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놀 이
1. 놀이의 정의
2.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분류
Ⅲ. 고전 놀이 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Friedrich Schiler, Herbert Spencer)
2. 휴식이론 (Moritz Lazarus)
3. 반복이론 (Stanley Hall)
4. 연습이론 (Karl Groos)
5. 고전 이론의 비판
Ⅳ. 현대 놀이 이론
1. 심리 역동적 이론(정신분석 이론) -Freud, Curry, Tinnich,Erikson
1) Sigmund Freud
2) Brown, Curry & Tinnich
3) Erikson
2. 인지 이론 - Piaget, Vygotsky, Bruner, Sutton-Smith
1) Piaget 이론
2) Vygotsky 이론
3) Bruner 이론
4) Stton-Smith 이론
Ⅴ. 놀이의 정신분석학적 분류와 인지론적 분류
1. 정신분석학적 분류
2. 인지론적 분류 (Piaget)
Ⅵ.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Ⅶ. 결 론 - 나의 견해
<참고 문헌>
Ⅱ. 놀 이
1. 놀이의 정의
2.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분류
Ⅲ. 고전 놀이 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Friedrich Schiler, Herbert Spencer)
2. 휴식이론 (Moritz Lazarus)
3. 반복이론 (Stanley Hall)
4. 연습이론 (Karl Groos)
5. 고전 이론의 비판
Ⅳ. 현대 놀이 이론
1. 심리 역동적 이론(정신분석 이론) -Freud, Curry, Tinnich,Erikson
1) Sigmund Freud
2) Brown, Curry & Tinnich
3) Erikson
2. 인지 이론 - Piaget, Vygotsky, Bruner, Sutton-Smith
1) Piaget 이론
2) Vygotsky 이론
3) Bruner 이론
4) Stton-Smith 이론
Ⅴ. 놀이의 정신분석학적 분류와 인지론적 분류
1. 정신분석학적 분류
2. 인지론적 분류 (Piaget)
Ⅵ.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Ⅶ. 결 론 - 나의 견해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경제적 환경, 현재 사회적 상황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양상을 보지 않으면 이해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근접발달영역을 강조하였다. 즉 아동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도록 했을 때 아동은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같은 아동이 같은 과제를 수행할 때 성인이 아주 조금이라도 가르침을 준다면 그 아동은 혼자서 수행할 때보다 더 높은 수행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하였다. 아동이 혼자서 과제를 수행할 때의 능력과 다른 상황에서의 잠재적 능력간의 거리가 근접발달영역이다. 비고츠키가 말하는 놀이의 주된 기능은, 아동이 혼자서 도움없이 놀이를 할 때는 단순한 놀이를 할 지 모르지만 옆에서 교사가 격려해준다면 놀이는 더 풍부해지며, 다음에 아동이 혼자서 놀이를 할 지라도 격려받은 경험을 토대로 아동 자신의 상상력으로 재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Sutton-smith 의 인지발달 이론적 견해
놀이를 하는 이유는 전반적 인지발달을 촉진하며, 놀이의 이점은 지적,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보았다. 역할놀이와 같은 놀이는 유아의 융통성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다양한 놀이형태의 전환은 유아가 기존의 지적연합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연합을 시도하게 함으로써 새롭고 특별한 방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보았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이 외부세계의 정보를 자신의 인지도식(스키마)안에 받아들이며, 이것은 결국 유아들의 지적발달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놀이는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시작하는 활동이므로, 놀이는 사고 발달, 즉 표상적 사고, 창의적 사고, 추상적 사고 등의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Singer의 견해
- Freud 와 Piaget가 제안한 놀이의 보상 이론 관점과는 대조적인 놀이에 대한 구성주의적인 인지-정의적 측면을 제안.
- Freud가 말하는 정서적 미성숙에 기인하는 방어기제나 Piaget가 말하는 논리적 결핍에 기인하는 동화의 수단이 아님
- 인지와 정서의관계성에 관심을 가진 Sylvan Tomkins(1962)의 연구에 영향
- 놀이는 외부세계로부터 그리고 뇌활동(경험을 계속적으로 재현하고 기억 하는 것)과 같은 내부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자극의 비율을 조절하는 한 가지 방법을 제공
-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내적, 외적 자극의 유입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과잉 자극과 연합된 놀람과 최소 자극에 기인한 지루함과 다른 즐거운 정서를 경험
- "환상 만들기 능력" 이라고 부른 개인차 변인을 지지하는 많은 연구
-언어발달에서 확산적 사고까지, 감정이입과 자극 통제까지 중요한 발달과정과 결과의 총체적 중심에 긍정적 기여를 한다고 주장
Ⅶ. 결 론 - 나의 견해
세계 어느 곳에서든 유아는 놀이를 좋아한다. 폭탄이 떨어지는 전쟁 속에서도 유아들은 놀 것을 찾았으며, 2차 세계대전중의 나치 수용소 안에서도 놀이를 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유아들은 왜 놀이를 할까? 유아가 남아도는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하여 놀이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며 마치 어른들이 스포츠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듯이 유아들도 정신적인 피로를 풀기 위하여 놀이를 한다고 주장한 사람들도 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프로이드 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은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서 희망을 성취하고 쾌락을 맛보게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원하는 것들을 모두 해 볼 수 있으며, 현실에서 불가능 한 것들을 해 봄으로써 만족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가 어머니에게 "엄마. 나 과자 좀 주세요!"라고 했을 때, "안돼, 조금 있으면 밥 먹어야 하니까! 이따가 밥 다 먹은 다음에 줄께."라며 어머니가 과자를 주지 않았다고 가정하자. 이때 유아는 마치 과자를 먹는 것처럼 입을 오물거리면서 과자 먹는 시늉을 한다거나 인형에게 맛있는 과자를 주는 엄마 역할을 하는 상상놀이를 하면서 만족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놀이는 또한 치료적 효과를 가지기도 하는데, 유아들이 정신적으로 타격을 받는 사건을 접하게 되었을 때 놀이를 통해 그 사건을 재현해보고, 상상 속에서 유아자신이 그 사건을 자신의 방법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각색해 봄으로써 정신적 충격을 해결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전기공사를 하던 사람이 감전 사고로 전봇대에서 떨어져 병원으로 실려 간 것을 유아들이 봤다고 가정하자. 유아들은 매우 큰 충격을 받을 것이다. 이때 유아들은 그 사건을 극화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재현하게 된다.어떤 유아는 전봇대에서 떨어지는 역할을 맡게 되기도 하고, 어떤 유아는 119 구급대원이 되어서 환자를 병원으로 데려가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들은 또한 사고를 당한 사람이 병원에서 완전히 치료를 받고 건강하게 되었다는 상황을 구성함으로써 스스로를 안심시켜 나가기도 한다. 즉, 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정신적 충격을 조금씩 감소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피아제와 같은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이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고 하였다. 소꿉놀이를 할 때 엄마의 역할을 하면서 유아들은 종종 자신들을 야단치는 엄마의 모습을 재현하기도 한다. 이때 그들은 장난감을 마구 어질러 놓은 자신들을 야단치는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며, 이런 경험들은 나아가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고려하게 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놀이에 대한 해석에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차이는 있지만 아이가 하나의 온전한 성장해나가는 필수 과정으로 놀이를 보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신명희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변창진ㆍ송명자 편저,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6
마가릿 보든,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1999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근접발달영역을 강조하였다. 즉 아동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도록 했을 때 아동은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같은 아동이 같은 과제를 수행할 때 성인이 아주 조금이라도 가르침을 준다면 그 아동은 혼자서 수행할 때보다 더 높은 수행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하였다. 아동이 혼자서 과제를 수행할 때의 능력과 다른 상황에서의 잠재적 능력간의 거리가 근접발달영역이다. 비고츠키가 말하는 놀이의 주된 기능은, 아동이 혼자서 도움없이 놀이를 할 때는 단순한 놀이를 할 지 모르지만 옆에서 교사가 격려해준다면 놀이는 더 풍부해지며, 다음에 아동이 혼자서 놀이를 할 지라도 격려받은 경험을 토대로 아동 자신의 상상력으로 재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Sutton-smith 의 인지발달 이론적 견해
놀이를 하는 이유는 전반적 인지발달을 촉진하며, 놀이의 이점은 지적,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보았다. 역할놀이와 같은 놀이는 유아의 융통성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다양한 놀이형태의 전환은 유아가 기존의 지적연합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연합을 시도하게 함으로써 새롭고 특별한 방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보았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이 외부세계의 정보를 자신의 인지도식(스키마)안에 받아들이며, 이것은 결국 유아들의 지적발달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놀이는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시작하는 활동이므로, 놀이는 사고 발달, 즉 표상적 사고, 창의적 사고, 추상적 사고 등의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Singer의 견해
- Freud 와 Piaget가 제안한 놀이의 보상 이론 관점과는 대조적인 놀이에 대한 구성주의적인 인지-정의적 측면을 제안.
- Freud가 말하는 정서적 미성숙에 기인하는 방어기제나 Piaget가 말하는 논리적 결핍에 기인하는 동화의 수단이 아님
- 인지와 정서의관계성에 관심을 가진 Sylvan Tomkins(1962)의 연구에 영향
- 놀이는 외부세계로부터 그리고 뇌활동(경험을 계속적으로 재현하고 기억 하는 것)과 같은 내부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자극의 비율을 조절하는 한 가지 방법을 제공
-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내적, 외적 자극의 유입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과잉 자극과 연합된 놀람과 최소 자극에 기인한 지루함과 다른 즐거운 정서를 경험
- "환상 만들기 능력" 이라고 부른 개인차 변인을 지지하는 많은 연구
-언어발달에서 확산적 사고까지, 감정이입과 자극 통제까지 중요한 발달과정과 결과의 총체적 중심에 긍정적 기여를 한다고 주장
Ⅶ. 결 론 - 나의 견해
세계 어느 곳에서든 유아는 놀이를 좋아한다. 폭탄이 떨어지는 전쟁 속에서도 유아들은 놀 것을 찾았으며, 2차 세계대전중의 나치 수용소 안에서도 놀이를 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유아들은 왜 놀이를 할까? 유아가 남아도는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하여 놀이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며 마치 어른들이 스포츠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듯이 유아들도 정신적인 피로를 풀기 위하여 놀이를 한다고 주장한 사람들도 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프로이드 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은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서 희망을 성취하고 쾌락을 맛보게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원하는 것들을 모두 해 볼 수 있으며, 현실에서 불가능 한 것들을 해 봄으로써 만족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가 어머니에게 "엄마. 나 과자 좀 주세요!"라고 했을 때, "안돼, 조금 있으면 밥 먹어야 하니까! 이따가 밥 다 먹은 다음에 줄께."라며 어머니가 과자를 주지 않았다고 가정하자. 이때 유아는 마치 과자를 먹는 것처럼 입을 오물거리면서 과자 먹는 시늉을 한다거나 인형에게 맛있는 과자를 주는 엄마 역할을 하는 상상놀이를 하면서 만족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놀이는 또한 치료적 효과를 가지기도 하는데, 유아들이 정신적으로 타격을 받는 사건을 접하게 되었을 때 놀이를 통해 그 사건을 재현해보고, 상상 속에서 유아자신이 그 사건을 자신의 방법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각색해 봄으로써 정신적 충격을 해결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전기공사를 하던 사람이 감전 사고로 전봇대에서 떨어져 병원으로 실려 간 것을 유아들이 봤다고 가정하자. 유아들은 매우 큰 충격을 받을 것이다. 이때 유아들은 그 사건을 극화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재현하게 된다.어떤 유아는 전봇대에서 떨어지는 역할을 맡게 되기도 하고, 어떤 유아는 119 구급대원이 되어서 환자를 병원으로 데려가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들은 또한 사고를 당한 사람이 병원에서 완전히 치료를 받고 건강하게 되었다는 상황을 구성함으로써 스스로를 안심시켜 나가기도 한다. 즉, 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정신적 충격을 조금씩 감소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피아제와 같은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이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고 하였다. 소꿉놀이를 할 때 엄마의 역할을 하면서 유아들은 종종 자신들을 야단치는 엄마의 모습을 재현하기도 한다. 이때 그들은 장난감을 마구 어질러 놓은 자신들을 야단치는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며, 이런 경험들은 나아가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고려하게 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놀이에 대한 해석에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차이는 있지만 아이가 하나의 온전한 성장해나가는 필수 과정으로 놀이를 보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신명희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변창진ㆍ송명자 편저,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6
마가릿 보든,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1999
추천자료
- [프로이드 학파와 후기 프로이드 학파를 비교 중심으로 정신분석이론 정리]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
- [A+, 인간과 과학]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A+ 레포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의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구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정신분...
-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관점과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정리하고 정신분석이론 관점에서 자신이나 ...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 (Freud)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
- 정신분석이론의 이해 (정신분석 관점, 프로이드, 에릭슨,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 청소년기 발달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각각 간략히 설명하고 비교하여...
-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인 배경을 서술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에 따른 실천가의...
- ★ 정신건강론 - 정신분석이론, 심리학적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현상학이론, 자아...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