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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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최인훈의 생애

Ⅱ. 피난민 의식과 균형 감각

Ⅲ. 체험적 환멸과 비판적 계몽의 긴장

Ⅳ. 황폐한 시대의 소설, 혼돈을 글쓰기

Ⅴ. 혼돈의 풍속사, 어질머리

Ⅵ. 『화두』로 이르는 길

Ⅶ. 최인훈 소설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재하는 ‘나’들이 서로의 벽을 허물고 ‘종합적인 나’를 이룰 때 새로운 ‘광장’은 탄생된다. 그걸 깨달은 ‘나’는 환희에 차서 『화두』라는 그 방대한 글쓰기를 시작하게 된다.
『화두』의 화자는 기억 속을 뒤짐으로써 그를 구속하던 모든 것에서 해방된다. 신은 ‘돌아보지 말라’고 했지만, 화자는 그 말을 거역함으로써 탈이데올로기의 기쁨을 누린다. 그 기억의 힘, 뒤엉킨 시간의 힘의 원리를 우리는 밝혀야 한다. 그래야 최인훈 문학의 실체가 드러나고 각 작품들과의 관계는 풀린다. 이런 점에서 『화두』는 최인훈 문학 연구의 단서를 제공하고, 나아가 최인훈 문학 연구의 출발점이 될 수도 있다.
Ⅶ. 최인훈 소설의 성과
최인훈의 소설 세계는 분단과 관련한 환멸의 체험이 전제됨으로써, 인식론적 차원에서의 비판적 계몽이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 체험에 매개되지 않은 계몽은 사변적 경향을 노출했고, 이는 소설적 긴장을 상실함으로써 그 긍정적 기능을 잃어버리고 만다. 관념성을 특성으로 하는 최인훈의 소설 세계도 결과적으로 체험이라고 하는 구체성의 영역에 의거하고 있으며, 작품의 성과 또한 그것에 어느 정도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최인훈이 문학을 통해 도달하고자 한 것은 전체에 대한 통찰이다. 그는 자신의 눈앞에서 전개되는 당대적 삶의 전체 상을 파악하기 위해 인류의 정신이 만들어 낸 지식의 체계를 소설 공간으로 끌어들인다. 이를 통해 최인훈이 추구하는 것은 ‘상황 판단에 필요한 정보량을 충분히 구사해서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힘’이며, 그러한 ‘문명 감각’은 소설 속에서 ‘구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추상’의 방법을 통해 구현될 수 잇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인훈은 객관적 지식에 근거한 추상의 방법을 의도함으로써 모더니즘 일반의 주관주의와는 차별성을 갖는다.
최인훈의 소설은, 소설의 ‘거증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했을 때 가장 큰 성과를 담보할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 그는 소설의 ‘거증 책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형식과 내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고, 세계에 대한 비판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거증 책임’의 구현에서 파생된 최인훈 소설의 관념성은, 진정한 의미의 근대적 지식인이 되고자 했던 인물의 존재 방식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994년 『화두』를 통해 20년 가까이 소설 창작의 공백을 깨고 작가 의식의 종합판을 내놓았던 최인훈의 문제의식은, 1950~1960년대는 물론이고 전후로부터 현재까지 50년이라는 시간 속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며, 더 나아가 어쩌면 20세기 전체, 다시 말해 한국 사회의 근대 전체를 포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최인훈의 소설은 한국의 근대성에 대한 탐색이라는 방대한 기획 아래에서 시작해, 결과적으로 그 자체가 문학적 근대성의 한 표상으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최인훈, 『해체와 저항의 서사』, 문학과 지성사. 2006
김봉군, 이용남, 한상무 공저,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5
한용한, 『소설학 사전』, 고려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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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1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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