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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Ⅱ. 초기 이론
1. 고대 그리스의 인간본성에 관한 관심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1
2. 존 로크(John Locke) 3
3. 쟝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4
4. 찰스 다윈(Charles Darwin) 4
5. 지 스탠리 홀(G. Stanley Hall) 5
Ⅲ. 정신분석이론
1.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6
2.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 13
3. 설리반(Harry Stack Sullivan) 13
4. 에릭슨(Erik Erikson) 15
Ⅳ.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Jean Piget) 19
2. 콜버그(Lawrence Kohlberg) 22
Ⅴ. 학습이론
1. 스키너(Burhaus Frederic Skinner) 24
2. 반두라(Albert Bandura) 26
Ⅵ. 인본주의 이
1. 로저스(Rogers) 28
2. 매슬로우(Abraham Maslow) 29
Ⅶ. 생태학적 이론 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 32
2. 엘더(Elder) 36
Ⅷ. 동서양이론의 비교
1. 동서양이론의 차이점 36
2. 동서양이론의 유사점 38
3. 공자의 효(孝)와 Erikson의 의리(義理) 39Ⅸ. 맺는 말 40 참고 문헌 41
Ⅱ. 초기 이론
1. 고대 그리스의 인간본성에 관한 관심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1
2. 존 로크(John Locke) 3
3. 쟝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4
4. 찰스 다윈(Charles Darwin) 4
5. 지 스탠리 홀(G. Stanley Hall) 5
Ⅲ. 정신분석이론
1.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6
2.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 13
3. 설리반(Harry Stack Sullivan) 13
4. 에릭슨(Erik Erikson) 15
Ⅳ.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Jean Piget) 19
2. 콜버그(Lawrence Kohlberg) 22
Ⅴ. 학습이론
1. 스키너(Burhaus Frederic Skinner) 24
2. 반두라(Albert Bandura) 26
Ⅵ. 인본주의 이
1. 로저스(Rogers) 28
2. 매슬로우(Abraham Maslow) 29
Ⅶ. 생태학적 이론 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 32
2. 엘더(Elder) 36
Ⅷ. 동서양이론의 비교
1. 동서양이론의 차이점 36
2. 동서양이론의 유사점 38
3. 공자의 효(孝)와 Erikson의 의리(義理) 39Ⅸ. 맺는 말 40 참고 문헌 41
본문내용
사심이 없는 유머감각이 있다. ⑭ 지혜로우며 창의적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자가 말한 ‘군자’와 불전(佛典)에서 강조한 ‘자아성취인’, Maslow의 ‘자아실현인’ 은 모두 인간의 결점 내지 제한성을 극복하고, 이상적인 또는 자아실현적 인간상을 추구하는 것이 그 목표라는 점에서 서로 유사한 개념이다.
3. 공자의 효(孝)와 Erikson의 의리(義理)
Erikson이 청년기의 활력소(vital strength)라고 부르는 ‘의리(義理, fidelity)’와 공자의 ‘효(孝, filial piety)’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공 자
Erikson
효를 모든 덕의 근본으로 삼음 : 예기(禮記)
- 신체발부(身體髮膚)는 수지부모(受之父母)라.
- 군자는 그에게 생명(生命)을 준 부모(父母)를 절대로 잊지 않으며, 모든 존경을 부모에게 바친다.
인간의 발달은 계속되는 과정이며 8단계로 보고, 5단계인 청년기를 중요시 함.
- 청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해주는 과도 기적 단계
-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중요한 과업
- 청년기의 활력소는 의리(義理, fidelity)
: 청년기의 정체감 혼미 속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세운 가치기준, 정체감 형성의 기초, 이념 확립이나 진리의 확인을 통해 얻어짐.
Erikson의 ‘의리(義理, fidelity)’와 공자의 ‘효(孝, filial piety)’ 양자 간의 유사점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본능으로서 충성심(loyalty)을 강조한다.
Erikson의 ‘fidelity’ 는 충성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청년에게 의리는 본능과 같은 것이며 청년기에는 신념에 충실할 것을 배우게 된다고 한다. 공자는 인간의 보편적 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충성의 형태로 나타나는 실용적 윤리규범이고, 이 규범의 주요 원칙이 ‘효(filial piety)’ 라고 한다.
2) ‘효(filial piety)’는 모든 덕의 근본이고, ‘의리(fidelity)’는 정체감 형성의 근본이다.
3) ‘의리(fidelity)’는 청년기에 발달하는 인간의 덕목이고, 청년기의 활력소이자 생명력이다.
‘효(filial piety)’는 모든 단계의 활력소이며 군자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청년발달이론을 연대기별, 학파별로 구분하여 검토해 봄으로써, 청년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그 시기의 중요성을 재인식해 보고자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조명해 볼 수 있었다.
청년발달이론의 철학적, 역사적 기원이 된 초기 이론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청년기의 특성을 ‘열정과 가변 성’으로 보고, 이 시기에 인간은 이성을 활용하여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는 힘이 발달하며 이것이 곧 인간의 본성이라고 하였다. 또한 지 스탠리 홀은 청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고 청년기가 혼란스러운 것은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과도기적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청년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청년기의 급속한 변 화로 인한 불안과 갈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인간은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주장하였다. 설리반은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청년기는 이성과의 애정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 한 시기라 하였다. 심리사회이론을 정립한 에릭슨은 청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이 자아정체감의 확 립이라고 강조하면서 전 생애 발달 단계상 청년기가 가장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하였다.
3. 인지발달이론은 청년의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하였는데, 피아제는 청년기 발달의 특 성으로 형식적 조작기(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도덕성 인지발달이론의 콜버그 는 청년기는 지적 균형을 잃은 상태에서 자신의 사고를 재구성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4. 학습이론에서는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의 연구를 강조하고 청년 발달의 중요한 변화는 사회적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는 청년발달에 적용되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한 예로 강화와 벌을 통한 행동 수정을 강조하였고, 반두라는 관찰학습(모델링, 모방)을 통한 행동 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5. 학습이론이 인간을 환경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본 반면,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이 환경을 능 동적으로 창조할 수 있다고 보았다. 로저스는 참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이 두 자 아가 불일치하면 청년기에 불안, 방어, 왜곡된 사고를 낳게 된다고 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욕구 위 계설에서 자아실현의 인간을 강조하였다.
6. 생태학적이론가인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의 생태학에서 생태학적 체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고, 엘더는 전생애 발달(일생을 통해 변화가 계속된다는 결론)을 크게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청년기에 대한 많은 이론들은 청년기의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으므로, 청년기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청년기는 머물러 있는 시기가 아니며, 지속적으로 변화되어가는 진행과정 속에 있으므로, 전생애 가운데의 한 시기로서 총체적인 인간발달단계의 한 부분으로서 이해하는 과정이어야 하겠다.
참고 문헌
정옥분 외 2인, (1999), 청년발달의 이론, 양서원.
허혜경김혜수, (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안범희, (1993), 학교 학습심리학, 夏雨.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희경 외 11인, (1998), 현대 청년심리학, 서울 : 학문사.
임영식, (1999),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 청소년학 총론, 한국청소년학회.
임영식한상철, (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 학문사.
이춘재 외 8인 공저, (1988). 청년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곽형식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형설출판사.
송병순, (1998), 현대사회와 교육, 서울 : 양서원.
오세진 외 11인, (1999),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한상철조아미박성희, (2001), 청소년심리학, 서울 : 양서원.
장휘숙, (2000), 전생애발달심리학 : 인간발달, 서울 : 박영사.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자가 말한 ‘군자’와 불전(佛典)에서 강조한 ‘자아성취인’, Maslow의 ‘자아실현인’ 은 모두 인간의 결점 내지 제한성을 극복하고, 이상적인 또는 자아실현적 인간상을 추구하는 것이 그 목표라는 점에서 서로 유사한 개념이다.
3. 공자의 효(孝)와 Erikson의 의리(義理)
Erikson이 청년기의 활력소(vital strength)라고 부르는 ‘의리(義理, fidelity)’와 공자의 ‘효(孝, filial piety)’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공 자
Erikson
효를 모든 덕의 근본으로 삼음 : 예기(禮記)
- 신체발부(身體髮膚)는 수지부모(受之父母)라.
- 군자는 그에게 생명(生命)을 준 부모(父母)를 절대로 잊지 않으며, 모든 존경을 부모에게 바친다.
인간의 발달은 계속되는 과정이며 8단계로 보고, 5단계인 청년기를 중요시 함.
- 청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해주는 과도 기적 단계
-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중요한 과업
- 청년기의 활력소는 의리(義理, fidelity)
: 청년기의 정체감 혼미 속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세운 가치기준, 정체감 형성의 기초, 이념 확립이나 진리의 확인을 통해 얻어짐.
Erikson의 ‘의리(義理, fidelity)’와 공자의 ‘효(孝, filial piety)’ 양자 간의 유사점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본능으로서 충성심(loyalty)을 강조한다.
Erikson의 ‘fidelity’ 는 충성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청년에게 의리는 본능과 같은 것이며 청년기에는 신념에 충실할 것을 배우게 된다고 한다. 공자는 인간의 보편적 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충성의 형태로 나타나는 실용적 윤리규범이고, 이 규범의 주요 원칙이 ‘효(filial piety)’ 라고 한다.
2) ‘효(filial piety)’는 모든 덕의 근본이고, ‘의리(fidelity)’는 정체감 형성의 근본이다.
3) ‘의리(fidelity)’는 청년기에 발달하는 인간의 덕목이고, 청년기의 활력소이자 생명력이다.
‘효(filial piety)’는 모든 단계의 활력소이며 군자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청년발달이론을 연대기별, 학파별로 구분하여 검토해 봄으로써, 청년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그 시기의 중요성을 재인식해 보고자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조명해 볼 수 있었다.
청년발달이론의 철학적, 역사적 기원이 된 초기 이론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청년기의 특성을 ‘열정과 가변 성’으로 보고, 이 시기에 인간은 이성을 활용하여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는 힘이 발달하며 이것이 곧 인간의 본성이라고 하였다. 또한 지 스탠리 홀은 청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고 청년기가 혼란스러운 것은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과도기적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청년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청년기의 급속한 변 화로 인한 불안과 갈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인간은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주장하였다. 설리반은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청년기는 이성과의 애정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 한 시기라 하였다. 심리사회이론을 정립한 에릭슨은 청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이 자아정체감의 확 립이라고 강조하면서 전 생애 발달 단계상 청년기가 가장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하였다.
3. 인지발달이론은 청년의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하였는데, 피아제는 청년기 발달의 특 성으로 형식적 조작기(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도덕성 인지발달이론의 콜버그 는 청년기는 지적 균형을 잃은 상태에서 자신의 사고를 재구성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4. 학습이론에서는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의 연구를 강조하고 청년 발달의 중요한 변화는 사회적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는 청년발달에 적용되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한 예로 강화와 벌을 통한 행동 수정을 강조하였고, 반두라는 관찰학습(모델링, 모방)을 통한 행동 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5. 학습이론이 인간을 환경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본 반면,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이 환경을 능 동적으로 창조할 수 있다고 보았다. 로저스는 참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이 두 자 아가 불일치하면 청년기에 불안, 방어, 왜곡된 사고를 낳게 된다고 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욕구 위 계설에서 자아실현의 인간을 강조하였다.
6. 생태학적이론가인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의 생태학에서 생태학적 체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고, 엘더는 전생애 발달(일생을 통해 변화가 계속된다는 결론)을 크게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청년기에 대한 많은 이론들은 청년기의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으므로, 청년기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청년기는 머물러 있는 시기가 아니며, 지속적으로 변화되어가는 진행과정 속에 있으므로, 전생애 가운데의 한 시기로서 총체적인 인간발달단계의 한 부분으로서 이해하는 과정이어야 하겠다.
참고 문헌
정옥분 외 2인, (1999), 청년발달의 이론, 양서원.
허혜경김혜수, (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안범희, (1993), 학교 학습심리학, 夏雨.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희경 외 11인, (1998), 현대 청년심리학, 서울 : 학문사.
임영식, (1999),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 청소년학 총론, 한국청소년학회.
임영식한상철, (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 학문사.
이춘재 외 8인 공저, (1988). 청년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곽형식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형설출판사.
송병순, (1998), 현대사회와 교육, 서울 : 양서원.
오세진 외 11인, (1999),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한상철조아미박성희, (2001), 청소년심리학, 서울 : 양서원.
장휘숙, (2000), 전생애발달심리학 : 인간발달,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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