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상의 생애
Ⅱ. 모더니즘 소설
1. 모더니즘의 개념
2. 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3.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 소설
Ⅲ. 심리 소설
1. 심리소설의 개념
2. 심리소설의 기법
3. 1930년대 한국의 심리소설 전개
4. 심리소설의 의의
Ⅳ. 이상의 문학세계
1.이상의 대표작
2.이상의 문학세계
Ⅴ.「날개」의 작품 분석
1. 서지사항 7. 시점
2. 줄거리 8. 문체
3. 시간적·공간적 배경 9. 프롤로그 분석
4. 구성 10.「날개」속에 나타나는 상징성
5. 주제 11. 내용 분석
6. 인물 분석 12. 결말 및 전망
● 우리들의 평가
● 문단의 평가
Ⅱ. 모더니즘 소설
1. 모더니즘의 개념
2. 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3.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 소설
Ⅲ. 심리 소설
1. 심리소설의 개념
2. 심리소설의 기법
3. 1930년대 한국의 심리소설 전개
4. 심리소설의 의의
Ⅳ. 이상의 문학세계
1.이상의 대표작
2.이상의 문학세계
Ⅴ.「날개」의 작품 분석
1. 서지사항 7. 시점
2. 줄거리 8. 문체
3. 시간적·공간적 배경 9. 프롤로그 분석
4. 구성 10.「날개」속에 나타나는 상징성
5. 주제 11. 내용 분석
6. 인물 분석 12. 결말 및 전망
● 우리들의 평가
● 문단의 평가
본문내용
위중하신데 너희는 태평 치고 잠을 잔단 말이냐.”
우리가 건넌방에 들어서면 그는 다짜고짜로 야단을 쳤다. 그중에도 가장 나이 어리고 만만한 내가 이 꾸중받이가 되었다. 인정사정 없는 그의 태도가 불쾌는 하였지만 도덕적 우월을 앗긴 우리는 대꾸 한마디 할 수 없었다.
“다들 뭐란 말이냐. 나는 한 달이나 밤을 새웠다. 며칠들이나 된다고.”
졸음 오는 눈을 비비는 우리를 보고 그는 자랑스럽게 또 이런 꾸중도 하였다.
‘놀라운 효성을 부리는 게 도무지 우리 야단칠 밑천을 장만하는 게로구나.’
나는 속으로 꿀꺽꿀꺽하며 이런 생각을 하였다.(…중략…)
할머니는 가끔 몸부림을 치면서 일으켜달라고 야단을 쳤다. 이럴 때에 중모(仲母)는 거벽스럽게도* 염불을 모시었다.
“어머니 어머니, 가만히 계셔요. 가만히 계셔요.”
그는 몸부림하는 할머니를 제지하면서 이렇게 타일렀다.
“저를 따라 염불을 뫼셔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 일어날란다.”
“에그, 웨 그리셔요. 가만히 계셔요, 제발 덕분에.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할머니는 마지못하여 중모를 따라 두어 번 입술을 달싹달싹하더니, 또 얼굴을 찡그리며 애원하는 어조로
“인제 고만 뫼시고 날 좀 일으켜다고. 내 인제 고만 가랸다.”(…중략…)
나까지 아우르면 아버지 슬하에 아들만 넷이나 되건마는 지금 육십 노경에 받드는 어느 아들, 어느 며느리 하나가 없다. 집안이 넉넉지 못한 탓으로 사방에 흩어져서 제 입 풀칠하기에 눈코를 못 뜨는 까닭이다.
이 책임을 누구에게 돌릴까? 나는 알 수가 없었다. 쓴물만 입안에 돌 뿐이다.
(현진건,「할머니의 죽음」)
*거벽(巨擘)스럽다:보기에 사람됨이 억척스럽고 묵직한 데가 있다.
(나)왜 아내의 내객들이 아내에게 돈을 놓고 가나 하는 것이 풀 수 없는 의문인 것같이 왜 아내는 나에게 돈을 놓고 가나 하는 것도 역시 나에게는 똑같이 풀 수 없는 의문이었다. 내 비록 아내가 내게 돈을 놓고 가는 것이 싫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것은 다만 고것이 내 손가락에 닿는 순간에서부터 고 벙어리 주둥이에서 자취를 감추기까지의 하잘것없는 짧은 촉감이 좋았달 뿐이지 그 이상 아무 기쁨도 없다.
어느 날 나는 고 벙어리를 변소에 갖다 넣어버렸다. 그때 벙어리 속에는 몇 푼이나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고 은화들이 꽤 들어 있었다. (…중략…)
나는 이불을 획 제쳐버리고 일어나서 장지를 열고 아내 방으로 비칠비칠 달려갔던 것이다. 내게는 거의 의식이라는 것이 없었다. 나는 아내 이불 위에 엎드러지면서 바지 포켓 속에서 그 돈 5원을 꺼내 아내 손에 쥐어준 것을 간신히 기억할 뿐이다.
이튿날 잠이 깨었을 때 나는 내 아내 방 아내 이불 속에 있었다. 이것이 이 33번지에서 살기 시작한 이래 내가 아내 방에서 잔 맨 처음이었다.
해가 들창에 훨씬 높았는데 아내는 이미 외출하고 벌써 내 곁에 있지는 않다.
(이상,「날개」)
24. <보기>의 대화를 들은 최 교사는 학생들의 등장인물에 대한 평가를 지도해 주고자 한 다. (가)를 근거로 하여 지도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점)
<보기>
영수:중모, 그러니까 둘째 어머니 말야, 아무래도 좀 위선적인 것 같지? 할머니 병환을 돌본다고 그걸로 친척들한테 잘난 체나 하고, 또 아픈 할머니를 보고 불경이나 따라 외라고나 하고……. 이 작품은 아마도 효도를 한다면서 실은 제 잇속만 챙기는 인간들의 이중적 성격을 비판하는 것 같아.
영희:응, 나도 네 말에는 공감하는 면이 있어. 하지만 둘째 어머니에 대해서는 생각이 좀 달라. 친척들 모두 객지로 나갔는데 혼자서 얼마나 고생하니? 할머니를 일어나지 못하게 한 것도 그게 더 고통스럽기 때문이잖아? 오히려 할머니를 꽤나 생각하는 듯한 손자의 이중적 성격이 더 문제인 듯해. 손자가 벚꽃 놀이 간다고 하던 날 할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작품이 끝나잖아.
<조건>
‘중모’의 행위의 의미와 사회 세태에 관한 설명을 포함할 것.
☞ ‘중모’는 부모를 모시지 않으면서 가식적 효를 내세우는 사회 세태 속에서, 다른 형제들과 달리 병든 어머니를 오래 동안 모시며 효를 다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부모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효를 행하지 못하거나 효를 자신의 위치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삼고 있음
소설 속의 등장 인물은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으며, 일방적인 평가보다 장단점을 함께 고려하여 파악하는 것이 의미가 있음
☞ 영수와 영희는 모두 ‘중모’라는 인물의 개인적 성격의 장단점에 초점을 맞추어 파악하고 있는데, 부모를 모시지 않으면서 가식적 효를 내세우는 사회 세태 속에서 중모는 효를 자신의 위치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삼고 있는 현대 사회의 보편적(전형적) 인간 유형으로 보고, 인물의 행동과 의미를 사회 구조 속에서 파악하고 이해하도록 지도함
25. (나) 작품은 현대 사회의 인간 소외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문제가 (나)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2점)
☞ 외부 상황(또는 인물)과 호응하지 못하고 나의 내면 의식(자의식) 서술
윗방과 아랫방의 단절(‘나’가 단절된 윗방에서 살아감)
비정상적인 부부관계(=돈을 주고 아내와 잠을 자는 상황, =남편과 아내의 위치 전도)
매매춘을 통한 아내의 금전 추구와 나의 소극적 태도
26.박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는 사실주의, (나)는 모더니즘 경향의 소설이라고 언급한 뒤, (가)와는 구별되는 (나)의 모더니즘 소설적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박 교사가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인물 묘사플롯배경의 세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3점)
☞(가)의 사실주의는 인물의 외면과 행동을 묘사하고, (나)의 모더니즘은 인물의 내면 심리 를 주로 묘사함
(가)의 사실주의는 사건의 전개가 중심이므로 플롯을 중심으로 한 서사성이 강조되며, (나)의 모더니즘은 지적 인식이나 내면의 세계를 다루므로 플롯을 강조하지 않고, 플롯이 해체됨
(가)의 사실주의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중시하고 인물이 환경(배경)과 깊은 관련을 맺지 만, (나)의 모더니즘은 주로 도시를 배경으로 하며, 배경도 인물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경 우가 많으며 인물과 환경(배경)이 단절되는 경우가 많음
우리가 건넌방에 들어서면 그는 다짜고짜로 야단을 쳤다. 그중에도 가장 나이 어리고 만만한 내가 이 꾸중받이가 되었다. 인정사정 없는 그의 태도가 불쾌는 하였지만 도덕적 우월을 앗긴 우리는 대꾸 한마디 할 수 없었다.
“다들 뭐란 말이냐. 나는 한 달이나 밤을 새웠다. 며칠들이나 된다고.”
졸음 오는 눈을 비비는 우리를 보고 그는 자랑스럽게 또 이런 꾸중도 하였다.
‘놀라운 효성을 부리는 게 도무지 우리 야단칠 밑천을 장만하는 게로구나.’
나는 속으로 꿀꺽꿀꺽하며 이런 생각을 하였다.(…중략…)
할머니는 가끔 몸부림을 치면서 일으켜달라고 야단을 쳤다. 이럴 때에 중모(仲母)는 거벽스럽게도* 염불을 모시었다.
“어머니 어머니, 가만히 계셔요. 가만히 계셔요.”
그는 몸부림하는 할머니를 제지하면서 이렇게 타일렀다.
“저를 따라 염불을 뫼셔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 일어날란다.”
“에그, 웨 그리셔요. 가만히 계셔요, 제발 덕분에.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할머니는 마지못하여 중모를 따라 두어 번 입술을 달싹달싹하더니, 또 얼굴을 찡그리며 애원하는 어조로
“인제 고만 뫼시고 날 좀 일으켜다고. 내 인제 고만 가랸다.”(…중략…)
나까지 아우르면 아버지 슬하에 아들만 넷이나 되건마는 지금 육십 노경에 받드는 어느 아들, 어느 며느리 하나가 없다. 집안이 넉넉지 못한 탓으로 사방에 흩어져서 제 입 풀칠하기에 눈코를 못 뜨는 까닭이다.
이 책임을 누구에게 돌릴까? 나는 알 수가 없었다. 쓴물만 입안에 돌 뿐이다.
(현진건,「할머니의 죽음」)
*거벽(巨擘)스럽다:보기에 사람됨이 억척스럽고 묵직한 데가 있다.
(나)왜 아내의 내객들이 아내에게 돈을 놓고 가나 하는 것이 풀 수 없는 의문인 것같이 왜 아내는 나에게 돈을 놓고 가나 하는 것도 역시 나에게는 똑같이 풀 수 없는 의문이었다. 내 비록 아내가 내게 돈을 놓고 가는 것이 싫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것은 다만 고것이 내 손가락에 닿는 순간에서부터 고 벙어리 주둥이에서 자취를 감추기까지의 하잘것없는 짧은 촉감이 좋았달 뿐이지 그 이상 아무 기쁨도 없다.
어느 날 나는 고 벙어리를 변소에 갖다 넣어버렸다. 그때 벙어리 속에는 몇 푼이나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고 은화들이 꽤 들어 있었다. (…중략…)
나는 이불을 획 제쳐버리고 일어나서 장지를 열고 아내 방으로 비칠비칠 달려갔던 것이다. 내게는 거의 의식이라는 것이 없었다. 나는 아내 이불 위에 엎드러지면서 바지 포켓 속에서 그 돈 5원을 꺼내 아내 손에 쥐어준 것을 간신히 기억할 뿐이다.
이튿날 잠이 깨었을 때 나는 내 아내 방 아내 이불 속에 있었다. 이것이 이 33번지에서 살기 시작한 이래 내가 아내 방에서 잔 맨 처음이었다.
해가 들창에 훨씬 높았는데 아내는 이미 외출하고 벌써 내 곁에 있지는 않다.
(이상,「날개」)
24. <보기>의 대화를 들은 최 교사는 학생들의 등장인물에 대한 평가를 지도해 주고자 한 다. (가)를 근거로 하여 지도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점)
<보기>
영수:중모, 그러니까 둘째 어머니 말야, 아무래도 좀 위선적인 것 같지? 할머니 병환을 돌본다고 그걸로 친척들한테 잘난 체나 하고, 또 아픈 할머니를 보고 불경이나 따라 외라고나 하고……. 이 작품은 아마도 효도를 한다면서 실은 제 잇속만 챙기는 인간들의 이중적 성격을 비판하는 것 같아.
영희:응, 나도 네 말에는 공감하는 면이 있어. 하지만 둘째 어머니에 대해서는 생각이 좀 달라. 친척들 모두 객지로 나갔는데 혼자서 얼마나 고생하니? 할머니를 일어나지 못하게 한 것도 그게 더 고통스럽기 때문이잖아? 오히려 할머니를 꽤나 생각하는 듯한 손자의 이중적 성격이 더 문제인 듯해. 손자가 벚꽃 놀이 간다고 하던 날 할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작품이 끝나잖아.
<조건>
‘중모’의 행위의 의미와 사회 세태에 관한 설명을 포함할 것.
☞ ‘중모’는 부모를 모시지 않으면서 가식적 효를 내세우는 사회 세태 속에서, 다른 형제들과 달리 병든 어머니를 오래 동안 모시며 효를 다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부모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효를 행하지 못하거나 효를 자신의 위치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삼고 있음
소설 속의 등장 인물은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으며, 일방적인 평가보다 장단점을 함께 고려하여 파악하는 것이 의미가 있음
☞ 영수와 영희는 모두 ‘중모’라는 인물의 개인적 성격의 장단점에 초점을 맞추어 파악하고 있는데, 부모를 모시지 않으면서 가식적 효를 내세우는 사회 세태 속에서 중모는 효를 자신의 위치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삼고 있는 현대 사회의 보편적(전형적) 인간 유형으로 보고, 인물의 행동과 의미를 사회 구조 속에서 파악하고 이해하도록 지도함
25. (나) 작품은 현대 사회의 인간 소외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문제가 (나)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2점)
☞ 외부 상황(또는 인물)과 호응하지 못하고 나의 내면 의식(자의식) 서술
윗방과 아랫방의 단절(‘나’가 단절된 윗방에서 살아감)
비정상적인 부부관계(=돈을 주고 아내와 잠을 자는 상황, =남편과 아내의 위치 전도)
매매춘을 통한 아내의 금전 추구와 나의 소극적 태도
26.박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는 사실주의, (나)는 모더니즘 경향의 소설이라고 언급한 뒤, (가)와는 구별되는 (나)의 모더니즘 소설적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박 교사가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인물 묘사플롯배경의 세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3점)
☞(가)의 사실주의는 인물의 외면과 행동을 묘사하고, (나)의 모더니즘은 인물의 내면 심리 를 주로 묘사함
(가)의 사실주의는 사건의 전개가 중심이므로 플롯을 중심으로 한 서사성이 강조되며, (나)의 모더니즘은 지적 인식이나 내면의 세계를 다루므로 플롯을 강조하지 않고, 플롯이 해체됨
(가)의 사실주의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중시하고 인물이 환경(배경)과 깊은 관련을 맺지 만, (나)의 모더니즘은 주로 도시를 배경으로 하며, 배경도 인물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경 우가 많으며 인물과 환경(배경)이 단절되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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