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게임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와 장르별 하드웨어별 분류
1) 아케이드 게임
2) 시뮬레이션 게임
3) 롤플레잉 게임
4) 어드벤처 게임
5) 스포츠 게임
6) 액션 게임
7) 보드 게임
8) 머드(MUD) 게임
3. 게임의 제작과정
2장. 게임산업
1. 게임산업의 정의와 특성
3장.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 정의 및 특징
2. 온라인 게임 현황
3.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4.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4장. 모바일 게임
1. 모바일 게임의 정의
2. Mobile Game의 특성
3. 한국 모바일 게임 산업 역사
4. 모바일 게임 서비스 현황 및 진행상황
5. 모바일 게임의 문제점 분석
6. 무선인터넷 게임의 진화방향
7.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
5장.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안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와 장르별 하드웨어별 분류
1) 아케이드 게임
2) 시뮬레이션 게임
3) 롤플레잉 게임
4) 어드벤처 게임
5) 스포츠 게임
6) 액션 게임
7) 보드 게임
8) 머드(MUD) 게임
3. 게임의 제작과정
2장. 게임산업
1. 게임산업의 정의와 특성
3장.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 정의 및 특징
2. 온라인 게임 현황
3.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4.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4장. 모바일 게임
1. 모바일 게임의 정의
2. Mobile Game의 특성
3. 한국 모바일 게임 산업 역사
4. 모바일 게임 서비스 현황 및 진행상황
5. 모바일 게임의 문제점 분석
6. 무선인터넷 게임의 진화방향
7.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
5장.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안
본문내용
매출액 기준으로 그 규모가 약 2조 7천억원에 달하였고 외국 게임관련 업체들이 국내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프로게이머 협회가 설립되어 게임이 사회문화로써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게임에 관련된 시장과 사회, 문화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반면 국내게임 산업 환경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첫째, 게임산업의 발전을 가로막은 법적 규제를 완화시켜야 한다. 정부의 컴퓨터게임 산업에 대한 시각은 “청소년 유해환경”의 비판적인 면으로 규제일변도의 정책을 전개한 결과 오늘날의 국내 게임업계는 일본과 비슷한 시기에 게임산업을 도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태동기의 수준에 머물러있다.
둘째, 게임문화를 비평하고 창조하는 인프라의 부족이다. 현재 국내의 게임문화는 도덕성이라는 유교적 관습과 도박형태의 사회적 유해환경이라는 일반인들의 부정적인 인식 속에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창작활동의 빈곤과 특정 장르의 게임 매니아만을 형성시켰고, 카마슈트라와 같은 창작에 대한 고급 정보 잡지는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다.
셋째, 자본의 부족이다. 컨텐츠의 고급화로 인해 기본 개발비의 상승과는 정반대로 영세한 개발 자본금의 확보는 버그 투성이의 게임을 생간해낼 뿐이다.
마지막으로, 개발 방법의 전문화 분족과 교육의 빈곤이다.
- 게임 산업 발전 방안
게임산업은 유무선 통신 인프라 및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장르별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유통시켜 시장의 구매욕구를 창출하는 문화기술(CT) 집약산업이다. 최근 국내 게임 개발업체가 1000여개에 달하고 매출규모도 1조원이 넘는 활성화 국면 속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양질의 게임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법론의 개발과 게임제작 공정관리 자동화를 위한 도구 개발, 게임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전 세계의 게임산업 및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 소니사의 PS2와 닌텐도사의 게임큐브, 미국 MS사의 X박스 등과 같이 독자적인 성능규격을 가진 게임 플랫폼 개발이 절실하다.
국내의 게임산업은 일부 게임 콘텐츠들이 해외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반면 게임 플랫폼 분야는 거의 외국 제품에게 시장을 빼앗긴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 게임산업이 나아갈 방향은 시장 규모가 가장 큰 플랫폼 기반을 자체 기술로 확보하는 것이다.
게임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도 많다. 일반 가전제품용 전자기술, 제어기기용 제어기술 및 통신기술, 내장형 소프트웨어 기술, 주문형 반도체 설계기술, 실시간 운용체계 및 하드웨어 이식기술, 다양한 CPU의 운용을 위한 표준 프로그램 개발기술, 고속 그래픽 전용 서버기술, 게임엔진 제작기술,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접목기술 등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외국에서는 휴대폰과 아케이드 게임기의 네트워킹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중이며, 이러한 시도는 항구적으로 모든 게임 플랫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국내 게임시장에 위기와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즉 우리는 플랫폼 개발기술은 미흡하지만 통신 환경과 PC 보급률은 앞서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PC 및 다양한 플랫폼간에 상호운용이 가능한 통합 플랫폼을 개발한다면 외국의 게임산업에 종속되지 않고 국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통합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세부적인 게임기술 발전방향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원소스 멀티유스(one source-multi use)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다. 다양한 게임 플랫폼별 개발환경을 통합해 콘텐츠 제작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PC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 콘텐츠를 이기종 플랫폼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게임 플랫폼의 모듈화에 주력해야 한다. 아케이드 게임의 경우 게임이 바뀌면 플랫폼을 교체해야 되는 부담을 안고 있는데, 이러한 환경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과 게임 소프트웨어 부분을 분리해서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 모듈을 개발해 해당 모듈 교체로써 수익성 향상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다기능 통합형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의 콘텐츠 제작방식과 구동방식은 플랫폼의 변경에 따른 이식성과 호환성, 네트워크 지원 및 실시간 3D 그래픽 처리 등의 복합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양방향 멀티플레이어 기능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넷째, 가상현실 및 인공지능 등의 첨단기술 분야와 접목된 게임기술 개발전략을 추진하는 것이다. 미래형 게임기술 추세는 4차원 가상현실 극장, 체감형 게임기, 입는 컴퓨터, 머리에 쓰는 컴퓨터 등의 첨단기술과 접목된 기술들의 부상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산업계와 학계가 연계해 첨단기술과 게임산업의 접목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제작 공정관리의 효율성 보장, 생산성 제고를 위한 재사용 기능의 강화, 게임 개발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 및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1장. 게임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와 장르별 하드웨어별 분류
1) 아케이드 게임
2) 시뮬레이션 게임
3) 롤플레잉 게임
4) 어드벤처 게임
5) 스포츠 게임
6) 액션 게임
7) 보드 게임
8) 머드(MUD) 게임
3. 게임의 제작과정
2장. 게임산업
1. 게임산업의 정의와 특성
3장.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 정의 및 특징
2. 온라인 게임 현황
3.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4.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4장. 모바일 게임
1. 모바일 게임의 정의
2. Mobile Game의 특성
3. 한국 모바일 게임 산업 역사
4. 모바일 게임 서비스 현황 및 진행상황
5. 모바일 게임의 문제점 분석
6. 무선인터넷 게임의 진화방향
7.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
5장.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안
첫째, 게임산업의 발전을 가로막은 법적 규제를 완화시켜야 한다. 정부의 컴퓨터게임 산업에 대한 시각은 “청소년 유해환경”의 비판적인 면으로 규제일변도의 정책을 전개한 결과 오늘날의 국내 게임업계는 일본과 비슷한 시기에 게임산업을 도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태동기의 수준에 머물러있다.
둘째, 게임문화를 비평하고 창조하는 인프라의 부족이다. 현재 국내의 게임문화는 도덕성이라는 유교적 관습과 도박형태의 사회적 유해환경이라는 일반인들의 부정적인 인식 속에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창작활동의 빈곤과 특정 장르의 게임 매니아만을 형성시켰고, 카마슈트라와 같은 창작에 대한 고급 정보 잡지는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다.
셋째, 자본의 부족이다. 컨텐츠의 고급화로 인해 기본 개발비의 상승과는 정반대로 영세한 개발 자본금의 확보는 버그 투성이의 게임을 생간해낼 뿐이다.
마지막으로, 개발 방법의 전문화 분족과 교육의 빈곤이다.
- 게임 산업 발전 방안
게임산업은 유무선 통신 인프라 및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장르별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유통시켜 시장의 구매욕구를 창출하는 문화기술(CT) 집약산업이다. 최근 국내 게임 개발업체가 1000여개에 달하고 매출규모도 1조원이 넘는 활성화 국면 속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양질의 게임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법론의 개발과 게임제작 공정관리 자동화를 위한 도구 개발, 게임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전 세계의 게임산업 및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 소니사의 PS2와 닌텐도사의 게임큐브, 미국 MS사의 X박스 등과 같이 독자적인 성능규격을 가진 게임 플랫폼 개발이 절실하다.
국내의 게임산업은 일부 게임 콘텐츠들이 해외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반면 게임 플랫폼 분야는 거의 외국 제품에게 시장을 빼앗긴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 게임산업이 나아갈 방향은 시장 규모가 가장 큰 플랫폼 기반을 자체 기술로 확보하는 것이다.
게임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도 많다. 일반 가전제품용 전자기술, 제어기기용 제어기술 및 통신기술, 내장형 소프트웨어 기술, 주문형 반도체 설계기술, 실시간 운용체계 및 하드웨어 이식기술, 다양한 CPU의 운용을 위한 표준 프로그램 개발기술, 고속 그래픽 전용 서버기술, 게임엔진 제작기술,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접목기술 등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외국에서는 휴대폰과 아케이드 게임기의 네트워킹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중이며, 이러한 시도는 항구적으로 모든 게임 플랫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국내 게임시장에 위기와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즉 우리는 플랫폼 개발기술은 미흡하지만 통신 환경과 PC 보급률은 앞서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PC 및 다양한 플랫폼간에 상호운용이 가능한 통합 플랫폼을 개발한다면 외국의 게임산업에 종속되지 않고 국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통합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세부적인 게임기술 발전방향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원소스 멀티유스(one source-multi use)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다. 다양한 게임 플랫폼별 개발환경을 통합해 콘텐츠 제작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PC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 콘텐츠를 이기종 플랫폼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게임 플랫폼의 모듈화에 주력해야 한다. 아케이드 게임의 경우 게임이 바뀌면 플랫폼을 교체해야 되는 부담을 안고 있는데, 이러한 환경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과 게임 소프트웨어 부분을 분리해서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 모듈을 개발해 해당 모듈 교체로써 수익성 향상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다기능 통합형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의 콘텐츠 제작방식과 구동방식은 플랫폼의 변경에 따른 이식성과 호환성, 네트워크 지원 및 실시간 3D 그래픽 처리 등의 복합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양방향 멀티플레이어 기능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넷째, 가상현실 및 인공지능 등의 첨단기술 분야와 접목된 게임기술 개발전략을 추진하는 것이다. 미래형 게임기술 추세는 4차원 가상현실 극장, 체감형 게임기, 입는 컴퓨터, 머리에 쓰는 컴퓨터 등의 첨단기술과 접목된 기술들의 부상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산업계와 학계가 연계해 첨단기술과 게임산업의 접목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제작 공정관리의 효율성 보장, 생산성 제고를 위한 재사용 기능의 강화, 게임 개발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 및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1장. 게임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와 장르별 하드웨어별 분류
1) 아케이드 게임
2) 시뮬레이션 게임
3) 롤플레잉 게임
4) 어드벤처 게임
5) 스포츠 게임
6) 액션 게임
7) 보드 게임
8) 머드(MUD) 게임
3. 게임의 제작과정
2장. 게임산업
1. 게임산업의 정의와 특성
3장.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 정의 및 특징
2. 온라인 게임 현황
3.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4.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4장. 모바일 게임
1. 모바일 게임의 정의
2. Mobile Game의 특성
3. 한국 모바일 게임 산업 역사
4. 모바일 게임 서비스 현황 및 진행상황
5. 모바일 게임의 문제점 분석
6. 무선인터넷 게임의 진화방향
7.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
5장.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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