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의 매력적인 장르가 되었다. 그밖에 동화는 광고, 공공학교 프로그램, 영화, 연극 등에서 사용되었다. 무엇보다도 동화에서 법칙문제와 교육방법론을 다루었던 교육학자들의 싸움은 마침내 동화 장르를 엄청나게 촉진 시켰다. 새로운 창작동화가 민족주의적, 독일적 그리고 도덕적 제스처에 일치하거나, 일치하는 것처럼 보이면 그만큼 더 그 동화는 장려되었다. 동화의 주요 관심사와 주요 주제로서, 친밀하고 확실히 결합된 그리고 질서화된 세계를 향한 동경이 조화롭게 나타나며, 동시에 아이들에게 지침을 전달하려는 움직임으로 함께 표출되었다.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두려움과 꿈들을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에서 눈에 띄게 표현하였다. 퇴보된역사, 많은 것을 잃어버린 전쟁, 사분 오열된 전쟁 후의 불안정한 정치상황, 계속되는 경제적 불안정성, 자기 자각을 갈구하는 소시민성 등을 다룬 동화들이 민족적 전통을 강조하면서 출현했다. 비판적 작가들로부터 얻었던 동화의 새로운 신용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모티브와 특별한 동화의 이해관계헤도 불구하고 동화는 장식으로 퇴화되었고, 임의의 기능적인 것을 통해 사용되었으며, 기교와 달콤한 겸손을 통해 부드럽게 완화되었다. 20세기에서 동화의 위기는 낭만주의 창작동화의 유산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동화문학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해석의 문제이다. 이미 세기의 문턱에서, 비록 그 작품들이 동화라는 표시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단편소설의 개념 아래 서술되며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그러한 관련을 제시하지 못 할지라도, 스스로 동화라고 불리우는 작품들이 발견된다. 만 형제와 발터에서처럼, 소설의 폭에까지 오래된 동화의 소재가 첨가되어 완성되어지는 것과 더불어, 20세기를 위해 동화와 유사한 모습을 지닌 새로운 문학적 형식들이 나타난다. 그 제일선에 '공상과학소설(Science Fiction)이 등장한다. 그러나 동화보다 더 퇴보적이다. 공상과학소설은 기술적 상징과 더불어 은폐할수 있는 매우 심오한 퇴화를 어린아이적, 또한 인간사적으로 매우 이른 영혼의 표본에서 다룬다. 그런한 퇴화의 결과가 정신적 성숙의 정지상태이다.
두 번째 선상은 '유토피아'가 동화의 이웃으로 놓인 것이다. 유토피아는 해학과 흡사한 성향으로 문학적 장르로서 발전하였으며 순수한 자기만의 형식에서 단지 드물게 나타나며, 다른 문학적 형성물과 결합하는 혼합 장르가 우세하다. 즉, 유토피아와 동화, 유토피아와 사회 이데올로기, 유토피아와 공포소설, 유토피아와 여행소설 등이 가장 상이한 혼합형성물로 이끈다. 하지만 유토피아들은 그것들을 다른 목적을 위해 다른 의미로 사용한다. 유토피아는 새로운 종교적 흐름 혹은 사이비 종교들의 결과에서 생겨났고, 때에 따라서 직접 동화의 형식으로 옷이 입혀진 신화와 흡사하다. 마지막 장르로는 '환타지'가 머문다. 이환타지는 무엇보다도 원래부터 알려진 이성적 내용을 제외함으로 써 공상과학소설과 구별된다. 외부적 기능에서 환타지는 동화보다 더 강하게 접근한다. 그러나 난장이, 산의 요정, 물의 요정 그리고 가지각색의 자연 정령들과 함께 한 등장인물의 세계가 구조적으로 기만된다. 환타지의 무대장치는 때에 따라서 동화의 무대장치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게 보이는 자연의 공간을 그럴싸하게 묘사하며, 또한 낭만적이고 낭만주의적인 창작동화의 기능을 기억나게 한다. 20세기의 동화문학에서 이러한 장르들이 동화문학을 바탕으로 새로이 태동하였고, 마침내 여러 모음집들로부터 나온 많은 동화들, 무엇보다도 그림 형제의 동화들이 영화, 연극, 방송극, 오페라등, 여러분야에서 개작되어 장르를 초월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학문과 문학비평에서 반어적, 비유적, 풍자적인 용어로 철저하고 활홀하게 분석되어진다.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두려움과 꿈들을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에서 눈에 띄게 표현하였다. 퇴보된역사, 많은 것을 잃어버린 전쟁, 사분 오열된 전쟁 후의 불안정한 정치상황, 계속되는 경제적 불안정성, 자기 자각을 갈구하는 소시민성 등을 다룬 동화들이 민족적 전통을 강조하면서 출현했다. 비판적 작가들로부터 얻었던 동화의 새로운 신용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모티브와 특별한 동화의 이해관계헤도 불구하고 동화는 장식으로 퇴화되었고, 임의의 기능적인 것을 통해 사용되었으며, 기교와 달콤한 겸손을 통해 부드럽게 완화되었다. 20세기에서 동화의 위기는 낭만주의 창작동화의 유산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동화문학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해석의 문제이다. 이미 세기의 문턱에서, 비록 그 작품들이 동화라는 표시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단편소설의 개념 아래 서술되며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그러한 관련을 제시하지 못 할지라도, 스스로 동화라고 불리우는 작품들이 발견된다. 만 형제와 발터에서처럼, 소설의 폭에까지 오래된 동화의 소재가 첨가되어 완성되어지는 것과 더불어, 20세기를 위해 동화와 유사한 모습을 지닌 새로운 문학적 형식들이 나타난다. 그 제일선에 '공상과학소설(Science Fiction)이 등장한다. 그러나 동화보다 더 퇴보적이다. 공상과학소설은 기술적 상징과 더불어 은폐할수 있는 매우 심오한 퇴화를 어린아이적, 또한 인간사적으로 매우 이른 영혼의 표본에서 다룬다. 그런한 퇴화의 결과가 정신적 성숙의 정지상태이다.
두 번째 선상은 '유토피아'가 동화의 이웃으로 놓인 것이다. 유토피아는 해학과 흡사한 성향으로 문학적 장르로서 발전하였으며 순수한 자기만의 형식에서 단지 드물게 나타나며, 다른 문학적 형성물과 결합하는 혼합 장르가 우세하다. 즉, 유토피아와 동화, 유토피아와 사회 이데올로기, 유토피아와 공포소설, 유토피아와 여행소설 등이 가장 상이한 혼합형성물로 이끈다. 하지만 유토피아들은 그것들을 다른 목적을 위해 다른 의미로 사용한다. 유토피아는 새로운 종교적 흐름 혹은 사이비 종교들의 결과에서 생겨났고, 때에 따라서 직접 동화의 형식으로 옷이 입혀진 신화와 흡사하다. 마지막 장르로는 '환타지'가 머문다. 이환타지는 무엇보다도 원래부터 알려진 이성적 내용을 제외함으로 써 공상과학소설과 구별된다. 외부적 기능에서 환타지는 동화보다 더 강하게 접근한다. 그러나 난장이, 산의 요정, 물의 요정 그리고 가지각색의 자연 정령들과 함께 한 등장인물의 세계가 구조적으로 기만된다. 환타지의 무대장치는 때에 따라서 동화의 무대장치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게 보이는 자연의 공간을 그럴싸하게 묘사하며, 또한 낭만적이고 낭만주의적인 창작동화의 기능을 기억나게 한다. 20세기의 동화문학에서 이러한 장르들이 동화문학을 바탕으로 새로이 태동하였고, 마침내 여러 모음집들로부터 나온 많은 동화들, 무엇보다도 그림 형제의 동화들이 영화, 연극, 방송극, 오페라등, 여러분야에서 개작되어 장르를 초월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학문과 문학비평에서 반어적, 비유적, 풍자적인 용어로 철저하고 활홀하게 분석되어진다.
추천자료
- (18종문학분석-수필) 잃어버린 동화
- 동화의 구조요소(언술적, 허구적상상, 정서적요소)와 의미작용에 관한 분석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의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능,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가치...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자세,...
- 문학 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 교육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리디아의 정원 동화책을 통해 생일 ...
- 문학 활동을 통한 유아 과학 수업 계획안(소리가 움직여요 동화책을 통해 활동)
-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가족관련 동화책 2권을 읽고 본인이 동화책을 선정하게된...
- 동화 문학작품을 소개하는 활동을 계획 및 구성해 보자
- 본인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났던 일상이야기 또는 본인이 읽은 아동문학 동화내용중에서 아동실...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
- [아동문학] 동화 각색 - 심청전 각색 (저희가 여러분의 심청이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 [언어지도]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동화책 선정기준을 작성하시오
- [동화][동화와 하우프트만][동화와 동화 작가][동화와 소년운동]동화의 의미, 동화의 종합적 ...
- (아동문학)이혼에 관련된 동화 아빠를 만나러 가요를 읽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