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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본문내용
배가 보편화, 통치권력기구의 절대권 부정, 국가권력에 대한 국민의 저항권 인정
로크 비판 (로크의 주장은 매우 혼란스럽다)
사물의 본질을 알 수 없고, 그것에서 감각으로 나오는 것만을 알 수 있다고 하면서 어떻게 제1성질이 “물체 안에”존재하는 성질들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그렇게 본다면 제1성질은 제2성질과 같은 것이 아닌가?
이간은 크기, 모양, 운동에 해당하는 제1성질에 대해서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가? (착시)
왜 2성질이 주관적인가? 또, 제2성질을 느끼게 하는 제1성질의 존재를 철저하게 구분해서 규명해 낼 수 있는가?
로크가 확신한 다수에 의한 의견 수립은 올바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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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도서
-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서양철학사(하), 이문출판사, 1997
- 코플스톤, 영국경험론, 서광서, 1991
-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새길, 1997
- I 벌른, 계몽시대의 철학, 서광사, 1992
- 강영계, 강영계 교수의 철학이야기, 가서원 1996
- 강대석, 서양철학과 비판정신, 학문사, 1997
- 강재윤, 철학, 일산사 1994
로크 비판 (로크의 주장은 매우 혼란스럽다)
사물의 본질을 알 수 없고, 그것에서 감각으로 나오는 것만을 알 수 있다고 하면서 어떻게 제1성질이 “물체 안에”존재하는 성질들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그렇게 본다면 제1성질은 제2성질과 같은 것이 아닌가?
이간은 크기, 모양, 운동에 해당하는 제1성질에 대해서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가? (착시)
왜 2성질이 주관적인가? 또, 제2성질을 느끼게 하는 제1성질의 존재를 철저하게 구분해서 규명해 낼 수 있는가?
로크가 확신한 다수에 의한 의견 수립은 올바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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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도서
-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서양철학사(하), 이문출판사, 1997
- 코플스톤, 영국경험론, 서광서, 1991
-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새길, 1997
- I 벌른, 계몽시대의 철학, 서광사, 1992
- 강영계, 강영계 교수의 철학이야기, 가서원 1996
- 강대석, 서양철학과 비판정신, 학문사, 1997
- 강재윤, 철학, 일산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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