도의 확립
- 본말제도는 막부초기부터 법제화되었는데 이는 본사와 말사의 주종적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본사는 절대적 우위를 보증 받았으며 말사가 결과적으로 여러 가지 면에서 본사의 압력을 받았다. 또 본사는 말사를 수탈할 수도 있었다.
(2) 사청제도
- 그리스도교를 금지하기 위해 철저한 색출을 했다. 기독교에서 불교로 개종할 것을 장려하고 이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천주교인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사청문서를 절에 맡겼다. 이 일이 사청제도의 발족을 말해준다.
- 집을 인명별로 성명과 종지 등을 기재하여 승려의 증명을 얻어서 이들을 촌 내지 군마다 정리하여 책장에다 한데 모아두었다. 처음에는 하나의 장부에 정리했지만 후에는 종파마다 장부를 만들어 이것을 일괄하여 매년 10월에 제출하게 했다.
- 그러나 불교인원이 증대함에 따라 사원수가 증가하여 막부가 스스로 새로운 사찰을 건립하는 등 모순정책으로 인해서 사청제도는 실패하게 된다.
(3) 사원정리
- 새로운 수탈자로 부상한 사원과 교단에 대해서 제후들은 사원정리를 실시했다. 사원정리는 사원수를 삼분의 일로 감하고, 사원의 신축금지, 승려의 환속 등을 실시하여 급진적인 폐불정책을 강구하였다.
- 하지만 이것은 일련 천태 진언종 등이 감소의 대상이 되었고 다른 유력한 종파에는 그다지 손을 쓰지 않았다.
(4) 학문의 장려
- 막부가 모든 종파에 대하여 법도를 하달할 때 갖가지 제약을 가하면서 잊지 않고 장려한 것은 학문의 연찬이였다. 이 연찬은 승려의 위계진급과 주지 도는 능히 교활할 수 있는 자의 자격에 대하여 규정했다.
- 따라서 모든 종파에서 종학의 연찬을 위한 기간이 설치되었다. 그래서 막부의 학문장려는 모든 종의 독자적인 연구 제도를 낳았고 또한 많은 학승을 배출했다.
5) 교학의 포교와 사회활동
- 막부의 학문 장려에 의해 모든 종의 교학은 충실히 발전했다. 시대가 내려오면서 더욱 정교하고 치밀하게 되지만 이것은 역으로 민중의 신앙에서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러나 민중교화에 마음 쏟은 인물도 있었고 이것은 교학의 세속화로 나타나 사회 구체적인 방향으로도 점차 나타났다.
6) 불교의 습속화와 페풍
- 적극적인 민중교화와 사회활동은 극히 일부적인 것이었고, 서민의 대부분은 조상신 숭배와 장례 기복 혹은 현세 이익적인 치병과 재앙 방지를 구하고 사원과의 접촉도 습관적인 것이 아니였다.
- 사원은 경제적인 풍요를 노골적으로 나타나는 점은 외진 곳의 사원이 도시로 진출하여 개장 한 것에서 알 수 있다.
- 사원의 경제를 풍족하게 한 것은 부적이였다. 처음에는 하나의 사찰에서 실시하였지만 금방수가 늘어나 나중에는 31개 사찰에 이르렀다. 또한 사찰이 금전을 대부하여 영리를 꾀하였다. 이런 사원의 부유화는 승려의 타락을 조장했다. 그 타락의 대부분은 음계를 범한 것 이였다.
7) 배불사상
- 배불론은 불교를 배척하자는 것으로서 중세적인 질서의 붕괴 위에 세워진 현실주의적 인간의 자아의식을 기반으로 국학자와 유학자들 사이에 생겼다. 불교교리의 현실부정적인 면이 도마 위에 올랐으며 동시에 막번체제 아래에 교단이 있었던 것이 문제였다.
- 배불론의 등장연유는 본말사 제도 등에 의한 불교의 형식화와 승려의 부패와 타락이며, 막부 말기에 있어서 막번 체제의 위기의식이 국학과 연결되어 국학파가 종교적 색채를 띄기 시작하였다.
맺으면서
일본 불교의 역사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처음 의도는 쉽게 가능한 쉽게 쓰려고 했지만 계속 책을 읽다 보니깐 용어와 사상을 이해하기가 너무 어려워져서 레포트 자체가 너무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처음 생각한대로는 못했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참고문헌>
1. 석전서마, <일본불교사>, 민족사, 1988
2. 와타나베 쇼오꼬오, <일본불교 : 일본불교사의 새로운 시각)>, 경서원, 1987
3. 타무라 엔쵸 , <고대 한국과 일본불교>, 울산대학교 출판원 , 1997

키워드

일본,   불교,   역사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6.27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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