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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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컴퓨터 게임중독의 정의
2. 컴퓨터 게임중독의 증상
3. 청소년 게임중독의 원인
4. 컴퓨터 게임의 종류
5. 인터넷과 게임이용 실태
6.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
7. 게임중독의 단계별 증상
8. 게임중독의 피해 및 문제점
9. 대응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인터넷을 할 때 누군가 방해를 하면 짜증스럽고 화가 난다.




5
25
인터넷에서 알게 된 사람들이 현실에서 아는 사람들보다 나에게 더
잘해준다.




26
온라인에서 친구를 만들어 본 적이 있다.




27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이 더 많다.




28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29
실제 생활에서도 인터넷에서 하는 것처럼 해보고 싶다.




6
30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 적이 있다.




31
인터넷을 하느라고 수업에 빠진 적이 있다.




32
부모님 몰래 인터넷을 한다.




33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34
인터넷에서 무엇을 했는지 숨기려고 한 적이 있다.




35
인터넷에 빠져 있다가 다른 사람과의 약속을 어긴 적이 있다.




7
36
인터넷을 한번 시작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오랜시간을 인터넷
에서 보내게된다.




37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다.




38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39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한다.




40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




1 = 일상생활장애 (Disturbance of Adaptive Functions),
2 = 현실구분장애 (Disturbance of Reality Testing),
3 = 긍정적기대 (Addictive Automatic Thought),
4 = 금단 (Withdrawal),
5 = 가상적대인관계지향성 (Virtual Interpersonal Relationship),
6 = 일탈행동 (Deviate Behavior),
7 = 내성 (Tolerance)
■ 채점 방법
▶ 각 문항별 자신의 점수를 더하여 7개요인 각각의 점수를 구한다
▶ 7개 요인점수를 모두 합하여 전체총점을 구한다
▶ 3단계로 분류된 각 사용자군 중 자신의 점수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
■ 사용자군 점수분류
▶ 초등학생용
구 분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사용자군
일반 사용자군
총점
97 이상
80~96
79 이하
1요인
26 이상
23~25
22 이하
4요인
18 이상
16~17
15 이하
7요인
17 이상
15~16
14 이하
▶ 중고등학생용
구 분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사용자군
일반 사용자군
총점
104 이상
89~103
88 이하
1요인
21 이상
19~20
18 이하
4요인
16 이상
14~15
13 이하
7요인
15 이상
13~14
12 이하
☞ 고위험 사용자군 : 147번 요인모두에 해당하거나, 전체총점에 해당되는 경우
☞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 147요인이나 전체총점 중 어느 1가지에 해당
☞ 일반사용자군 : 147번 요인모두에 해당하거나 전체총점에 해당되는 경우
■ 사용자군 특성
고위험
사용자군
초등학생
전체총점 97점 이상 / 1번 요인총점 26점 이상, 4번 요인 총점 18점 이상, 7번 요인 총점 17점 이상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104점 이상 / 1번 요인총점 21점 이상, 4번 요인총점 16점 이상, 7번 요인총점 15점 이상
위 전체총점이나 요인 총점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가 대부분이며, 해킹과 같은 비도덕적 행위와 막연한 긍정적 기대가 있고, 현실 생활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하기도 한다. 이들의 접속시간은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4시간 이상, 초등생 약 3시간 이상이며, 중고생은 수면시간도 5시간 내외로 줄어든다. 대개 자신이 인터넷 중독이라고 느끼며, 학업에 곤란을 겪는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감 및 대인관계 곤란감, 우울한 기분 등이 흔하며, 성격적으로 자기조절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며 무계획적인 충동성도 높은 편이다. 현실세계에서 사회적 관계에 문제가 있으며,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 인터넷 중독 경향성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
잠재적위험
사용자군
초등학생
전체총점 80-96점 사이 / 1번 요인총점 23-25점 사이 /
4번 요인총점 16-17점 사이 / 7번 요인총점 15-16 점사이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89-103점 사이 / 1번 요인총점 19-20점 사이 /
4번 요인총점 14-15점 사이 / 7번 요인총점 13-14점사이
위 점수 기준에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보다 경미한 수준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대체로 중고생은 1일 약 3시간 정도, 초등생은 2시간 정도의 접속 시간을 보이며,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게 된다.
-> 인터넷 과다 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른다.
일반
사용자군
초등학생
전체총점 79점 이하 / 1번 요인총점 22점 이하, 4번 요인총점 15점 이하, 7번 요인총점 14점 이하
중고등학생
전체총점 88점 이하 / 1번 요인총점 18점 이하, 4번 요인총점 13점 이하, 7번 요인총점 12점 이하
위 점수 기준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 초등생 약 1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대부분이 인터넷 중독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행동을 관리한다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자신이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감을 느끼지 않는다.
-> 때때로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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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6.12.01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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