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작가에 대하여
1. 작가소개
2. 대표작 소개
Ⅱ. 『心』작품에 대하여
1. 시대적 배경
2. 작품 줄거리
3. 등장인물의 성격
4. 본문 발췌
*참고도서
1. 작가소개
2. 대표작 소개
Ⅱ. 『心』작품에 대하여
1. 시대적 배경
2. 작품 줄거리
3. 등장인물의 성격
4. 본문 발췌
*참고도서
본문내용
ってりいませんでしたが、をったものか、に、ではでもしたらかろうといました。 앞의 책, p.323.
그러자 여름 한창 더운 때에 메이지 천황이 붕어하셨습니다. 그 때 나는 메이지의 정신이 천황에서 시작해서 천황으로 끝난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가장 강하게 메이지의 영향을 받은 우리들이 그 후 살아남아있는 것은 결국 시대에 뒤쳐진 거라는 느낌이 격렬하게 내 가슴을 쳤습니다. 나는 분명하게 아내에게 그렇게 말했습니다. 아내는 웃으며 상대하지 않았지만, 무엇을 생각했는지 갑자기 내게, 그럼 자결이라도 하면 되겠네요. 라고 비웃었습니다.
それからして、はとうとうするをしたのです。にさんのんだがくらないように、にものするがらかにみめないかもれませんが、もしそうだとすると、それはのからるのだからがありません。はのってれたのとったがかもれません。はのるりこのなというものを、にらせるように、までのでれをくしたです。 앞의 책, p.325.
그로부터 이삼일 뒤에 나는 드디어 자살할 결심을 했습니다. 내게 노기 장군이 죽은 이유가 잘 이해되지 않는 것처럼 당신에게도 내가 자살하는 이유가 명확하게 납득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만약 그렇다고 하면 그것은 시대의 흐름에서 오는 인간의 차이니까 어쩔 수 없습니다. 혹은 개인이 가지고 태어난 성격의 차이라 하는 편이 정확할지도 모릅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이 불가사의한 나라는 것을 당신에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여태까지의 서술에서 자신을 다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先生은 내면과의 싸움 속에서 너무나도 외로운 삶을 살아왔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자신이 없어졌고, 그 고독을 더 이상 겪지 않기 위해 죽음을 택하게 된다. 先生은 당시에 만연하던 입신출세주의나 국가주의, 천황제를 따르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국가가 아닌 자신의 자유와 개성의 신장을 위한 고독을 택했다. 그리고 그로 인해 先生은 메이지가 끝남과 함께 곧 자신도 죽음을 결심하게 된다.
⑥ 先生가 주인공 ‘私’에게 유서를 쓴 까닭
そのはきたいのです。はとしてのをきたいのです。のはだけのだから、だけのとってもないでしょう。それをにえないでぬのは、いともわれるでしょう。にもそんながあります。ただしけれるのないにえるなら、はむしろのをのとにったがいといます。ここにというのがしていないならば、のはついにので、にものにはならないでんだでしょう。はといるのうちで、ただだけに、のをりたいのです。あなたはだから。あなたはにそのものからきたをたいとったから。 앞의 책, p.172.
그 뿐 아니라 나는 쓰고 싶습니다. 의무는 별개로 하고 내 과거를 쓰고 싶은 것입니다. 내 과거는 나만의 경험이니까 나만의 소유라 해도 상관없겠지요. 그것을 남에게 주지 않고 죽는 것은 아깝다고도 하겠지요. 내게도 좀 그런 기분이 듭니다. 다만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에게 줄 정도라면 나는 차라리 내 경험을 내 생명과 함께 묻어버리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여기에 당신이라는 한 사람의 남자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내 과거는 끝끝내 내 과거로 간접적으로도 남에게 알려지지 않고 끝났겠지요. 나는 몇 천만이나 있는 일본인 중에서 단지 당신에게만 내 과거를 이야기하고 싶은 것입니다. 당신은 진지하니까. 당신은 진지하게 인생 자체에서 살아있는 교훈을 얻고 싶다고 말했으니까.
はでのをって、そのをあなたのにせかけようとしているのです。のがった、あなたのにらしいがるがるならです。 앞의 책, p.173.
나는 지금 스스로 내 심장을 찢어 그 피를 당신의 얼굴에 끼얹으려 하고 있습니다. 내 고동이 멎었을 때 당신의 가슴에 새로운 생명이 깃들 수 있다면, 만족합니다.
⇒先生은 자신과 K가 걸어온 길을 다음 세대인 ‘私’에게 인식시켜 줄 필요를 느꼈다. 그것이 앞으로 성장할 ‘私’에게 어느 정도 참고가 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私의 존재가 先生에게 있어 믿을만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자신이 오랜 세월 끌어안고 있었던 고독을 털어놓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참고도서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5)
권혁건, 『나쓰메 소세키와 한국』, 제이엔씨 (2004)
김석자, 『일본 근현대 작가와 작품연구』, 제이엔씨 (2003)
나츠메 소오세키 지음 박유하 옮김,『마음』, 웅진닷컴 (1995)
이미정,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의 『마음(心)』論 : 세 사람의 죽음을 통해서 본 ‘메이지 정신’을 중심으로』(1999)
*목 차
Ⅰ. 작가에 대하여
1. 작가소개
2. 대표작 소개
Ⅱ. 『心』작품에 대하여
1. 시대적 배경
2. 작품 줄거리
3. 등장인물의 성격
4. 본문 발췌
*참고도서
그러자 여름 한창 더운 때에 메이지 천황이 붕어하셨습니다. 그 때 나는 메이지의 정신이 천황에서 시작해서 천황으로 끝난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가장 강하게 메이지의 영향을 받은 우리들이 그 후 살아남아있는 것은 결국 시대에 뒤쳐진 거라는 느낌이 격렬하게 내 가슴을 쳤습니다. 나는 분명하게 아내에게 그렇게 말했습니다. 아내는 웃으며 상대하지 않았지만, 무엇을 생각했는지 갑자기 내게, 그럼 자결이라도 하면 되겠네요. 라고 비웃었습니다.
それからして、はとうとうするをしたのです。にさんのんだがくらないように、にものするがらかにみめないかもれませんが、もしそうだとすると、それはのからるのだからがありません。はのってれたのとったがかもれません。はのるりこのなというものを、にらせるように、までのでれをくしたです。 앞의 책, p.325.
그로부터 이삼일 뒤에 나는 드디어 자살할 결심을 했습니다. 내게 노기 장군이 죽은 이유가 잘 이해되지 않는 것처럼 당신에게도 내가 자살하는 이유가 명확하게 납득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만약 그렇다고 하면 그것은 시대의 흐름에서 오는 인간의 차이니까 어쩔 수 없습니다. 혹은 개인이 가지고 태어난 성격의 차이라 하는 편이 정확할지도 모릅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이 불가사의한 나라는 것을 당신에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여태까지의 서술에서 자신을 다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先生은 내면과의 싸움 속에서 너무나도 외로운 삶을 살아왔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자신이 없어졌고, 그 고독을 더 이상 겪지 않기 위해 죽음을 택하게 된다. 先生은 당시에 만연하던 입신출세주의나 국가주의, 천황제를 따르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국가가 아닌 자신의 자유와 개성의 신장을 위한 고독을 택했다. 그리고 그로 인해 先生은 메이지가 끝남과 함께 곧 자신도 죽음을 결심하게 된다.
⑥ 先生가 주인공 ‘私’에게 유서를 쓴 까닭
そのはきたいのです。はとしてのをきたいのです。のはだけのだから、だけのとってもないでしょう。それをにえないでぬのは、いともわれるでしょう。にもそんながあります。ただしけれるのないにえるなら、はむしろのをのとにったがいといます。ここにというのがしていないならば、のはついにので、にものにはならないでんだでしょう。はといるのうちで、ただだけに、のをりたいのです。あなたはだから。あなたはにそのものからきたをたいとったから。 앞의 책, p.172.
그 뿐 아니라 나는 쓰고 싶습니다. 의무는 별개로 하고 내 과거를 쓰고 싶은 것입니다. 내 과거는 나만의 경험이니까 나만의 소유라 해도 상관없겠지요. 그것을 남에게 주지 않고 죽는 것은 아깝다고도 하겠지요. 내게도 좀 그런 기분이 듭니다. 다만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에게 줄 정도라면 나는 차라리 내 경험을 내 생명과 함께 묻어버리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여기에 당신이라는 한 사람의 남자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내 과거는 끝끝내 내 과거로 간접적으로도 남에게 알려지지 않고 끝났겠지요. 나는 몇 천만이나 있는 일본인 중에서 단지 당신에게만 내 과거를 이야기하고 싶은 것입니다. 당신은 진지하니까. 당신은 진지하게 인생 자체에서 살아있는 교훈을 얻고 싶다고 말했으니까.
はでのをって、そのをあなたのにせかけようとしているのです。のがった、あなたのにらしいがるがるならです。 앞의 책, p.173.
나는 지금 스스로 내 심장을 찢어 그 피를 당신의 얼굴에 끼얹으려 하고 있습니다. 내 고동이 멎었을 때 당신의 가슴에 새로운 생명이 깃들 수 있다면, 만족합니다.
⇒先生은 자신과 K가 걸어온 길을 다음 세대인 ‘私’에게 인식시켜 줄 필요를 느꼈다. 그것이 앞으로 성장할 ‘私’에게 어느 정도 참고가 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私의 존재가 先生에게 있어 믿을만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자신이 오랜 세월 끌어안고 있었던 고독을 털어놓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참고도서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5)
권혁건, 『나쓰메 소세키와 한국』, 제이엔씨 (2004)
김석자, 『일본 근현대 작가와 작품연구』, 제이엔씨 (2003)
나츠메 소오세키 지음 박유하 옮김,『마음』, 웅진닷컴 (1995)
이미정,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의 『마음(心)』論 : 세 사람의 죽음을 통해서 본 ‘메이지 정신’을 중심으로』(1999)
*목 차
Ⅰ. 작가에 대하여
1. 작가소개
2. 대표작 소개
Ⅱ. 『心』작품에 대하여
1. 시대적 배경
2. 작품 줄거리
3. 등장인물의 성격
4. 본문 발췌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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