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930년대 모더니즘의 배경과 경향
1. 주지주의-김기림/정지용
2. 이미지즘-김광균
3. 초현실주의-이상
1. 주지주의-김기림/정지용
2. 이미지즘-김광균
3. 초현실주의-이상
본문내용
하는 정신은 그의 모더니티의 원동력이고 그의 새로움은 자유와 동의어가 되는 것이다. 그의 ‘온몸의 시학’은 내용으로는 형식을, 형식으로는 내용을 밀고 나가는 것이다. 거기에는 내용과 형식의 구분이 없다. 여기서 그는 기법 위주의 50년대 모더니즘 시론을 뛰어 넘고, 김기림이 제기하고 실현하지 못한 모더니즘과 사회성의 종합이라는 명제를 이론과 작품에서 실현하고 있는 유일한 시인으로서, 우리 시사의 한 정점에 위치하게 된다.
<참고 서적>
이광수, 1950년대 모더니즘 연구, 1995, 고려대 박사 논문.
문덕수,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 1981, 시문학사.
서준섭,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1988, 일지사
김용직, 모더니즘 연구, 1993, 자유 세계
이지엽, 한국 전후시 연구, 1997, 태학사
<참고 서적>
이광수, 1950년대 모더니즘 연구, 1995, 고려대 박사 논문.
문덕수,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 1981, 시문학사.
서준섭,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1988, 일지사
김용직, 모더니즘 연구, 1993, 자유 세계
이지엽, 한국 전후시 연구, 1997,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