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가족의 의미
1-1. 가족이란
1-2. 가족기능의 변화
2. 현대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
2-1. 현대가족에 대한 이해
2-2.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1) 가족규모와 유형의 변화에 따른 가족문제
2)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에 따른 가족문제
3) 이혼률 증가에 따른 가족문제
4) 가족폭력과 가족위기
3. 건전한 가족생활과 과제
1-1. 가족이란
1-2. 가족기능의 변화
2. 현대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
2-1. 현대가족에 대한 이해
2-2.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1) 가족규모와 유형의 변화에 따른 가족문제
2)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에 따른 가족문제
3) 이혼률 증가에 따른 가족문제
4) 가족폭력과 가족위기
3. 건전한 가족생활과 과제
본문내용
한 자아의식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족문제는 앞에서 살펴본 것 이외에도 노인 단독가구의 증가와 노인성 치매문제, 남아선호와 성비 왜곡 문제, 배우자의부정, 혼인관계로 인한 출산, 실직, 육체적. 정신적 질병, 알콜 중독, 자살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다. 이러한 가족문제들은 가족성원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요인이 되는데 이에 대한 가족의 반응은 단순한 위기감을 느끼는 차원에서 가족해체를 가져오는 데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족은 감정적 욕구를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현대사회의 유일한 피난처라고도 할 수 있다. 동시에 가족은 권력이 행사되는 곳이다. 때로는 권력이 남용되기도 하며, 정서적, 경제적 보살핌과 책임과 의무가 불균형하게 분배되어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겉으로 화목해 보이는 가정에도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갈등과 대립도 있게 마련이다. 그것을 어떻게 지혜롭게 극복하느냐의 문제만 다를 뿐이다. 가족은 그들의 구성원을 위해 그리고 가족이 포함되어 있는 더 큰 사회를 위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한다. 가족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가정 안에 머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가족문제도 생존과 사회적 질서의 혼란으로 나타남을 철칙과 같은 자연의 이치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의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가족은 기본적으로 애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애정을 통해 가족 구성원을 돌보고 지속적인 사랑과 친밀성이 제공되어야 한다.
- 결론 -
3. 건전한 가족생활과 교육의 과제
가족은 인간의 삶이 뿌리박고 있는 땅이며 삶의 싹이 트고 그 나무가 자랄 수 있는 자양이다. 가정이 삶의 터전이라는 것은 생리학적으로도 그렇고 문화적으로도 그렇다. 주구나 어머니와 아버지의 자녀로 태어날 수밖에 없고 부모의 보호와 양육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가족이라는 사회는 모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삶의 터전이 아닐 수 없다.
가족의 붕괴가 개인적 생존의 위협과 사회적 질서의 혼란으로 나타남은 철칙 같은 자연의 이치이다. 내 인생이라는 이름 아래 다반사가 된 이혼에 수반된 가족의 분산, 개인의 존중이라는 이념 하에 방치된 자녀들의 교육, 독립이란 구실로 가족으로부터 소외된 젊은이들의 방종과 방황이 가정을 붕괴시키고 있다. 가정의 위기는 사업화와 현대화된 모든 사회에 퍼져가고 있다. 현실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부부갈등과 자녀 교육문제 등은 우리 가정이 점차 해체의 위기적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음을 나타내는 증거가 아닐 수 없다. 극단적으로 변해 가는 개인주의와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간의 갈등은 우리 가정을 긴장시키고 가족관계를 동요시키고 있다. 이러한 가족의 위기는 시대적 반영의 흐름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가정에서 자녀 교육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인생의 제1보는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는 원초적 제도이다. 삶의 터전으로서 가정만큼 중요한 곳은 없다. 왜냐하면 가정은 의. 식. 주와 같은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켜 줄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같은 고차원의 요구를 자극하고 그 성취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삶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가정교육이란 가정이라는 삶의 터전에서 가족 상호간의 생생하고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인간성이 형성되는 것이다. 가정교육은 무의도적, 무계획적으로 자연적인 영향을 주고받게 됨으로써 생활자체를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특히 가정교육은 자녀들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의 기초를 확립해 줄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건전한 습관과 협동정신을 배양시켜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전통적 권위의 약화 그리고 가족구조의 근본적 변화 등으로 말미암아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 자녀교육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비판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우리 가정교육의 문제들은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와 지나친 기대. 이혼. 별거. 가출 등의 결손가정의 증가와 자녀교육의 방치, 인간관계의 변천 등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우리 가정교육의 문제점은 가정교육의 기능을 무력하게 하여 청소년 비행, 일탈, 탈선의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과잉보호와 지나친 기대 그리고 부정적 삶의 존재방식인 한탕주의. 물질만능주의가 상호 결합된 자녀교육간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보다는 기대 좌절, 아픔을 안겨주고 있을 뿐 아니라 학교교육을 체계적으로 왜곡시키는 학부모의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스스로 할 수 잇는 일은 물론이고 스스로 해야할 일까지 대신해주면서 점수경쟁으로 밀어 넣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학부모들이 가정 무서워하는 것이 자녀가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한다고 하면 스스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면제해 주고 대신해준다. 예절도 주위사람들과의 관계도심각한 문제로 삼지 않는다. 이러한 환경에서 큰 아이들은 성적이 저조하면 감당할 수 없는 심리적인 압박감에 시달리게 된다. 심한 경우 열등감에 사로잡혀 삶 그 자체를 포기해 버리기도 한다. 과잉보호가 이러한 심리적 압박감과 위기에 스스로 대처하고 극복하는 데 무기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훌륭한 가정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적 방안이 있을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진 실되고 올바른 자녀사랑이다. 가정은 본래의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가정교육은 일정한 시간에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계획적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가정에서 가족들과의 관계 그리고 상호작용, 보고 듣는 것 하나하나가 교육이기 때문에 현재 위기적 현상으로 제기되는 무제를 해소하여 그 본래의 기증을 수행하는 것이 최상의 가정교육의 대안이라 할 것이다. 구름의 집은 바람 부는 곳이고, 사람의 집은 마음이 머무는 곳이라는 말이 있다. 가정이야말로 가족 모두의 마음이 머무는 진짜 집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교육, 송병순, 문음사,1999
교육과 사회변동, 오욱환, 교육과학사,1996
현대사회학, 김미숙 외, 을유문화사,1993
현대사회와 가정문화, 채옥희 외, 1986
밥상머리 교육부터 다시 하자, 김인회, 집문당, 2003
교육가 민족문화, 김인회, 한길사, 1985
가족은 감정적 욕구를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현대사회의 유일한 피난처라고도 할 수 있다. 동시에 가족은 권력이 행사되는 곳이다. 때로는 권력이 남용되기도 하며, 정서적, 경제적 보살핌과 책임과 의무가 불균형하게 분배되어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겉으로 화목해 보이는 가정에도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갈등과 대립도 있게 마련이다. 그것을 어떻게 지혜롭게 극복하느냐의 문제만 다를 뿐이다. 가족은 그들의 구성원을 위해 그리고 가족이 포함되어 있는 더 큰 사회를 위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한다. 가족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가정 안에 머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가족문제도 생존과 사회적 질서의 혼란으로 나타남을 철칙과 같은 자연의 이치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의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가족은 기본적으로 애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애정을 통해 가족 구성원을 돌보고 지속적인 사랑과 친밀성이 제공되어야 한다.
- 결론 -
3. 건전한 가족생활과 교육의 과제
가족은 인간의 삶이 뿌리박고 있는 땅이며 삶의 싹이 트고 그 나무가 자랄 수 있는 자양이다. 가정이 삶의 터전이라는 것은 생리학적으로도 그렇고 문화적으로도 그렇다. 주구나 어머니와 아버지의 자녀로 태어날 수밖에 없고 부모의 보호와 양육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가족이라는 사회는 모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삶의 터전이 아닐 수 없다.
가족의 붕괴가 개인적 생존의 위협과 사회적 질서의 혼란으로 나타남은 철칙 같은 자연의 이치이다. 내 인생이라는 이름 아래 다반사가 된 이혼에 수반된 가족의 분산, 개인의 존중이라는 이념 하에 방치된 자녀들의 교육, 독립이란 구실로 가족으로부터 소외된 젊은이들의 방종과 방황이 가정을 붕괴시키고 있다. 가정의 위기는 사업화와 현대화된 모든 사회에 퍼져가고 있다. 현실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부부갈등과 자녀 교육문제 등은 우리 가정이 점차 해체의 위기적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음을 나타내는 증거가 아닐 수 없다. 극단적으로 변해 가는 개인주의와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간의 갈등은 우리 가정을 긴장시키고 가족관계를 동요시키고 있다. 이러한 가족의 위기는 시대적 반영의 흐름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가정에서 자녀 교육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인생의 제1보는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는 원초적 제도이다. 삶의 터전으로서 가정만큼 중요한 곳은 없다. 왜냐하면 가정은 의. 식. 주와 같은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켜 줄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같은 고차원의 요구를 자극하고 그 성취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삶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가정교육이란 가정이라는 삶의 터전에서 가족 상호간의 생생하고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인간성이 형성되는 것이다. 가정교육은 무의도적, 무계획적으로 자연적인 영향을 주고받게 됨으로써 생활자체를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특히 가정교육은 자녀들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의 기초를 확립해 줄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건전한 습관과 협동정신을 배양시켜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전통적 권위의 약화 그리고 가족구조의 근본적 변화 등으로 말미암아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 자녀교육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비판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우리 가정교육의 문제들은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와 지나친 기대. 이혼. 별거. 가출 등의 결손가정의 증가와 자녀교육의 방치, 인간관계의 변천 등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우리 가정교육의 문제점은 가정교육의 기능을 무력하게 하여 청소년 비행, 일탈, 탈선의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과잉보호와 지나친 기대 그리고 부정적 삶의 존재방식인 한탕주의. 물질만능주의가 상호 결합된 자녀교육간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보다는 기대 좌절, 아픔을 안겨주고 있을 뿐 아니라 학교교육을 체계적으로 왜곡시키는 학부모의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스스로 할 수 잇는 일은 물론이고 스스로 해야할 일까지 대신해주면서 점수경쟁으로 밀어 넣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학부모들이 가정 무서워하는 것이 자녀가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한다고 하면 스스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면제해 주고 대신해준다. 예절도 주위사람들과의 관계도심각한 문제로 삼지 않는다. 이러한 환경에서 큰 아이들은 성적이 저조하면 감당할 수 없는 심리적인 압박감에 시달리게 된다. 심한 경우 열등감에 사로잡혀 삶 그 자체를 포기해 버리기도 한다. 과잉보호가 이러한 심리적 압박감과 위기에 스스로 대처하고 극복하는 데 무기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훌륭한 가정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적 방안이 있을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진 실되고 올바른 자녀사랑이다. 가정은 본래의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가정교육은 일정한 시간에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계획적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가정에서 가족들과의 관계 그리고 상호작용, 보고 듣는 것 하나하나가 교육이기 때문에 현재 위기적 현상으로 제기되는 무제를 해소하여 그 본래의 기증을 수행하는 것이 최상의 가정교육의 대안이라 할 것이다. 구름의 집은 바람 부는 곳이고, 사람의 집은 마음이 머무는 곳이라는 말이 있다. 가정이야말로 가족 모두의 마음이 머무는 진짜 집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교육, 송병순, 문음사,1999
교육과 사회변동, 오욱환, 교육과학사,1996
현대사회학, 김미숙 외, 을유문화사,1993
현대사회와 가정문화, 채옥희 외, 1986
밥상머리 교육부터 다시 하자, 김인회, 집문당, 2003
교육가 민족문화, 김인회, 한길사, 1985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 우리 사회의 숨은 그림 찾기
-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과 교육사회학이론들
-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생교육경영론 -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02 - 사회불평등과 교육,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사회] 뒤르켐(Durkheim)의 교육사회학, 기능론적 사회화 이론 &#8211; Parsons &...
-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정의, 기능주의 교육관, 기능론과 갈등론의 차...
- 교육사회학 정리 - 임용고시 대비 {기능주의,갈등주의,학교 위기론,학력상승이론,정의와 평등...
- 교육사회학3 공통) ‘교육복지우선education and welfare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
-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교육사회학의 양적-질적 접근)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
-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 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
- 교육사회학)전통교육과 근대교육의 장단점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