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모더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모더니즘의 탄생배경
1. 세계대전
2. Einstein의 상대주의 세계관
3. Freud의 심리학
4. Marx의 소외론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티(Modernity)와의 관계로 살펴본 모더니즘
① 모더니티의 특성
② 모더니티의 분류
③ 모더니티와 모더니즘의 관계
④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 - 모더니티,아방가르드,데카당스,키치
2.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비교
① 루카치와 브레히트의 논쟁
② 버지니아 울프 - 『Mr.Bennett and Mrs.Brown』
③ 버지니아 울프 - 『Modern Novels』

Ⅲ. 모더니즘의 특징
1. 반 휴머니즘
2. 불연속성
3. 예술 및 문학분야 - 고전주의적 양식의 계승
4. 비전통의 전통
5. 형식주의

Ⅳ. 모더니즘의 의의
1. 현대의 시대적 상황을 설득력 있게 묘사
2. 삶을 좀 더 포괄적이고 상대적으로 볼 수 있는 시점 제시
3. 수준 높은 창작과 야심을 보여줌

Ⅴ. 모더니즘의 비판
1. 모더니즘은 난해하고 엘리트주의적이다.
2. 모더니즘은 비정치적이고 비역사적이다.
3. 모더니즘은 권위주의적이고 전체주의적이다.

Ⅵ. 모더니즘 비판에 대한 우리조의 의견

본문내용

하기에 앞서 우리는 먼저 왜 모더니즘 작품이 난해할 수밖에 없는가 하는 점을 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더니즘은 그것이 처음 대두되던 때의 역사적, 사회적 상황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모더니즘은 바로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는데, 이 시기에 들어서면서 문학예술가들은 인류 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급격한 변화와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특히 전대미문의 제1차 세계대전은 인간이 그때까지 쌓아 온 문화와 문명에 심각한 회의를 갖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모더니즘은 곧 무질서하고 부조리한 현대 세계를 반영하는 문학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빌헬름 보링거 『추상과 감정 이입』; 모든 예술은 그 동안 자연주의와 비자연주의, 즉 리얼리즘과 추상주의라는 극단적인 두 형식 사이에서 정기적으로 진자 운동을 거듭하며 발전해 왔다. 예술사를 통하여 모든 예술 형식은 그것이 창작된 세계의 시대정신이나 세계관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을 맺는데, 삶의 현실을 될 수 있는 대로 충실히 재현하고자 하는 자연주의나 리얼리즘의 형식은 인간이 우주와 조화를 이루며 비교적 평화롭게 삶을 영위하고 있을 때 흔히 나타난다. 그리스 시대나 르네상스 시대의 고전주의 예술은 바로 이러한 경우를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이다. 한편 비잔티움 예술이나 로마네스크식 조각 작품에서 보이듯이 비 자연주의나 추상주의 예술 형식은 인간과 우주 사이에 불화나 반목이 존재할 때 흔히 나타난다. 보링거의 이론에 따른다면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혼돈과 무질서를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전반의 세계관이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셈이다.
또한 모더니즘의 난해성이라는 특징에는 단순히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롤랑 바르트는 일찍이 문학 작품을 ‘독해적’ 텍스트와 ‘기술적’ 텍스트의 두 유형으로 크게 구분한 바 있다. 여기서 독해적 텍스트란 독자들이 주어진 작품에서 특정한 의미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도록 쓴 텍스트를 말하며, 기술적 텍스트란 이와는 반대로 독자들이 주어진 작품에서 마음대로 다양한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출해 내도록 허용해 주는 텍스트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첫 번째 유형의 텍스트에서 독자들은 텍스트의 의미를 소비하는 소비자 역할을 담당하는 반면, 두 번째 유형의 텍스트에서 독자들은 저자와 함께 텍스트의 의미를 생산하는 생산자 역할을 담당한다. 전자가 ‘닫혀진’ 텍스트라면, 후자는 ‘열려진’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바르트에 따르면 리얼리즘 전통에 속하는 작품들은 흔히 열려진 기술적 텍스트이다. 난해한 모더니즘 텍스트를 읽는 독자들은 단순히 예술 작품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아니라 작품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출해 내는 생산자가 된다. 독자들은 모더니즘 작품을 통하여 특정한 사물의 본질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오히려 사물의 본질을 창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자극받게 된다. 모더니즘은 역설적이게도 난해성을 통하여 다소 분리되어 있었던 예술가와 독자 사이의 관계를 회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2.
모더니즘을 비역사적인 현상으로 파악하려는 입장은 역사의 개념을 너무 편협하게 파악하거나, 역사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려는 데서 비롯된다. 그들은 마치 역사라는 것은 인간이 숨 쉬는 공기와 같아서 그것에서 벗어나는 순간 인간은 누구나 삶을 위협받게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소 역설적일지 모르겠으나, 역사로부터 도피하려는 시도 그 자체가 곧 일종의 역사적 경험이 될 수 있다고 본다.
3.
루카치는 「프란츠 카프카인가, 토마스 만인가?」(1957)라는 논문에서 모더니즘은 그 특유의 허무주의가 파시즘과 냉전 이데올로기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하면서 모더니즘 문학을 대표하는 프란츠 카프카를 비판한다. 하지만 카프카에 대한 루카치의 비판은 엄밀히 따지고 보면 다소 빗나간 느낌이 든다. 왜냐하면 카프카는 유태인 부모 밑에서 태어나 히틀러의 정치 체제가 들어서자 학대와 억압을 받은 작가이기 때문이다. 물론, 카프카의 정치적 성향을 논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 보다는 그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에 논의 대상을 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루카치가 모더니즘 작가들에게서 파시즘적인 정치관이나 경향을 찾고자 한다면 카프카보다는 다른 작가들에게서 찾는 편이 더 타당할 것이다.
또한 적지 않은 모더니즘 작가들이 나치즘이나 파시즘에 매력을 느끼기는커녕 오히려 비인간적이고 반문화적인 나치즘이나 파시즘에 염증을 느낀 나머지 오히려 무정부주의를 비롯하여 마르크스주의나 유사 마르크스주의 또는 공산주의와 같은 좌파 이데올로기로 전향하였다. 예를 들어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친구였던 브론넨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나치의 일원으로 활약하였지만 전쟁이 끝난 다음에는 공산주의자로 전향하였다. 윙거 또한 비록 한동안은 나치즘에 동조하였지만 나치즘이 붕괴되기 훨씬 앞서 그것에 등을 돌려 버렸다. 그런가 하면 하이데거는 대학 총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불가피하게 나치 정부에 봉사했으면서도 이렇다 하게 나치즘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전쟁이 종식된 다음 하이데거는 우파보다도 오히려 좌파 철학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도 이러한 사실은 여실히 입증된다.
<<참고문헌>>
1.단행본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1996.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그린비, 2005.
2.우리말 번역서
게오르크 루카치.『모더니즘의 이데올로기』, 황석천 역, 열음사, 1986.
레이먼 셀든.『현대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1987.
마테오 칼리니스쿠. 『모더니티의 다섯얼굴』, 이영욱 역, 시각과언어, 1993.
버지니아울프. 『끔찍하게 민감한 마음』,정덕애 역, 솔, 1996.
베르톨드 브레이트.『즐거운 비판』, 서경하 역, 솔, 1996.
A.아이스테인손.『모더니즘 문학론』, 임옥희 역, 현대미학사, 1996.
3.논문
홍승용.「루카치-브레이트 논쟁」,『창작과비평』,여름호, (1980년)
4.웹사이트
http://blog.naver.com/cghn/70003713679
http://blog.naver.com/johnyi87/80030168123
  • 가격2,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6.12.05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4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