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소비자는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들이다.
1.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들, 소비자
2. 사회적 역할의 기능 3가지
① 역할연기의 개인적 가치
② 역할연기의 대인 관계적 효용
③ 역할연기의 사회적 의미
3. 소비자가 후천적으로 습득하고 있는 사회적 역할
① 소비재는 습득된 역할과 4가지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에 따라 요구된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향상시킨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획득에 도움을 준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을 상징한다.
② 소비자의 사회적 역할 채택 과정
③ 사회적 역할의 이행 시점과 상황 변화
4. 소비자가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사회적 역할
①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제품들
② 소비자들은 나이에 맞게 행동한다.
5. 박수를 받기 위해 무대에 선 소비자들!
소비자는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들이다.
1.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들, 소비자
2. 사회적 역할의 기능 3가지
① 역할연기의 개인적 가치
② 역할연기의 대인 관계적 효용
③ 역할연기의 사회적 의미
3. 소비자가 후천적으로 습득하고 있는 사회적 역할
① 소비재는 습득된 역할과 4가지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에 따라 요구된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향상시킨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획득에 도움을 준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을 상징한다.
② 소비자의 사회적 역할 채택 과정
③ 사회적 역할의 이행 시점과 상황 변화
4. 소비자가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사회적 역할
①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제품들
② 소비자들은 나이에 맞게 행동한다.
5. 박수를 받기 위해 무대에 선 소비자들!
본문내용
구매대중들이 남성과 여성의 성별 역할 중에서 첫 번째 측면은 받아들이나 각 역할의 금지사항에 대해서는 얘기가 전혀 다르다. 일반적으로 젊고 고학력인 소비자들은 성별 역할에서 금지사항들을 거부하며 그러한 고정관념을 이용한 광고에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 소비재 마케터들이 성별 역할의 고정관념을 사용하여 상품을 성별화 하는데 그것이 고급 지향적인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상품과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야기할 수 있다. 여성과 반대로 남자들은 자신의 성적 정체성에 대해 대단히 민감하고 방어적이므로 상품에 남성적 이미지를 입힘으로써 여성 구매자들을 잃지 않으면서 남성용 시장을 잡을 수 있다.
필립모리스는 80여 년 전에 말보로 담배를 여성용 담배로 마케팅하기 시작해 30년간 그 이미지를 유지해오다가, 1950년대 브랜드명은 그대로 유지한 채 제품 성분, 포장, 광고를 남성용 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커다란 변화를 시도했다. 카우보이 이미지 광고로 인해 남성 흡연자들을 사로잡았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말보로 브랜드는 여성 흡연자들 사이에서 높은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반면에 버지니아 슬림을 피우는 남성 흡연자를 몇 번이나 본 적이 있는가? 이처럼 여자는 남성적 이미지의 제품을
받아들이지만 남자들은 여성적 이미지를 가진 제품을
거부하는 경향이 많다.
② 소비자들은 나이에 맞게 행동한다.
사회적으로 타고나게 되는 연령별 역할은 각 연령대에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규정한다. 제품의 포지셔닝은 제품을 특정한 그룹의 연령별 역할 고정관념과 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남자와 여자가 각각 이성의 제품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차이를 보이듯이 나이 표시에 대해서도 연령대별로 다른 반응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연령별 스펙트럼의 위쪽, 노년층으로 가기보다는 아래쪽, 젊은 층으로 가려는 경향이 있다. 단 예외적으로 청소년들은 성인이 되고 싶어하기 때문에 성인과 연관된 상품을 선호한다. 이 경우만 제외하면 성인들은 ‘나이든’ 이미지의 상품보다 ‘젊은’ 이미지를 가진 제품을 더 선호한다.
SK telecom 스무살의 011 TTL
매출수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통화량도 1020세대와 20대가 가장 많아 주요 Target을 고등학교를 졸업한 10대 후반과 대학을 졸업하고 막 사회에 진출하는 20대 초반, 1823을 최초 가입 연령으로 잡아서 성공한 TTL.
5. 박수를 받기 위해 무대에 선 소비자들!
대개 연기는 소비자들에 의해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지고 마케터들은 연기자들이 사용하는 물건들을 디자인하고 조종하는 소도구 담당자 쪽에 가깝다. 우리는 그들이 연기하는 역할을 알아야 하고 그들의 역할에 딱 맞는 소도구를 줌으로써 그들의 연기를 정말 향상시켜줘야 한다. 그래서 그들이 기립박수를 받을 수 있는 유명 스타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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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들이다.
1.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들, 소비자
2. 사회적 역할의 기능 3가지
① 역할연기의 개인적 가치
② 역할연기의 대인 관계적 효용
③ 역할연기의 사회적 의미
3. 소비자가 후천적으로 습득하고 있는 사회적 역할
① 소비재는 습득된 역할과 4가지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에 따라 요구된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향상시킨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획득에 도움을 준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을 상징한다.
② 소비자의 사회적 역할 채택 과정
③ 사회적 역할의 이행 시점과 상황 변화
4. 소비자가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사회적 역할
①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제품들
② 소비자들은 나이에 맞게 행동한다.
5. 박수를 받기 위해 무대에 선 소비자들!
필립모리스는 80여 년 전에 말보로 담배를 여성용 담배로 마케팅하기 시작해 30년간 그 이미지를 유지해오다가, 1950년대 브랜드명은 그대로 유지한 채 제품 성분, 포장, 광고를 남성용 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커다란 변화를 시도했다. 카우보이 이미지 광고로 인해 남성 흡연자들을 사로잡았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말보로 브랜드는 여성 흡연자들 사이에서 높은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반면에 버지니아 슬림을 피우는 남성 흡연자를 몇 번이나 본 적이 있는가? 이처럼 여자는 남성적 이미지의 제품을
받아들이지만 남자들은 여성적 이미지를 가진 제품을
거부하는 경향이 많다.
② 소비자들은 나이에 맞게 행동한다.
사회적으로 타고나게 되는 연령별 역할은 각 연령대에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규정한다. 제품의 포지셔닝은 제품을 특정한 그룹의 연령별 역할 고정관념과 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남자와 여자가 각각 이성의 제품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차이를 보이듯이 나이 표시에 대해서도 연령대별로 다른 반응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연령별 스펙트럼의 위쪽, 노년층으로 가기보다는 아래쪽, 젊은 층으로 가려는 경향이 있다. 단 예외적으로 청소년들은 성인이 되고 싶어하기 때문에 성인과 연관된 상품을 선호한다. 이 경우만 제외하면 성인들은 ‘나이든’ 이미지의 상품보다 ‘젊은’ 이미지를 가진 제품을 더 선호한다.
SK telecom 스무살의 011 TTL
매출수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통화량도 1020세대와 20대가 가장 많아 주요 Target을 고등학교를 졸업한 10대 후반과 대학을 졸업하고 막 사회에 진출하는 20대 초반, 1823을 최초 가입 연령으로 잡아서 성공한 TTL.
5. 박수를 받기 위해 무대에 선 소비자들!
대개 연기는 소비자들에 의해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지고 마케터들은 연기자들이 사용하는 물건들을 디자인하고 조종하는 소도구 담당자 쪽에 가깝다. 우리는 그들이 연기하는 역할을 알아야 하고 그들의 역할에 딱 맞는 소도구를 줌으로써 그들의 연기를 정말 향상시켜줘야 한다. 그래서 그들이 기립박수를 받을 수 있는 유명 스타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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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들이다.
1.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들, 소비자
2. 사회적 역할의 기능 3가지
① 역할연기의 개인적 가치
② 역할연기의 대인 관계적 효용
③ 역할연기의 사회적 의미
3. 소비자가 후천적으로 습득하고 있는 사회적 역할
① 소비재는 습득된 역할과 4가지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에 따라 요구된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향상시킨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의 획득에 도움을 준다
- 상품은 사회적 역할을 상징한다.
② 소비자의 사회적 역할 채택 과정
③ 사회적 역할의 이행 시점과 상황 변화
4. 소비자가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사회적 역할
①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제품들
② 소비자들은 나이에 맞게 행동한다.
5. 박수를 받기 위해 무대에 선 소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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