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적용 (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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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적용 (놀이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아
1) 정신지체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특성
3) 정신지체아와 놀이
4) 정신지체아의 레크리에이션
2. 놀이 치료
1) 놀이의 개념
2) 놀이치료의 정의 및 기능
3) 놀이치료의 과정
4) 게임 놀이 치료

Ⅲ. 놀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적용
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
1) 대 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소 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정신지체아를 위한 구체적인 치료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각각의 장난감이 섞이지 않게 주의한다.
<모양 넣기 상자>
발달능력 : 모양에 맞추어 분류할 수 있다.
활동내용 : ① 아동들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모양에 따라 분류하여 집어넣을 수 있는 상자를 2~3개 비치해 둔다.
② 아동들이 놀기 위해 이 상자를 골랐을 때, 뚜껑을 열고 모든 모양을 쏟는 것을 보여준다.
③ 이동들이 모양을 알아갈 때, 점차적으로 모양을 추가해준다.
④ 아동이 올바른 구멍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⑤ 아동이 맞는 구멍을 찾았을 때는 칭찬을 해준다.
<구슬 꿰기>
발달능력 : 2~3㎝ 정도 크기의 구슬을 꿸 수 있다.
활동내용 :① 튼튼한 구두끈의 한쪽 끝에 큰 매듭을 짓는다.
② 끈의 다른 쪽 끝이 구슬에 잘 끼워 질 수 있게 처리되었는지 확인한다. 만약 끝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끝을 조각 테이프로 감아서 튼튼하게 만든다.
③ 아동에게 지름 2~3㎝의 구슬이 들어 있는 소 상자와 구두끈을 내준다.
④ 실을 구슬의 한쪽 구멍으로 넣어 다른 쪽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⑤ 교사는 아동이 끼운 구슬을 끈 아래쪽으로 내려준다.
⑥ 아동 스스로 나머지 구슬을 꿰어 보도록 한다.
⑦ 아동이 구슬 꿰기를 마쳤을 때 실의 양끝을 함께 묶어 구슬 목걸이를 걸 수 있게 해 준다.
2. 정신지체아를 위한 구체적인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예
<풍선 담아 나르기>
1) 용구 : 풍선 2개, 풍선 받침접시 2개
2) 지도 : 놀이 참가 아동을 두 팀으로 나누어 출발선에서 일정 거리 밖의 목표지점을 향해 두 줄로 늘어섬. 출발신호가 울리면 접시의 풍선이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면서 목표지점을 돌아 출발선으로 되돌아오도록 함. 청백 릴레이식으로 경기를 운영함. 달리는 도중 풍선을 떨어뜨리면 주자는 떨어뜨린 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함.
3) 응용 : 바람이 없는 날이면 실외의 운동장에서도 가능한 놀이로 주행능력에 따라 반환지점까지의 주행 거리를 적절히 늘이거나 단축해도 좋음.
<낙엽 날려 보내기>
1) 용구 : 참가 학생 수만큼의 색종이(10cm×10cm크기), 부채
2) 준비 : 실내에 출발선과 고울 포우스트(goal post)를 그린다. 그리고 출발선에 색종이를 일정간격으로 늘어 놓는다.
3) 지도 : 시작신호가 나면 학생들은 각자의 출발선에 놓인 색종이를 부채로 고울 포우스트를 향해 부쳐가게 한다. 일정거리 밖의 고울 포우스트에 제일 먼저 색종이를 부쳐 넣은 학생이 승리한다.
4) 응용 : 출발선에 청색과 백색의 색종이를 번갈아 늘어놓고 참가 어린이들을 청색으로 편을 갈라 경주를 시켜도 재미있다.
<콩 주머니 경기>
1) 용구 : 콩 주머니 2∼3개
2) 준비 : 콩 주머니 경기를 위한 선을 그리고 학생들을 두 조로 나누어 한 조는 선 안에서 대기하며, 다른 조는 선 바깥에서 던질 준비를 한다.
3) 지도 : 술래가 된 팀이 가운데로 들어오고, 다른 팀은 바깥쪽에서 콩 주머니를 던지도록 한다. 콩 주머니에 맞으면 바깥쪽에서 대기하게 하고, 마지막 주자가 남게되면 바깥쪽에서 던지는 팀이 10번을 던져 그 주자를 못 맞추면 콩 주머니를 맞아 바깥쪽에서 대기하던 같은 팀 주자들이 모두 살아 다시 경기를 하게 되도록 지도한다. 만약에 마지막 남은 주자가 콩 주머니에 맞으면 술래를 교체하여 경기를 운영한다.
<손수건 돌리기>
1) 용구 : 손수건 1장
2) 준비 : 아동들을 원형으로 세워서 앉게 한다. 원의 중심에 교사가 선다.
3) 지도 : 교사는 아동 중 1사람을 지명해서 술래로 정한다. 교사의 시작 신호에 따라 술래는 손수건을 들고 원의 바깥 주위를 슬금슬금 돌다가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아동의 등 뒤에 손수건을 떨어뜨린다. 등뒤에 손수건이 떨어진 아동은 재빨리 그 손수건을 가지고 떨어뜨리고 간 아동을 추격한다. 추격을 당한 아동은 원 주위를 돌다가 추격해오는 아동이 앉았던 자리에 가서 앉아버리게 한다. 만약 자리를 찾아 앉아버리기 전에 손수건을 쥔 아동에게 터치 당하게 되면 술래를 계속해야 한다. 반대로 추격에 실패하면 계속 술래를 맡아하게 한다.
4) 응용 : 추격 당하는 아동이 추격해 오는 아동의 빈자리까지 가지 않고 도중에 아동들 틈에 비집고 앉아 버리게 해도 좋다. 아동들의 능력에 따라서 규칙을 적절히 정해도 좋다.
<꼬리 잡기>
1) 용구 : 필요 없음.
2) 준비 : 아동들을 일렬종대로 나란히 세운다.
3) 지도 : 나란히 선 아동들은 앞 아동의 허리를 두 손으로 붙잡고 선다. 줄의 맨 앞의 아동은 뱀의 머리가 되고, 맨 끝의 아동은 뱀의 꼬리가 된다. 놀이가 시작되면 뱀의 머리는 가능한 한 빨리 꼬리를 잡아야 한다. 꼬리는 머리가 잡히지 못하도록 달아나야 한다. 머리가 꼬리를 잡으면 꼬리가 머리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그래서 놀이는 다시 시작하게 된다.
<장님 인도하기>
1) 용구 : 반환점 깃대 2개
2) 준비 : 두 티임으로 나누고 각각 한 명씩 업고 출발선에 대기한다. 업고 달리는 아동은 눈을 가리게 한다.
3) 지도 : 업힌 아동의 지시를 따라 반환점을 돌아오게 하는 경기이다.
<손발로 공 넘기기>
1) 용구 : 배구공 2개, 바구니
2) 준비 : 두 티임으로 나누고 누어서 경기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3) 지도 : 누어서 발로 공을 받아 손으로 다음 사람에게 전달하는 경기이다. 이 때 급하게 전달하려고 하면 공을 놓치기 쉬우므로 손과 발의 협응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캥거루 경주>
1) 용구 : 배구공
2) 준비 : 두 티임으로 나누어 출발점에 서게 한다.
3) 지도 : 정강이 사이에 공을 넣고 목표지점을 돌아 출발지점에 되돌아오면 되는 경기이다. 만일 공을 놓치게 되면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도록 지도한다.
참고 문헌
http://www.playtherapy.ne.kr/ (이보연의 놀이 치료실)
http://www.cybertr.com/ (치료레크리에이션 연구소)
http://www.ktra.com/ (한국 치료 레크리에이션 협회)
유미숙. (1997).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황인천(2001).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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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30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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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1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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