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갈라디아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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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A. 본서의 중요성
제1장 총체로서의 갈라디아서-종합적 방법
A. 이 방법에 대한 정의
B. 제1독 : 중심주제
C. 제2독 : 중심주제의 전개
2장 본서에 관한 의문들:비평적 방법
A .이 방법에 대한 정의
B.본서의 저작권
C. 본서의 통일성
D.본서의 수신지
E. 본서의 저작동기
F.본서의 저작 시기
G. 본서의 저작장소
3장 본서의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방법
A. 바울의 복음사역에서의 본서의 배경
B. 갈라디아 교회의 역사
C .본서의 역사적 중요성
제4장 본서의 신학적 틀- 신학적 방법
A. 본서가 명시적으로 가르치는 교리
B. 본서의 교리적 부분

본문내용

이미 그에게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이 비참한 상태에 대한 해결이 바로 2:16의 하반절에 나온다.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행위에 의해서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에 의해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그리스도를 믿음에 의한 칭의는 믿는 이가 자기 자신이 할 수 없는 바를 그리스도께서 대신 해주시도록 의뢰하는 것을 뜻한다. 칭의는 단순한 죄로부터의 도망이 아니다. 그것은 죄로부터의 구출인 것이다. 그것은 단순히 형벌의 면제만이 아니요, 하나님과 믿는 이의 새로운 관계와 이전에는 미래를 소망없게 했던 그 죄악으로부터의 깨끗한 단절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칭의는 인과관계로 작용하는 율법주의와는 대조적이다. 율법에 따르면 죄인은 율법이 그를 그것으로부터 구출해 내기에 무력한 형벌아래 놓여 있다. 도덕적 인과관계의 지배를 받는 영역에서는 예외란 있을 수 없었다. 도덕적 인과관계의 지배를 받는 영역에서는 예외란 있을 수 없었다. 그러나 은혜는 옛 원인을 대체할 그래서 새로운 결과를 산출할 새로운 힘을 끌어들였다. 왜냐하면 은혜는 죄를 사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서 의로움 안에서의 성장을 위한 길을 마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율법의 진정한 가치가 분명해지게 된 것은 은혜의 경륜하에서였다. 율법은 율법준수 자체를 궁극적 목적으로 준수되어야 하는 한 체계로서가 아니라, 그것의 기능이 다만 예비적이요, 훈련적인 것으로 이해되게 된 것이었다. 율법은 사람들을 믿음에 의한 칭의에로 인도하는 그 목적에 기여했으나 그것의 자리를 대신하도록 의도되지는 않았다. 이렇게 해서 믿음에 의한 칭의는 하나님의 현재 행동양식에서의 한 중요한 원칙으로서는 물론이고 그의 계획에서의 한 경향의 목표로서도 설명된다.
B. 본서의 교리적 부분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옳게 되는 것은 일련의 특정한 의무들을 세심히 이행함으로써인가, 혹은 어떤 특정한 의식적 규정들을 준수함으로써인가, 아니면 오직 그리스도께서 무엇을 하시는 이시고, 그가 하신 일들은 무엇인지를 믿음으로써인가?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은 다음의 일곱 가지 주요 논증들에 의해 제시된다.
1.개인적 체험으로부터의 논증
어느 사람의 체험이라도 여타 모든 사람들을 위한 보편적 패턴이 될 수 있을 만큼 일반적으로 무편견적이며, 완전무결한 것일 수는 없기 때문에 개인적 체험이 곧 교리적 진리의 표준이라고는 할 수 없다. 교리의 최종적 표준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계시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생활 속에서 일제로 일어난 일들은 그것이 무엇이건 이미 가설이 아니므로, 어떤 문제를 판단하는 일에 있어서는 개인적 체험도 한 유력한 요인일 수는 있다.
2. 구약의 가르침으로부터의 논증
이신칭의 교리를 평가하는 성경적 전거는 구약에서의 아브라함에 관한 기록이다.
3. 약속의 우선성으로부터의 논증
바울은 심지어 사람과 사람 간의 계약들까지도 깨드릴 수 없고 변경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을 게다가 그것이 계약으로 체결되었을 때는 더욱 변경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율법의 기능은 예비적이요, 잠정적인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율법을 인간 구원의 최종 방법으로 의도하지는 않으셨다.
4. 그리스도 안에서의 성숙의 우월성으로부터의 논증
율법의 지배하에서는 영적 생활 전반이 율례와 법도에 의해 규제를 받았다. 율법이 사랑을 영적 생활의 가장 깊고 가장 진정한 국면으로 인지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의 대다수 경건한 유대인들은 율법을 위배에 대한 징벌 때문에 그의 명령들에 어쩔 수 없이 복종해야 하는 공사장의 엄한 감독쯤으로 생각했다.
5.복고의 위험성으로부터의 논증
바울은 이방인 기독교인들이 영적 완전의 한 수단으로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이라는 그 원리와는 정반대 개념인 의식적 준수와 행위의 옛 원리로 되돌아가려 한다고 질책했다.
6. 동기들의 대비로부터의 논증
바울은 유대주의자들이 할례를 고집한 동기는 일종의 오만한 배타주의였던 데 반해, 그리스도안에서의 자유를 전한 자신의 동기는 사랑이었다고 단언했다.
7.예속과 자유의 대비로부터의 논증
성경의 권위를 배경으로 그리고 성경 안에 들어있는 역사적 선례들로 인해, 이 기독교인들은 아마 이신칭의 교리가 율법보다 먼저 있었으며 또한 진리로서 확립되어 있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게다가 이 교리는 하나님 후사로서의 지위를 얻을 수 있고 율법으로 말미암아서는 결코 올 수 없는 하나님의 그 축복을 요구할 수 있던 개인신자들에 대해서는 보다 큰 축복들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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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31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5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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