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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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안학교의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안학교

Ⅱ. 대안학교의 특성
1. 대안학교의 특성
2. 대안학교의 종류

Ⅲ. 대안학교의 역사
1. 대안학교 등장의 역사적 배경
2. 외국의 대안학교
3.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Ⅳ.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다. 이런 독특한 지역적 특성에 따라 원불교 대학과 연계하여 축제, 체육행사, 유기농 양계장을 운영하고 농민들에게 유기농 학습의 자을 제공하며 농민회와 연계하여 농촌 일손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활동 등으로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3) 청주 양업고등학교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인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풍요로운 생명을 가꾸기 위해 출발한 이 학교의 설립취지 하에 그리스도의 정신과 학생들의 근본 선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전문으로 하여 인본을 새롭게 세우는 것으로 학생들의 질 높은 가치기준을 통해 올바른 선택과 스스로의 평가, 더 나은 새로운 계획을 통한 '좋은 학교'를 이루어 더 이상 실패가 없는 훌륭한 청소년 교육의 실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내용의 특징은 인간관계, 상담, 청소년 비행 예방과 관련된 교과목들이 다수 편성되어 있고 체험이나 직접 활동을 위주로 하는 교과목들이 주로 개설되어 있다. 또한 양업고는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다양한 수업형태와 1학급당 6-9명의 학생 배정으로 개별화 지도를 하며 전 교과목의 전담교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이동수업의 형태를 취한다. 수업시간의 참여여부는 절대적으로 학생이 선택하도록 하고 있으며 수업에 방해만 되지 않는다면 수업시간의 다른 활동도 허용되고 있다.
4) 간디학교
일반학교형 대안학교인 간디학교는 중·고등 과정이나 학년이 나뉘어지지 않은 통합학교로 현대 산업생산 구조에 의해 강요된 개인주의적 소비적인 생활 방식 대신에 삶에 대한 공동체 인식과 생태학적, 자연친화적 삶에 큰 관심을 두는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학교이다. 학생들이 행복감과 기쁨으로 다니는 새로운 학교를 설립하고자 하는 학교장의 이념에 따라 교육의 원칙을 사랑과 자발성의 원칙에 두고 있다.
간디학교의 교육방법은 가능한 한 적은 과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수업진행은 매우 자유스런 분위기에서 토론 중심의 교육으로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있으며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과목에 따라서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반을 편성하여 운영하므로 모든 학생들의 시간표가 같지 않다. 열린교육의 실시로 학습의 장이 학교로 한정되지 않고 지역사회로 확장되어 있고 교사도 지역사회의 인사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5)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성서에 바탕을 둔 깊이 있는 인생관과 학문과 실제 능력에서 균형 잡힌 정직, 유용한 평민, 하나님의 이웃, 지역과 세계, 자연과 모든 생명과 더불어 사는 평민을 교훈으로 농업기술과 고등학교는 인문계학교와 실업학교의 이원성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교육과 전인교육을 하는 총합학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우리 전통문화에 뿌리 밖은 인간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입시편중 교육을 배격하고 머리, 가슴, 손을 고루 개발하는 전인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교직원과 학생은 무두무미로 지역과 함께 더불어 사는 학교를 만들어 내고 있다.
교육내용은 기초학력을 중시하는 동시에 체험학습을 위한 실업, 예·체능을 통한 정서 함양, 교양과 다양한 자치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문, 실업 통합형 고등학교로서 인문계교과 내용과 농업기술을 가르치고 있다.
Ⅳ.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우리 사회 일각에서는 대안교육에 관한 논의 자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경향도 있다. 절대 다수의 청소년들이 볼모처럼 갇혀 지내는 제도교육의 절박한 현실을 정면으로 문제삼지 않고 한가롭게 이상적인 교육을 논하는 것은 자칫 현실도피적인 실험에 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대안교육이 제도화될 경우 일부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귀족학교의 출현으로 귀결될 수도 있다는 의구심이 제기되기도 한다. 대안교육이 가까운 시일 안에 기존의 학교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확대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실험적 성격의 대안학교들이 현실적으로 기존 교육 체제가 감당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 정치·사회·경제적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오랜 세월 고착된 경쟁 위주의 학력주의 관행 속에서 대안교육이 얼마나 확산되어 영향력을 미칠지 낙관하기 어렵다. 지향하는 가치 또한 실현될 수 없는 하나의 이상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 더구나 경쟁과 이익의 극대화 같은 사회의 주류 가치에 역행하는 대안교육이 확산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그런데 대안교육은 이러한 상황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서 극복해야 할 문제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생태주의를 기조로 하는 대안교육의 가치 지향이 반문명적, 목가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데서 비롯된다. 많은 대안학교들이 대체로 한적한 시골에 자리잡고 있는 것은 그 단적이 예이다.
대안교육이 풀어야 할 또 하나의 과제는 맹렬하게 그 영역을 넓혀가는 정보기술의 적용 또는 그에 대한 적응이다. 기술적으로는 정보기술의 발전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대안교육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로서 대안교육이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려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도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 자체가 대안교육의 이념과 맞는지, 또는 어떻게 하는 것이 대안교육의 본래 뜻에 맞게 활용하는 것인지 다각도로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이다.
종래의 학교교육이 대안적인 교육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곧 앞서 논의한 근대교육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로서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갖는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말할 수는 없다. 그것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 형성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교사가 가르치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배우는 교육, 남을 이기기 위한 경쟁보다는 상호 공존과 협력을 중시하는 공동체 교육, 자격증이나 졸업장보다는 실제로 얼마나 아는가를 중시하는 풍토 등이 강조될 것이다. 한마디로 교육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새로운 생각, 곧 새로운 '교육 문법'이 구체화 될 것이다.
【참고문헌】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1.
이선숙,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2001.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도서출판 문음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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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2.12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6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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