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악전(樂典)
1. 율(律) ‥‥‥‥‥‥‥‥‥‥‥‥‥‥‥1
2. 기보법(記譜法) ‥‥‥‥‥‥‥‥‥‥‥2
3. 장단(長短) ‥‥‥‥‥‥‥‥‥‥‥‥‥3
4. 음계(Scale)와 선법(Mode) ‥‥‥‥‥‥4
5. 형식(形式) ‥‥‥‥‥‥‥‥‥‥‥‥‥5
6. 조직(組織) ‥‥‥‥‥‥‥‥‥‥‥‥‥5
Ⅱ. 악기(樂器)
1. 국악기의 특징 ‥‥‥‥‥‥‥‥‥‥‥‥6
2. 국악기의 분류 ‥‥‥‥‥‥‥‥‥‥‥‥7
3. 국악기의 종류별 해설‥‥‥‥‥‥‥‥‥8
Ⅲ. 악곡(樂曲)
1. 가무악종합예술형태 ‥‥‥‥‥‥‥‥‥13
2. 기악연주형태 ‥‥‥‥‥‥‥‥‥‥‥‥15
3. 성악연주형태 ‥‥‥‥‥‥‥‥‥‥‥‥20
Ⅳ. 우리 나라 음악의 역사
1. 선사시대 ‥‥‥‥‥‥‥‥‥‥‥‥‥‥23
2. 고구려 음악 ‥‥‥‥‥‥‥‥‥‥‥‥‥23
3. 백제 음악 ‥‥‥‥‥‥‥‥‥‥‥‥‥‥23
4. 신라 음악 ‥‥‥‥‥‥‥‥‥‥‥‥‥‥24
5. 통일신라 음악 ‥‥‥‥‥‥‥‥‥‥‥‥24
6. 고려의 음악 ‥‥‥‥‥‥‥‥‥‥‥‥‥24
7. 조선의 음악 ‥‥‥‥‥‥‥‥‥‥‥‥‥24
8. 광복 후 현재까지 ‥‥‥‥‥‥‥‥‥‥24
1. 율(律) ‥‥‥‥‥‥‥‥‥‥‥‥‥‥‥1
2. 기보법(記譜法) ‥‥‥‥‥‥‥‥‥‥‥2
3. 장단(長短) ‥‥‥‥‥‥‥‥‥‥‥‥‥3
4. 음계(Scale)와 선법(Mode) ‥‥‥‥‥‥4
5. 형식(形式) ‥‥‥‥‥‥‥‥‥‥‥‥‥5
6. 조직(組織) ‥‥‥‥‥‥‥‥‥‥‥‥‥5
Ⅱ. 악기(樂器)
1. 국악기의 특징 ‥‥‥‥‥‥‥‥‥‥‥‥6
2. 국악기의 분류 ‥‥‥‥‥‥‥‥‥‥‥‥7
3. 국악기의 종류별 해설‥‥‥‥‥‥‥‥‥8
Ⅲ. 악곡(樂曲)
1. 가무악종합예술형태 ‥‥‥‥‥‥‥‥‥13
2. 기악연주형태 ‥‥‥‥‥‥‥‥‥‥‥‥15
3. 성악연주형태 ‥‥‥‥‥‥‥‥‥‥‥‥20
Ⅳ. 우리 나라 음악의 역사
1. 선사시대 ‥‥‥‥‥‥‥‥‥‥‥‥‥‥23
2. 고구려 음악 ‥‥‥‥‥‥‥‥‥‥‥‥‥23
3. 백제 음악 ‥‥‥‥‥‥‥‥‥‥‥‥‥‥23
4. 신라 음악 ‥‥‥‥‥‥‥‥‥‥‥‥‥‥24
5. 통일신라 음악 ‥‥‥‥‥‥‥‥‥‥‥‥24
6. 고려의 음악 ‥‥‥‥‥‥‥‥‥‥‥‥‥24
7. 조선의 음악 ‥‥‥‥‥‥‥‥‥‥‥‥‥24
8. 광복 후 현재까지 ‥‥‥‥‥‥‥‥‥‥24
본문내용
녹음방초, 호남가 등이 있다. 이외에근래에는 새로 판소리나 단가의 대목을 떼어내 가야금병창으로 노래하는 곡이 많아서 그 수가 많아졌다.
병창에 쓰이는 장단은 주로 중모리·엇중모리·중중모리 ·자진모리 등이 있고, 이 외에 진양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반주는 장구장단이 맡는다.
제4장 우리나라 음악의 역사
1. 선사시대
어느 민족이나 언어와 함께 고유한 음악이 있다. 이 음악은 종교와 더불어 생성 발전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음악이 독립하여 연주하지 못하고 문학 음악 춤이 혼연일체되어 연주된 선사 시대에는 음악이 종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졌다. 제사도 음악으로서 의식을 집행했으며 제사가 끝난 후 즐거운 놀이에도 음악과 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제사는 일종의 굿이므로 이러한 굿과 놀이는 현재 5월의 강릉 별신굿과 10월의 각 지방의 도당굿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풍속으로 보더라도 5월 단오를 수릿날이라 하여 수릿떡을 만들어 먹고 노래와 춤으로 즐기며, 10월(음력)을 상달(上月)이라 하여 초생달 아래에서 집집마다 신에게 고사를 드리고 선조 무덤에 제사하는 옛 풍속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음악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종교와 더불어 생성되었으며, 종교와 음악이 오랜 기간을 지나면서 풍속화되어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2. 고구려 음악
고구려는 요동 방면을 포함한 만주 지역과 한반도 북부 지역에 걸친 광대한 국토를 가진 국가로서 중국의 수나라와 당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침입을 막고 또 중국 대륙과 교역하여 삼국 중에 일찍이 국제성을 띠어 문화 예술의 수준이 높았다. 고구려(B.C. 37년∼A.D. 668년) 음악은 그 전개 과정에 따라 3기로 나눈다.
3. 백제 음악
선사 시대의 마한땅을 중심으로 왕국을 건설한 백제는 고대 음악을 알 수 있는 역사적 자료가 부족하여 음악에 대한 내용을 잘 알기 어렵다. 선사 시대로부터 있어 온 제천 의식과 백제인들이 불렀던 노래들이 일시에 없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며, 게다가 남부 중국과 교역함으로써 음악이 상당히 발전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백제(B.C.18년 ~ A.D. 660년) 음악 전체를 한 시기로 묶는다.
4. 신라 음악
옛 진한 땅 경주 지방의 사로국에서 발전한 신라는 삼국 중 가장 늦게 왕국을 건설하여 4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세력이 막강하였고, 6세기에 가야국들을 병합하였으며, 7세기에는 당나라와 연합하여 삼국을 통일하였다. 신라(B.C. 57년 ~ A.D. 935년) 음악은 통일 이전의 음악과 통일 이후의 음악 두 시기로 나눈다. 통일 이전의 신라 음악은 가야고로 연주하던 음악과 향가(鄕歌)가 있었다.
5. 통일신라 음악
가야국의 가야금, 고구려의 거문고, 서역 악기였던 오현이 고구려에 수용된 이후 향악기로 취급된 향비파, 이상 세가지 현악기가 통일 신라의 대표적인 현악기인 삼현(三絃)으로 뚜렷이 뿌리를 내리고, 대금·중금·소금이 통일신라 향악의 대표적인 삼죽(三竹)으로 등장함으로써 특히 기악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가 바로 통일 신라 시대이다. 전제 왕권의 성립에 따른 관계의 하나로 설립됐던 왕립 음악기관인 음성서의 성장·발전이 통일 신라 시대의 향악 발전에 중추적인 구실을 했다.
6. 고려의 음악
중세의 음악은 고려 시대의 음악을 말하며 고려가 건국된 918년부터 왕조가 바뀐 1392년까지, 475년간의 시기에 해당한다. 고려 왕조의 교체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고대 국가의 왕조가 바뀐 의미보다 중세 사회의 전환과 사회적 변동에 큰 뜻을 두고 있다. 즉 삼국을 계승한 불교와 유교를 채용함으로써 통일 국가의 정치 이념을 성립시켰으며, 지방의 호족들이 점차 문벌 귀족화되어 이들에 의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이루어지면서 귀족중심의 사회를 이룩하였다. 음악도 전 시대의 것을 계승하는 한편 중국의 당나라와 송나라의 음악이 전래되어 삼부악(三部樂)으로 크게 발전하였다.
7. 조선의 음악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전환은 왕조의 교체와 함께 정치·경제·사회·문화 여러 면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 양반을 중심으로 한 신분제도와 가부장적 질서에 의한 명분과 인륜이 강조되는 사회로 변화되었으며, 이들에 의해 학문과 예술이 유교사상의 바탕위에서 형성되었다. 양반은 유교 특히 성리학을 발달시켜 성리학 중심의 상층문화를 만들었고 평민은 불교와 도교 및 기타 토속 신앙인 무속이 융합된 기층 문화를 만들어 양반과 서민의 문화적 이중 구조를 형성하였다.
15세기에는 고려의 문화를 비판·정리하고 민족문화 지향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말을 기록하는 훈민정음이 창제되었고 우리 음악을 기록하는 정간보가 창안되었다. 따라서 유교적 사대주의는 왕성한 민족적 자각에 의해 성리학적·민족주의로, 문화적 추종주의는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에 의해 창조적 주체사상으로 전환한 근세 문화 사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8. 광복 후 현재까지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國强兵)하지 못한 우리의 과실도 크지만, 우리 나라를 비롯한 거대한 아시아를 침탈할 야욕을 감춘 채 어느 나라도 원하지 않은 대동아공영권(大東亞共榮圈)이라는 미명과 어느 민족도 요청하지 않은 해방이라는 가면을 쓰고 침탈의 만행을 미화시키거나 사실이 왜곡되었다고 강변하는 현대 일본의 마수를 경계하고 민족 정기를 앙양하는 동시에 적절한 정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36년간의 일제 식민지 아래 민족 수난기의 음악은, 궁중 폐쇄에 따른 궁중 음악의 양식 변화, 정신적 질곡과 삶의 전도에 의해 문화 예술 향유에 대한 정서를 상실한 데서 오는 민간 음악의 침체, 그리고 한국인의 모임을 통해 얼과 의식을 육성하고 앙양하게 되는 굿, 특히 마을 굿을 미신이라 폄하시켜 금지시켰다. 한편, 기독교 선교사들을 통해 서양음악이 유입되었으며, 전통문화 예술을 말살시키기 위해 서양 음악이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방관 내지 협조했던 것이 제국주의 일본의 정책이었다. 서양 음악의 유입은 한국 음악 문화의 큰 변동이다.
병창에 쓰이는 장단은 주로 중모리·엇중모리·중중모리 ·자진모리 등이 있고, 이 외에 진양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반주는 장구장단이 맡는다.
제4장 우리나라 음악의 역사
1. 선사시대
어느 민족이나 언어와 함께 고유한 음악이 있다. 이 음악은 종교와 더불어 생성 발전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음악이 독립하여 연주하지 못하고 문학 음악 춤이 혼연일체되어 연주된 선사 시대에는 음악이 종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졌다. 제사도 음악으로서 의식을 집행했으며 제사가 끝난 후 즐거운 놀이에도 음악과 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제사는 일종의 굿이므로 이러한 굿과 놀이는 현재 5월의 강릉 별신굿과 10월의 각 지방의 도당굿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풍속으로 보더라도 5월 단오를 수릿날이라 하여 수릿떡을 만들어 먹고 노래와 춤으로 즐기며, 10월(음력)을 상달(上月)이라 하여 초생달 아래에서 집집마다 신에게 고사를 드리고 선조 무덤에 제사하는 옛 풍속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음악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종교와 더불어 생성되었으며, 종교와 음악이 오랜 기간을 지나면서 풍속화되어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2. 고구려 음악
고구려는 요동 방면을 포함한 만주 지역과 한반도 북부 지역에 걸친 광대한 국토를 가진 국가로서 중국의 수나라와 당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침입을 막고 또 중국 대륙과 교역하여 삼국 중에 일찍이 국제성을 띠어 문화 예술의 수준이 높았다. 고구려(B.C. 37년∼A.D. 668년) 음악은 그 전개 과정에 따라 3기로 나눈다.
3. 백제 음악
선사 시대의 마한땅을 중심으로 왕국을 건설한 백제는 고대 음악을 알 수 있는 역사적 자료가 부족하여 음악에 대한 내용을 잘 알기 어렵다. 선사 시대로부터 있어 온 제천 의식과 백제인들이 불렀던 노래들이 일시에 없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며, 게다가 남부 중국과 교역함으로써 음악이 상당히 발전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백제(B.C.18년 ~ A.D. 660년) 음악 전체를 한 시기로 묶는다.
4. 신라 음악
옛 진한 땅 경주 지방의 사로국에서 발전한 신라는 삼국 중 가장 늦게 왕국을 건설하여 4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세력이 막강하였고, 6세기에 가야국들을 병합하였으며, 7세기에는 당나라와 연합하여 삼국을 통일하였다. 신라(B.C. 57년 ~ A.D. 935년) 음악은 통일 이전의 음악과 통일 이후의 음악 두 시기로 나눈다. 통일 이전의 신라 음악은 가야고로 연주하던 음악과 향가(鄕歌)가 있었다.
5. 통일신라 음악
가야국의 가야금, 고구려의 거문고, 서역 악기였던 오현이 고구려에 수용된 이후 향악기로 취급된 향비파, 이상 세가지 현악기가 통일 신라의 대표적인 현악기인 삼현(三絃)으로 뚜렷이 뿌리를 내리고, 대금·중금·소금이 통일신라 향악의 대표적인 삼죽(三竹)으로 등장함으로써 특히 기악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가 바로 통일 신라 시대이다. 전제 왕권의 성립에 따른 관계의 하나로 설립됐던 왕립 음악기관인 음성서의 성장·발전이 통일 신라 시대의 향악 발전에 중추적인 구실을 했다.
6. 고려의 음악
중세의 음악은 고려 시대의 음악을 말하며 고려가 건국된 918년부터 왕조가 바뀐 1392년까지, 475년간의 시기에 해당한다. 고려 왕조의 교체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고대 국가의 왕조가 바뀐 의미보다 중세 사회의 전환과 사회적 변동에 큰 뜻을 두고 있다. 즉 삼국을 계승한 불교와 유교를 채용함으로써 통일 국가의 정치 이념을 성립시켰으며, 지방의 호족들이 점차 문벌 귀족화되어 이들에 의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이루어지면서 귀족중심의 사회를 이룩하였다. 음악도 전 시대의 것을 계승하는 한편 중국의 당나라와 송나라의 음악이 전래되어 삼부악(三部樂)으로 크게 발전하였다.
7. 조선의 음악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전환은 왕조의 교체와 함께 정치·경제·사회·문화 여러 면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 양반을 중심으로 한 신분제도와 가부장적 질서에 의한 명분과 인륜이 강조되는 사회로 변화되었으며, 이들에 의해 학문과 예술이 유교사상의 바탕위에서 형성되었다. 양반은 유교 특히 성리학을 발달시켜 성리학 중심의 상층문화를 만들었고 평민은 불교와 도교 및 기타 토속 신앙인 무속이 융합된 기층 문화를 만들어 양반과 서민의 문화적 이중 구조를 형성하였다.
15세기에는 고려의 문화를 비판·정리하고 민족문화 지향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말을 기록하는 훈민정음이 창제되었고 우리 음악을 기록하는 정간보가 창안되었다. 따라서 유교적 사대주의는 왕성한 민족적 자각에 의해 성리학적·민족주의로, 문화적 추종주의는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에 의해 창조적 주체사상으로 전환한 근세 문화 사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8. 광복 후 현재까지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國强兵)하지 못한 우리의 과실도 크지만, 우리 나라를 비롯한 거대한 아시아를 침탈할 야욕을 감춘 채 어느 나라도 원하지 않은 대동아공영권(大東亞共榮圈)이라는 미명과 어느 민족도 요청하지 않은 해방이라는 가면을 쓰고 침탈의 만행을 미화시키거나 사실이 왜곡되었다고 강변하는 현대 일본의 마수를 경계하고 민족 정기를 앙양하는 동시에 적절한 정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36년간의 일제 식민지 아래 민족 수난기의 음악은, 궁중 폐쇄에 따른 궁중 음악의 양식 변화, 정신적 질곡과 삶의 전도에 의해 문화 예술 향유에 대한 정서를 상실한 데서 오는 민간 음악의 침체, 그리고 한국인의 모임을 통해 얼과 의식을 육성하고 앙양하게 되는 굿, 특히 마을 굿을 미신이라 폄하시켜 금지시켰다. 한편, 기독교 선교사들을 통해 서양음악이 유입되었으며, 전통문화 예술을 말살시키기 위해 서양 음악이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방관 내지 협조했던 것이 제국주의 일본의 정책이었다. 서양 음악의 유입은 한국 음악 문화의 큰 변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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