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면서.......
♣ Nathaniel Hawthorn과 Young Goodman Brown.
→Nathaniel Hawthor의 생애.
→ 연대별 주요사항
→ 문학적 배경, 작품 사상과 문학세계
초기생애
초기작품
성숙기의 소설들
말년
작품
→ "Young Goodman Brown" 소개
→ "Young Goodman Brown" 작품세계
→ "Young Gooodman Brown "에 대한 또 다른 고찰
♣ 끝내면서......
♣ Nathaniel Hawthorn과 Young Goodman Brown.
→Nathaniel Hawthor의 생애.
→ 연대별 주요사항
→ 문학적 배경, 작품 사상과 문학세계
초기생애
초기작품
성숙기의 소설들
말년
작품
→ "Young Goodman Brown" 소개
→ "Young Goodman Brown" 작품세계
→ "Young Gooodman Brown "에 대한 또 다른 고찰
♣ 끝내면서......
본문내용
마의 제자가 되기를 거부한 것이다.
끝 부분은 간단한 에필로그다. 다음날 아침에 Brown은 Salem Village에 돌아온다. 악마의 집회에서 보았던 여러 사람들은 종전과 다름없이 경건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의 그런 행동이 역겨워서 견딜 수가 없는 Brown은 돌아 온 남편을 보고 아내인 Faith가 기뻐서 껑충껑충 뛰어 나와 매달리지만 그는 핑크 리본을 달고 있는 아내의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지나쳐 버린다. Brown은 그 이후로는 교회에서 듣는 찬송가 소리와 목사의 설교가 모두 견딜 수 없는 신성모독이며 허위로 들려서 천장이 무너져 내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히며 이따금 밤중에 자다가도 갑자기 Faith에게 움츠러든다.
Brown은 나머지 긴 인생을 즐거움과 기쁨을 모르고 신뢰와 믿음을 외면한 채 어둡고 삭막한 일생을 보낸다. 그는 끝내 인간다운 삶을 살아보지 못하고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모두 상실해 버린 인생을 살고 간 것이다. Brown은 자기 자신과, Goody Cloyse 등 몇 사람과 Faith로 대표되는 타인의 죄악성을 솔직하게 인정해야 하는데 이것을 거부함으로서 “initiation test”에서 실패하고 만 것이다.
Brown의 과오는 숲 속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사실로 인정하고 악을 인간에 대한 “궁극적 진리”(final truth)로 받아들이는데 있다. 더욱이 그는 자기 자신 속의 죄악성은 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죄악만을 보는 모순에 빠진 것이다. 믿음, 소망, 사랑은 항상 함께 있다는 성서의 말씀은 진리이다. 인간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면서 사랑을 잃게 되고 사랑이 없는 곳에는 소망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신에 대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도 같은 이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Hawthorne은 인간의 내면적 심층심리의 탐구자로서 인간의 죄에 대한 심오한 통찰력과 천재적인 예술적 재능으로 경탄을 금할 수 없는 한 편의 “죄의 환상극”을 창조한 것이다.
♣ 끝내면서......
호손이 미국의 소설가 중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적어도 3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그는 형식에 대한 인상적이고 구성적인 감각을 지닌 숙련된 장인이었다.
둘째는 도덕적 통찰력을 지녔다는 것이다. 그는 가문 대대로 내려온 청교도의 전통을 이어받아 도덕적으로 진지했으며 원죄와 죄의식의 개념과 양심의 요구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인생을 깊고 정직하게 들여다봤으며 고통과 갈등을 메워 주는 사랑의 힘을 발견해 냈다.
셋째는 비유와 상징에 정통했다는 것. 그의 문학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침울하고 압축된 분위기 속에서 힘의 무게와 진정한 비극의 필연성을 만들어냈다.
호손의 작품은 죄의 보편성과 인간의 선택이 지닌 복잡성을 다룬 미국의 상징소설에 가장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의 뛰어난 단편소설들과 주홍글씨는 심리적 도덕적 통찰력에서 어떤 미국작가도 능가할 수 없는 깊이를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일면으로 교훈적 경향이 강하면서 상징주의에 의한 철학적종교적심리적으로 의미심장한 세계가 전개되는 정교한 면도 있다.
Young Goodman Brown 작품의 시작부터 끝까지 그의 심부름이 무엇이었는지,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는다. 마치 꿈처럼. 어느 순간 그는 자신을 닮은 누군가와 동행을 하며 숲으로의 여정을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일련의 환영뒤에 불현 듯 Young Goodman Brown 이 깨닫는 것은 차고 축축한 바위의 까칠함뿐, 그때까지 그가 보았던 환상은 아무런 흔적도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일이 있고난 후의 Young Goodman Brown의 변화이다. 그는 예전과 다르게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심지어 자신의 아내 Faith까지, 의심스럽게 대하면서 사람들과의 접촉을 멀리한채 쓸쓸히 죽어간다. 즉 Young Goodman Brown은 모파상의 주인공이 목걸이가 가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때의 허탈감과 영화 현기증의 주인공이 자신의 연인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을때의 좌절감과, 신이 죽어버렸다는 사실을 알아내고야 만 어린 성자의 때이른 우울증 속에서 쓸쓸히 눈을 감는 것이다.
이렇게 young goodman Brown 은 알수 없는 인간의 복잡한 내면을 심오할 정도로 날카롭게 파헤쳤다고 볼수 있다. 나 역시 영미단편소설 강의를 통하여 소설이 가질 수 있는 pleasure 와 moral을 느끼며 비판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어 무엇보다도 기쁘고 값진 한 학기 였다고 생각한다. 영문 소설을 접하면서 단어 하나 하나에서 전해오는 느낌은 참으로 신선했다. 특히 나 Nathaniel Hawthorne 의 이 작품은 아이러니컬한 장면마다 느껴지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이중적인 면을 너무도 뛰어나게 잘 묘사한 인간 심리의 탐구를 다룬 작품이라고 보았다.
여기서 Brown은 악마 모임에서 자신이 그동안 존경에 마지않는 위인들을 그 어두운 숲 속에서 보게 된 후로는 그는 인간의 악마성에 자신의 마음의 문을 굳게 닫아버리고 쓸쓸한 인생을 마치고 만다. 이 작품에서 가장 크게 공감할 수 있었던 부분은 Brown 자신은 숨어서 남의 죄를 꿰뚫어 보고 하나의 목격으로 지상에는 선이란 없고 악만 존재한다고 울부짖으며 악을 전체화시키고 만다는 점이다. 자신의 죄는 모르고(그 역시 악마제전에 본인이 선택해서 가면서도 남이 볼까봐 숨어서 간 사실) 남의 비밀스런 악을 숨어서 보고 의심하는 행위 역시 용서할 수 없는 죄로 본 것이다. 사람이 어떤 한 곳에 믿음과 정열을 쏟아 부으면 그 어떤 대상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하고 절대화시키게 되는지도 모른다.
♣ 참고 문헌: Young Goodman Brown-Freudian Approach
H.H. Waggoner 글
Young Goodman Brown”: 자.타아(ego-alterego)의 분신논리(分身論 理)로 본 미국문학 주인공으로서의 Brown의 위상과 의미-박 선 부
Nathaniel Hawthorne의 문학적 배경, 문학사상과 작품세계 -http://chrhan.netian.com/hawthorne.htm
호손문학의 연구-손종국
(핵심)미국소설-은하출판사 편집부
끝 부분은 간단한 에필로그다. 다음날 아침에 Brown은 Salem Village에 돌아온다. 악마의 집회에서 보았던 여러 사람들은 종전과 다름없이 경건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의 그런 행동이 역겨워서 견딜 수가 없는 Brown은 돌아 온 남편을 보고 아내인 Faith가 기뻐서 껑충껑충 뛰어 나와 매달리지만 그는 핑크 리본을 달고 있는 아내의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지나쳐 버린다. Brown은 그 이후로는 교회에서 듣는 찬송가 소리와 목사의 설교가 모두 견딜 수 없는 신성모독이며 허위로 들려서 천장이 무너져 내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히며 이따금 밤중에 자다가도 갑자기 Faith에게 움츠러든다.
Brown은 나머지 긴 인생을 즐거움과 기쁨을 모르고 신뢰와 믿음을 외면한 채 어둡고 삭막한 일생을 보낸다. 그는 끝내 인간다운 삶을 살아보지 못하고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모두 상실해 버린 인생을 살고 간 것이다. Brown은 자기 자신과, Goody Cloyse 등 몇 사람과 Faith로 대표되는 타인의 죄악성을 솔직하게 인정해야 하는데 이것을 거부함으로서 “initiation test”에서 실패하고 만 것이다.
Brown의 과오는 숲 속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사실로 인정하고 악을 인간에 대한 “궁극적 진리”(final truth)로 받아들이는데 있다. 더욱이 그는 자기 자신 속의 죄악성은 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죄악만을 보는 모순에 빠진 것이다. 믿음, 소망, 사랑은 항상 함께 있다는 성서의 말씀은 진리이다. 인간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면서 사랑을 잃게 되고 사랑이 없는 곳에는 소망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신에 대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도 같은 이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Hawthorne은 인간의 내면적 심층심리의 탐구자로서 인간의 죄에 대한 심오한 통찰력과 천재적인 예술적 재능으로 경탄을 금할 수 없는 한 편의 “죄의 환상극”을 창조한 것이다.
♣ 끝내면서......
호손이 미국의 소설가 중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적어도 3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그는 형식에 대한 인상적이고 구성적인 감각을 지닌 숙련된 장인이었다.
둘째는 도덕적 통찰력을 지녔다는 것이다. 그는 가문 대대로 내려온 청교도의 전통을 이어받아 도덕적으로 진지했으며 원죄와 죄의식의 개념과 양심의 요구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인생을 깊고 정직하게 들여다봤으며 고통과 갈등을 메워 주는 사랑의 힘을 발견해 냈다.
셋째는 비유와 상징에 정통했다는 것. 그의 문학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침울하고 압축된 분위기 속에서 힘의 무게와 진정한 비극의 필연성을 만들어냈다.
호손의 작품은 죄의 보편성과 인간의 선택이 지닌 복잡성을 다룬 미국의 상징소설에 가장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의 뛰어난 단편소설들과 주홍글씨는 심리적 도덕적 통찰력에서 어떤 미국작가도 능가할 수 없는 깊이를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일면으로 교훈적 경향이 강하면서 상징주의에 의한 철학적종교적심리적으로 의미심장한 세계가 전개되는 정교한 면도 있다.
Young Goodman Brown 작품의 시작부터 끝까지 그의 심부름이 무엇이었는지,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는다. 마치 꿈처럼. 어느 순간 그는 자신을 닮은 누군가와 동행을 하며 숲으로의 여정을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일련의 환영뒤에 불현 듯 Young Goodman Brown 이 깨닫는 것은 차고 축축한 바위의 까칠함뿐, 그때까지 그가 보았던 환상은 아무런 흔적도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일이 있고난 후의 Young Goodman Brown의 변화이다. 그는 예전과 다르게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심지어 자신의 아내 Faith까지, 의심스럽게 대하면서 사람들과의 접촉을 멀리한채 쓸쓸히 죽어간다. 즉 Young Goodman Brown은 모파상의 주인공이 목걸이가 가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때의 허탈감과 영화 현기증의 주인공이 자신의 연인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을때의 좌절감과, 신이 죽어버렸다는 사실을 알아내고야 만 어린 성자의 때이른 우울증 속에서 쓸쓸히 눈을 감는 것이다.
이렇게 young goodman Brown 은 알수 없는 인간의 복잡한 내면을 심오할 정도로 날카롭게 파헤쳤다고 볼수 있다. 나 역시 영미단편소설 강의를 통하여 소설이 가질 수 있는 pleasure 와 moral을 느끼며 비판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어 무엇보다도 기쁘고 값진 한 학기 였다고 생각한다. 영문 소설을 접하면서 단어 하나 하나에서 전해오는 느낌은 참으로 신선했다. 특히 나 Nathaniel Hawthorne 의 이 작품은 아이러니컬한 장면마다 느껴지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이중적인 면을 너무도 뛰어나게 잘 묘사한 인간 심리의 탐구를 다룬 작품이라고 보았다.
여기서 Brown은 악마 모임에서 자신이 그동안 존경에 마지않는 위인들을 그 어두운 숲 속에서 보게 된 후로는 그는 인간의 악마성에 자신의 마음의 문을 굳게 닫아버리고 쓸쓸한 인생을 마치고 만다. 이 작품에서 가장 크게 공감할 수 있었던 부분은 Brown 자신은 숨어서 남의 죄를 꿰뚫어 보고 하나의 목격으로 지상에는 선이란 없고 악만 존재한다고 울부짖으며 악을 전체화시키고 만다는 점이다. 자신의 죄는 모르고(그 역시 악마제전에 본인이 선택해서 가면서도 남이 볼까봐 숨어서 간 사실) 남의 비밀스런 악을 숨어서 보고 의심하는 행위 역시 용서할 수 없는 죄로 본 것이다. 사람이 어떤 한 곳에 믿음과 정열을 쏟아 부으면 그 어떤 대상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하고 절대화시키게 되는지도 모른다.
♣ 참고 문헌: Young Goodman Brown-Freudian Approach
H.H. Waggoner 글
Young Goodman Brown”: 자.타아(ego-alterego)의 분신논리(分身論 理)로 본 미국문학 주인공으로서의 Brown의 위상과 의미-박 선 부
Nathaniel Hawthorne의 문학적 배경, 문학사상과 작품세계 -http://chrhan.netian.com/hawthorne.htm
호손문학의 연구-손종국
(핵심)미국소설-은하출판사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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