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지용의 생애
2. 정시용의 향수 감상
3. 정지용의 향수 비평
4. 고향상실의식 - 이미지즘 시의 한계
5. 정지용의 시 세계
6. 참고문헌
2. 정시용의 향수 감상
3. 정지용의 향수 비평
4. 고향상실의식 - 이미지즘 시의 한계
5. 정지용의 시 세계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으로서의 \'바다\'가 시인의 재기발랄한 심상을 통해 새롭게 공간적으로 구성되어 나타난다. 이때 느끼게 되는 감각적 선명성은 모두 일상적인 언어의 시적 변용을 통해 가능해진 것이다. 이 같은 즉물적인 언어적 감각은 그의 백록담의 시들에서 더욱 고조된 긴장을 수반한 채 정밀성(靜謐性)을 더하고 있다.
정지용이 그의 시에서 활용하고 있는 또하나의 시법은 주관적 감정의 절제와 정서의 균제(均齊)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방법은 정지용과 함께 시문학파라는 문단적인 유파로 분류되었던 다른 어떤 시인도 감당해내지 못한 방법이다. 그는 개인적이고도 감정적인 것들을 철저하게 배제하면서 사물과 현상을 순수관념으로 포착하여 이것을 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적 표현은 사물의 언어와 교신하는 그의 특이한 언어 감각과 기왕의 고정된 감각을 모두 해체시켜 새롭게 재구성하고자 하는 그의 시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린 딸을 잃은 슬픔을 노래한 것으로 알려진 [유리창]과 같은 작품을 보면, 이 같은 감정의 절제된 표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리창]에서는 어둠으로 표상되는 무한의 세계와 대면하는 경계선에 유리창이 가로막고 있다. 유리창에 입을 대고 입김을 불어보는 시인은 지금 이곳의 세계와 저기 어둠 속의 세계를 상상력의 힘으로 서로 연결한다. 창 밖 어둠 속에 빛나는 별빛을 보는 순간 자신의 슬픔과 열망 같은 것은 모두 소멸되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에서 절제된 감정과 언어의 균제미(均齊美)는 시집 백록담에 이르러 거의 절정에 이른다. [장수산]이나 [백록담]과 같은 작품에서는 시적 심상 자체가 일체의 동적인 요소를 배제한다. 그리고 명징한 언어적 심상으로 하나의 고요한 새로운 시공을 창조해낸다. 이러한 시적 방법에서 우리는 정지용이 체득하고 있는 은일(隱逸)의 정신을 보게 된다. 자연의 역동성을 거부하고 있는 정지용의 태도가 지나치게 소극적인 세계인식이라고 폄하할 사람도 없지 않을 것이지만, 우리 시가 도달하고 있는 정신적인 성숙의 경지를 정지용이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6. 참고문헌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이승복, 정지용 운율체계연구, 홍익대 박사학위논문, 1993.
이종록, 정지용 시 연구, 충남대 석사학위논문, 1983.
장화원, 정지용 시의 전통지향성 연구, 부산대 석사학위논문, 1997.
김재홍, 정지용의 시세계, 문학사상 1988.
정지용이 그의 시에서 활용하고 있는 또하나의 시법은 주관적 감정의 절제와 정서의 균제(均齊)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방법은 정지용과 함께 시문학파라는 문단적인 유파로 분류되었던 다른 어떤 시인도 감당해내지 못한 방법이다. 그는 개인적이고도 감정적인 것들을 철저하게 배제하면서 사물과 현상을 순수관념으로 포착하여 이것을 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적 표현은 사물의 언어와 교신하는 그의 특이한 언어 감각과 기왕의 고정된 감각을 모두 해체시켜 새롭게 재구성하고자 하는 그의 시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린 딸을 잃은 슬픔을 노래한 것으로 알려진 [유리창]과 같은 작품을 보면, 이 같은 감정의 절제된 표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리창]에서는 어둠으로 표상되는 무한의 세계와 대면하는 경계선에 유리창이 가로막고 있다. 유리창에 입을 대고 입김을 불어보는 시인은 지금 이곳의 세계와 저기 어둠 속의 세계를 상상력의 힘으로 서로 연결한다. 창 밖 어둠 속에 빛나는 별빛을 보는 순간 자신의 슬픔과 열망 같은 것은 모두 소멸되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에서 절제된 감정과 언어의 균제미(均齊美)는 시집 백록담에 이르러 거의 절정에 이른다. [장수산]이나 [백록담]과 같은 작품에서는 시적 심상 자체가 일체의 동적인 요소를 배제한다. 그리고 명징한 언어적 심상으로 하나의 고요한 새로운 시공을 창조해낸다. 이러한 시적 방법에서 우리는 정지용이 체득하고 있는 은일(隱逸)의 정신을 보게 된다. 자연의 역동성을 거부하고 있는 정지용의 태도가 지나치게 소극적인 세계인식이라고 폄하할 사람도 없지 않을 것이지만, 우리 시가 도달하고 있는 정신적인 성숙의 경지를 정지용이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6. 참고문헌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이승복, 정지용 운율체계연구, 홍익대 박사학위논문, 1993.
이종록, 정지용 시 연구, 충남대 석사학위논문, 1983.
장화원, 정지용 시의 전통지향성 연구, 부산대 석사학위논문, 1997.
김재홍, 정지용의 시세계, 문학사상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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