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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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 연구 검토
2. 전기적 고찰
3. 원전 확립
4. 문학적 경향
1) 해방 전 1기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
2) 해방 전 2기 (󰡔만세전󰡕)
3) 해방 전 3기 (󰡔삼대󰡕)
4) 해방 후 1기 (「두 파산」, 「임종」, 「일대의 유업」)
5) 해방 후 2기 (󰡔난류󰡕, 󰡔취우󰡕, 󰡔새울림󰡕)
5.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닌 어느 인텔리나 특수한 계층의 생활을 그린 작품이 없지 않으나, 그것도 검토하고 보면 결코 서민의 테두리를 넘지 못하는 사람들의 생활에 얽힌 애환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 구인환, ■■근대작가의 삶과 문학의 향취■■, 푸른사상, 2002, 86쪽.
하지만 이런 작업은 앞에서 살펴본 부정적 평가의 한 원인이 되었다. 즉, 대부분의 작품이 전지적 작가시점에 의한 평면적인 구성으로 입체성과 생동성이 떨어지고 있다. 또한 서민의 생활의식과 세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작품은 소재, 제재, 주제 면에 있어 다양성이 떨어지다는 평가를 듣게 하였다. 하지만 역으로, 평범한 이야기를 늘 비슷한 구성으로 다루고 있으면서도 생산되는 작품이 문학사의 한 위치를 점거하게 되는 것은 그만큼 작가의 능력이 뛰어남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그는 30~40년 된 틀에서 늘 똑같은 빵만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한국사회의 중요 단면을 관찰하고 그것을 소설로 이루어 내고 있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국화빵의 틀은 그대로고 국화빵이라는 이름도 그대로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은 과거의 것을 삭제하고 새로운 것을 첨가한다는 것이다. 비록 그 내용물이 서민 생활과 세정이라는 특성에 한정되더라도 말이다. 이렇게 본다면 앞에서 살펴보았던 긍정적인 평가들, 예를 들어 '산문 정신에 투철한 관찰과 비판력의 확보, 한 시대의 전형을 창조하는 데 뛰어난 솜씨 발휘'등은 우리에게 좀 더 깊은 의미로 다가오게 된다.
이밖에도 작품을 기록함에 있어서 사용된 문체 역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의 문체가 만연체 일변도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또한 초기에 일본의 근대 소설 문체 형식을 수용했다는 점 또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형식의 답보에 머물지 않고, 자신만의 문체를 만들어 냈다는 것, 그리고 당시대의 언어를 조각모음 했다는 것은 큰 업적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이렇게 볼 때 염상섭의 탁월한 현실감각과 새로운 소설을 개척하고 확립시켜 나갔다는 것은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한 시대의 사회적 구조를 파악하는 눈과는 별개로, 파악된 구조적 모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가 부족했다는 점은 한계로 남는다. 이러한 점은 그의 대표작 ■■삼대■■에서 잘 드러난다. 그 누구보다 총체적 시각으로써 당대의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할 지식인 조덕기가 중산층적 세계관을 고수한 채 심정적·관념적 차원에서 당시의 극악한 현실을 파악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 현실을 극복할 진지한 사색과 함께 그 한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 김태현, 「관찰과 인식-■■삼대를 중심으로■■」, 염상섭, ■■염상섭전집■■(4.삼대), 민음사, 1987, 433쪽.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해볼 때, 염상섭은 한국 근대 사실주의 소설의 개척자로서 날카롭고 냉철한 관찰력과 자신만의 독특한 구성과 문체로 전형적인 도시성 사회문학을 만든 장본인 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 시대의 구조적 모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점, 즉 역사의식의 결여는 그의 한계점으로 남는다. (국어국문학과 20020010 김경선)
Ⅲ. 결론
지금까지 염상섭의 생애와 작품 세계,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등을 살펴보았다. 그와 관련된 자료는 그가 집필한 글의 양만큼이나 방대했다. 이에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수집해 가장 객관적이라고 볼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와 그의 작품세계를 재구성해보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자료들과 자료들의 상이성, 그리고 객관성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우리들의 능력 부족은, 오히려 수집의 나열에만 머무른 느낌마저 들게 한다. 그러나 최대한의 노력으로 자료들을 정리했고, 180여 편의 소설 중 중요한 역사적 순간들과 함께한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그는 대부분의 작품을 사실주의에 기초해 창작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그의 냉철한 관찰력과 당시대의 문인들이 가지지 않은 남다른 시각으로 인해 독특한 방법으로 형상화되었다. 그는 한국 근·현대 사실주의 소설을 개척하고 확장시켜 나간 것이다. 더욱이 작품뿐만 아니라 초기 비평에 있어서도 독자적인 행보를 걸어 나갔기에, 그를 한국 근·현대 문학운동의 핵심인물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맥락에서 그의 소설이 단층파, 카프, 모더니즘 계열의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측해본다. 즉, 지식인의 자의식 탐구는 단층파와 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들에게, 객관적인 현실묘사를 중심으로 한 사실주의는 카프계열의 작가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더욱 깊은 연구를 요구하며, 그것의 결과는 염상섭의 문학사적 위치를 더욱 확고히 다져줄 기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참고서적 ◈
1. 구인환, ■■근대작가의 삶과 문학의 향취■■, 푸른사상, 2002.
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3. 김동인, ■■김동인 전집■■, 조선일보사, 1988.
4.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 ■■근대한국문학연구■■, 일지사, 1973.
, ■■20세기 한국작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5.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5.
6. 김치수, ■■염상섭■■, 지학사, 1985.
, ■■염상섭■■, 도서출판 벽호, 1993.
7. 김종균, ■■염상섭 연구의 비판■■, 문학사상 6호, 1973.
8. 박상준, ■■1920년대 문학과 염상섭■■, 도서출판역락, 2000.
9. 이동제, ■■20세기 한국 소설사■■, 도서출판월인, 2002.
◈ 참고논문 ◈
1. 김선묵, 「염상섭 초기 소설의 자연주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2. 김형수, 「염상섭, 예술, 근대성-1920년대 염상섭의 비평」, ■■사림어문연구■■(12집), 사림어문학회, 1999.
3. 박정우, 「염상섭 해방기 소설연구 - 현실인식의 반영양상과 변모과정」, 중앙대학교대학원, 2000.
4. 장병호, 「염상섭 소설연구」, ■■청람어문학지■■(4호), 청람어문학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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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8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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