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무궁화
2 시집 가는 날
보충심화
2 시집 가는 날
보충심화
본문내용
보면서 관객들과 함께 웃다 보니 어느 새 막이 내렸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9~23)
(가) 무곡7 혼례를 물러라.
(맹진사, 맹효원, 그리고 각기 지지하는 친척들)
화가 머리 끝까지 치솟은 맹효원, 자리를 차고 일어나 마당에 내려선다. 그를 지지하느 친척 1, 2, 3, 4, 5, 6도 신발을 신고 마당에 내려선다.
맹효원 : 맹씨가 가문 망치지 마라. 선채 따위가 무엇이냐?
지지측 : 맹씨 가문의 수치다. 예물 따위가 무엇이냐?
맹 진사 역시 흥분해서 뜰로 내려와 맹효원과 대치한다.
그 뒤를 따라 쭈르르 친척 가, 나, 다, 라, 마, 바 지지하며 뜰로 내려선다.
(나) 맹효원 : 무르라구! / 맹진사 : 못 합니다. 절대!
맹효원 : 오냐! 좋을대로 해라!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구 세상 웃길 짓만 해봐라. 용서치 않을 테다!(분연히 좌측으로 퇴장)
(다) 맹 진사 : 위로 올라가면서 더더욱 해괴망측하군.
그래, 아전부스러기 하나 못 얻어 하구 사농공상 중에서두 제일 꼴찌만 골라서 했단 말야!
박참봉 : 아, 누가 아니랍니까? 영감님께서 일찌감치 진사 한자리 사두시기를 정말 잘 하셨습죠. 후손이 대대로 덕을 보거든입죠.
맹진사 : (당황해서) 예끼 이 사람! 누가 듣네!
박참봉 : 에그 내 이 주둥아리가?
(라) 치윤, 삼돌이 귀를 끌어당겨 ㉠ 무어라 귀엣말. 그러자 삼돌이, 기절초풍하여 저만큼 나가떨어진다.
삼돌이 : 아이구머니!
치윤 : (입에 손을 대고) 쉬!
치윤, 옆에 있던 목침을 들고 내려가 삼돌이 등에 집어넣는다.
삼돌이, 영락없이 곱사등이 되어 치윤 쪽을 돌아보며 절름발이를 시늉을 한다.
치윤, 빙글빙글 웃으며 고개를 끄덕여 주다가 좌측으로 퇴장.
[군무]
(가)~(라) 중 군무(집단 무용)에 해당하는 부분은? (가)
[작품의 성격] ★★★
위 작품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①양반 사회의 위선을 풍자하고 있다.
②작품의 분위기가 진지하고 사색적이다.
③인물들의 성격이 뚜렷하게 제시되었다.
④일상적인 동작에 비해 조금 과장되게 표현된다.
⑤다른 매체의 활용을 통해 작품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문단의 이해]
(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③
①갈등을 춤과 노래로 표현하였다.
②긴장이 고조되고 갈등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③갈등을 해소시키기 위한 화합의 춤이 펼쳐진다.
④맹 진사의 맹효원을 중심으로 갈등이 표현된다.
⑤대사만으로 사건을 전개하는 것에 비해 생동감이 있다.
[글의 내용 이해] ★★★
(다)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③
①맹 씨의 집안의 내력
②당시 직업에 대한 인식
③맹 진사와 박 참봉의 관계
④맹 진사의 매관매직한 내력
⑤맹 진사의 맹씨 집안에서의 위치
[글의 내용 이해] ★★★
위 글 전체 내용을 참고할 때, ㉠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②
①이쁜이가 갑분이보다 훨씬 예쁘다.
②미언이가 곱사등이에다가 절름발이었다.
③맹 진사는 인심이 야박하다고 소문나 있다.
④삼돌이가 버릇없다고 맹 진사에게 이르겠다.
⑤김 판서는 맹 진사가 진사 자리를 돈 주고 산 사실을 알고 있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24~27)
(가) 한때, 무궁화가 국화로서 시비(是非)의 대상에 오르내린 일도 있었다. 무궁화가 북부의 추운 지방에서는 얼어 죽어 한반도 전 지역에서 재배할 수가 없을 뿐 아니라, 꽃도 시원스럽지 못하다고 하여, 새로 국화를 제정해 보자는 것이었다. 무궁화는 나무의 모양이 꾀죄죄하여 때를 벗지 못하였다는 둥, 잎도 보잘것이 없고, 봄철에 싹이 너무 늦게 튼다는 둥, 벌레가 많이 꾄다는 둥, 꽃이 겨우 하루밖에 못 간다는 둥 불평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없지 않다.
(나) 무궁화는 씨나 꺾꽂이로도, 또 포기나누기로도 쉽게 번식시킬 수 있다. 그리고 나무의 크기가 정원수로 알맞은 중형이어서 어느 곳에 심어도 보기 좋고, 또 토양 선택이 까다롭지 않아서 어디서나 잘 자란다. 참으로 ㉠민중(民衆)과 친근한 꽃이라고 하겠다.
(다) 꽃과 씨와 껍질과 뿌리는 모두 소중한 의약재(醫藥材)로 쓰이며, 꽃과 잎은 차로, 그리고 껍질의 섬유는 고급 종이의 재료로 쓰인다. 무궁화는 백방으로 실속 있는 꽃나무라 하겠다.
(라) 치윤 : 다른 말은 비숫하다 치더라도 풍채만은 목불인견(目不忍見)이란말이다.
삼돌이 : (놀라) 예?
차윤 : 그러니 반사십이 넘도록 미장가로 세상 재미 모르고 살았지! 너희 주인 영감은 선도 보지 못했다너냐?
삼돌이 : 선요? (고개를 설레설레 가로젓는다.)
치윤 : (수건으로 발의 물기를 씻고 버선에 대님을 매며) 허, 이런 변이 있담?
(마)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 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 그 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문단의 이해]
(가)~(마)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매체를 활용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방법은? ④
①(가) - 인터넷을 검색하여 무궁화의 품종을 알아본다.
②(나)-백과 사전에서 무궁화와 관련된 항목을 찾아본다.
③(다)-무궁화의 쓰임새를 설명한 전문 서적을 읽어본다.
④(라) - 원작 소설을 찾아 비교해 보면서 읽는다.
⑤(마)-실제로 녹음된 시 낭송을 들으면서 시의 분위기를 음미한다.
[문단의 이해]
(나)~(다)로 보아 무궁화에 대한 글쓴이의 견해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②
①실속 있는 꽃나무
②희소성 있는 꽃나무
③민중과 친근한 꽃나무
④번식하기 쉬운 꽃나무
⑤재배 환경이 까다롭지 않은 꽃나무
[문단의 이해]
(라) 글의 갈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②
①인물 간의 갈등이 중심이 된다.
②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
③해설과 대사, 지시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④무대 배경과 등장 인물의 행동 및 표정 등이 구체적으로 지시된다.
⑤인물의 행동은 그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동시에 사건을 전개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절의 이해]
글쓴이가 무궁화를 ㉠과 같이 말한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을 2개 고르면? ②, ⑤
①번식이 쉬움
②이른 새벽에 떨어짐
③어디서나 잘 자람
④어디에 심어도 보기 좋음
⑤가격이 싸서 쉽게 구할 수 있음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9~23)
(가) 무곡7 혼례를 물러라.
(맹진사, 맹효원, 그리고 각기 지지하는 친척들)
화가 머리 끝까지 치솟은 맹효원, 자리를 차고 일어나 마당에 내려선다. 그를 지지하느 친척 1, 2, 3, 4, 5, 6도 신발을 신고 마당에 내려선다.
맹효원 : 맹씨가 가문 망치지 마라. 선채 따위가 무엇이냐?
지지측 : 맹씨 가문의 수치다. 예물 따위가 무엇이냐?
맹 진사 역시 흥분해서 뜰로 내려와 맹효원과 대치한다.
그 뒤를 따라 쭈르르 친척 가, 나, 다, 라, 마, 바 지지하며 뜰로 내려선다.
(나) 맹효원 : 무르라구! / 맹진사 : 못 합니다. 절대!
맹효원 : 오냐! 좋을대로 해라!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구 세상 웃길 짓만 해봐라. 용서치 않을 테다!(분연히 좌측으로 퇴장)
(다) 맹 진사 : 위로 올라가면서 더더욱 해괴망측하군.
그래, 아전부스러기 하나 못 얻어 하구 사농공상 중에서두 제일 꼴찌만 골라서 했단 말야!
박참봉 : 아, 누가 아니랍니까? 영감님께서 일찌감치 진사 한자리 사두시기를 정말 잘 하셨습죠. 후손이 대대로 덕을 보거든입죠.
맹진사 : (당황해서) 예끼 이 사람! 누가 듣네!
박참봉 : 에그 내 이 주둥아리가?
(라) 치윤, 삼돌이 귀를 끌어당겨 ㉠ 무어라 귀엣말. 그러자 삼돌이, 기절초풍하여 저만큼 나가떨어진다.
삼돌이 : 아이구머니!
치윤 : (입에 손을 대고) 쉬!
치윤, 옆에 있던 목침을 들고 내려가 삼돌이 등에 집어넣는다.
삼돌이, 영락없이 곱사등이 되어 치윤 쪽을 돌아보며 절름발이를 시늉을 한다.
치윤, 빙글빙글 웃으며 고개를 끄덕여 주다가 좌측으로 퇴장.
[군무]
(가)~(라) 중 군무(집단 무용)에 해당하는 부분은? (가)
[작품의 성격] ★★★
위 작품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①양반 사회의 위선을 풍자하고 있다.
②작품의 분위기가 진지하고 사색적이다.
③인물들의 성격이 뚜렷하게 제시되었다.
④일상적인 동작에 비해 조금 과장되게 표현된다.
⑤다른 매체의 활용을 통해 작품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문단의 이해]
(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③
①갈등을 춤과 노래로 표현하였다.
②긴장이 고조되고 갈등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③갈등을 해소시키기 위한 화합의 춤이 펼쳐진다.
④맹 진사의 맹효원을 중심으로 갈등이 표현된다.
⑤대사만으로 사건을 전개하는 것에 비해 생동감이 있다.
[글의 내용 이해] ★★★
(다)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③
①맹 씨의 집안의 내력
②당시 직업에 대한 인식
③맹 진사와 박 참봉의 관계
④맹 진사의 매관매직한 내력
⑤맹 진사의 맹씨 집안에서의 위치
[글의 내용 이해] ★★★
위 글 전체 내용을 참고할 때, ㉠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②
①이쁜이가 갑분이보다 훨씬 예쁘다.
②미언이가 곱사등이에다가 절름발이었다.
③맹 진사는 인심이 야박하다고 소문나 있다.
④삼돌이가 버릇없다고 맹 진사에게 이르겠다.
⑤김 판서는 맹 진사가 진사 자리를 돈 주고 산 사실을 알고 있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24~27)
(가) 한때, 무궁화가 국화로서 시비(是非)의 대상에 오르내린 일도 있었다. 무궁화가 북부의 추운 지방에서는 얼어 죽어 한반도 전 지역에서 재배할 수가 없을 뿐 아니라, 꽃도 시원스럽지 못하다고 하여, 새로 국화를 제정해 보자는 것이었다. 무궁화는 나무의 모양이 꾀죄죄하여 때를 벗지 못하였다는 둥, 잎도 보잘것이 없고, 봄철에 싹이 너무 늦게 튼다는 둥, 벌레가 많이 꾄다는 둥, 꽃이 겨우 하루밖에 못 간다는 둥 불평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없지 않다.
(나) 무궁화는 씨나 꺾꽂이로도, 또 포기나누기로도 쉽게 번식시킬 수 있다. 그리고 나무의 크기가 정원수로 알맞은 중형이어서 어느 곳에 심어도 보기 좋고, 또 토양 선택이 까다롭지 않아서 어디서나 잘 자란다. 참으로 ㉠민중(民衆)과 친근한 꽃이라고 하겠다.
(다) 꽃과 씨와 껍질과 뿌리는 모두 소중한 의약재(醫藥材)로 쓰이며, 꽃과 잎은 차로, 그리고 껍질의 섬유는 고급 종이의 재료로 쓰인다. 무궁화는 백방으로 실속 있는 꽃나무라 하겠다.
(라) 치윤 : 다른 말은 비숫하다 치더라도 풍채만은 목불인견(目不忍見)이란말이다.
삼돌이 : (놀라) 예?
차윤 : 그러니 반사십이 넘도록 미장가로 세상 재미 모르고 살았지! 너희 주인 영감은 선도 보지 못했다너냐?
삼돌이 : 선요? (고개를 설레설레 가로젓는다.)
치윤 : (수건으로 발의 물기를 씻고 버선에 대님을 매며) 허, 이런 변이 있담?
(마)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 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 그 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문단의 이해]
(가)~(마)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매체를 활용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방법은? ④
①(가) - 인터넷을 검색하여 무궁화의 품종을 알아본다.
②(나)-백과 사전에서 무궁화와 관련된 항목을 찾아본다.
③(다)-무궁화의 쓰임새를 설명한 전문 서적을 읽어본다.
④(라) - 원작 소설을 찾아 비교해 보면서 읽는다.
⑤(마)-실제로 녹음된 시 낭송을 들으면서 시의 분위기를 음미한다.
[문단의 이해]
(나)~(다)로 보아 무궁화에 대한 글쓴이의 견해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②
①실속 있는 꽃나무
②희소성 있는 꽃나무
③민중과 친근한 꽃나무
④번식하기 쉬운 꽃나무
⑤재배 환경이 까다롭지 않은 꽃나무
[문단의 이해]
(라) 글의 갈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②
①인물 간의 갈등이 중심이 된다.
②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
③해설과 대사, 지시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④무대 배경과 등장 인물의 행동 및 표정 등이 구체적으로 지시된다.
⑤인물의 행동은 그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동시에 사건을 전개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절의 이해]
글쓴이가 무궁화를 ㉠과 같이 말한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을 2개 고르면? ②, ⑤
①번식이 쉬움
②이른 새벽에 떨어짐
③어디서나 잘 자람
④어디에 심어도 보기 좋음
⑤가격이 싸서 쉽게 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