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과 손창섭 소설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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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과 손창섭 소설의 비교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연구사
2.연구목적및 연구방법


II. 시대 배경과 작가 의식
1.1930년대와 이상
2.1950년대와 이상


III. 이상과 손창섭 소설의 동일성
1. 행위의 퇴행성과 무기력
2. 사회에서 고립된 자아
3. 물질 만능의 현실과 자아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때 이상과 손창섭의 문학은 현실이 박탈한 인간의 실존적 조건과, 그러한 상황 속에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려는 시도로 이해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삶의 성격들이 이상과 손창섭의 소설 속에서 형상화된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았다. 비록 같은 시대는 아니더라도 불안의식, 가치관의 혼란 및 붕괴는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이런 시대적 상황을 이상은 부정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사유했다. 그는 이전의 모든 형식, 가치들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 했다. 그러나 그는 완전히 새로운 것에만 매몰될 수 없는 19세기적인 사람이었다. 결국 이러한 분열로 인하여 그의 소설은 자기 자신에만 매몰되어 있는 자의적 인물들만이 존재한다. 또한 그들은 객관적 사유도 능동적 행동 그 어떤 것도 하지 못한다.
그러나 손창섭은 혼돈 그 자체를 체험하면서 그것을 더함도 덜함도 없이 그대로 표현하면서 여기에 그의 특유의 작가의식을 덧붙였다. 불구자, 현실 기피증세자, 무기력한 인간같은 1950년대의 인간군상을 그대로 표현하였다. 그는 현실 상황을 부정하는 것보다 그것을 보여줌으로써 그 시대의 공통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이상은 현실을 부정하며 자의식에 매몰되어 자의식을 그대로 표출했다면 손창섭은 현실을 직시하며 현실 그대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두 작가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소설에서는 큰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상과 손창섭 소설의 공통성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첫째, 주인공의 행위의 퇴행성과 무기력과 역할의 전도이다.
이들 소설의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폐쇄된 공간 안에서 의지를 상실하고 자기만의 세계에만 빠져 있거나 낮잠으로 소일하는 동일한 모습을 보여준다. 어떠한 적극적 행동도 보이지 않고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그들의 이런 행위들은 외부 세계와의 단절을 꾀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몰입하게 한다. 자신만의 세계에 몰입되어 그 어떤 것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인물들이 공통적으로 드러난다. 이것은 식민지와 전후 사회라는 혼란한 사회에서 어떤 것도 할 수 없는 사람들의 모습과 그로 인해 자신의 세계에만 칩거하는 모습을 단편적으로 보여준다.
둘째, 자아의 분열과 소외 현상을 들 수 있다.
사회적으로 무능한 상태인 자아는 자신의 행위에 대해 주체적 입장을 갖지 못한다. 이것은 자신만의 세계에 칩거하게 되는 계기를 갖게 하고 이것이 발전되어 사회적 소외현상까지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자기 자신 스스로가 서먹서먹하고 인간을 하나의 존재 가치로 인정해 주지 않는 것이다.
셋째, 전통적인 인간관계가 `돈'이라는 물질에 매개되어 소속감이 약화되어 있다.
`돈'이라는 물질의 개입은 인간관계의 응집력을 약화시켜 정상적인 삶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이것은 작가가 당대 현실을 인간이 실존적 조건이 박탈된 세계로 파악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같이 이상과 손창섭의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들어나는 점은 그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이다. 이상과 손창섭은 인간이 인간일 수 없는 상황, 소외 현상, 돈에 지배되는 그 시대적 현실을 각각 작가 특유의 묘사를 통해 나타낸 것이다. 본고는 이런 공통분모들이 각각 어떻게 형상화되었고 작가 현실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 보았다.
그러나 그들의 문학이 당대 삶의 양태를 직시하기만 할 뿐 그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도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점은 한계로 지적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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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이상,   손창섭,   공휴일,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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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3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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