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英才敎育의 定義와 必要性
1) 영재교육의 정의
2) 영재교육의 필요성
2. 英才敎育이 가진 問題點과 對策마련 要求
1) 英才의 特性과 苦悶
2) 英才가 느끼는 苦痛의 徵表
3) 英才相談의 必要性
4) 英才相談의 目標
1) 영재교육의 정의
2) 영재교육의 필요성
2. 英才敎育이 가진 問題點과 對策마련 要求
1) 英才의 特性과 苦悶
2) 英才가 느끼는 苦痛의 徵表
3) 英才相談의 必要性
4) 英才相談의 目標
본문내용
교육 과정에 특별한 능력이 있는 고무적인 교사를 요구한다. 영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예시하면 우선 영재 학생들은 특별한 자질을 소유한 교사에 의해서 가르쳐져야만 한다. 매우 이상적인 사실은 영재성이 풍부한 교사가 영재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다. 영재 교육의 많은 수준에서 영재 학생과 영재 교사가 서로 엇비슷한 사람이면 아주 바람직하다. 즉 교사들에게 영재성과 관련된 특성이 있어서 영재 학생들에게서 발견되는 특성과 요구가 서로 걸맞으면 안성맞춤이다.
교사는 어린이들을 자료에 접하게 하고 어느 영역에서나 한결같은 ‘학습매니저(learning manager)’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히 성공할 수 없다. 아무것도 모르는 학급의 기술자는 영재에 대해 제한된 영향밖에 줄 수 없다. 그들은 새로운 생각을 스스로 추구함에 있어서 모방할 수 있는 역할 모델(role model)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교사가 여러 영역에서의 영재만큼 영리하거나 아는 것이 많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어떤 교사도 다양하고 수준 높은 관심을 가진 학급의 영재들의 집단만큼 많이 알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두 가지 이유에서 문화적 추구(수행)를 위한 적극적 열정을 갖는 느낌을 전달해야 한다. 첫째, 어린이들이 모방할 수 있는 교육받은 사람의 살아 있는 사례가 된다. 둘째, 특수한 개념 영역의 통찰력의 근원이 된다. 사이버네틱스나 말러의 음악, 예이츠의 시에 대해 최고의 지식을 가짐으로써 그들은 자기 자신의 관심 혹은 교사와 같은 관심사를 추구하기 위한 유사한 동기를 개발하려는 어린이들과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야 한다. 그러나 역할 모델로서의 공허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영재 학생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영재성의 본질, 심화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목적, 그러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특수 방법론도 이해해야 한다. 영재 교육은 뚜렷이 드러나게 되고 대중적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는 일반 교육의 하위 전문 영역(subspecialization)이다.
7)영재 어린이는 완벽한 환경에서 비롯되는 정식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영재 아동은 생산적 작업을 하기 위한 자료와 분위기를 포괄하고 있는 전문 작업장에서 영재 성인을 만날 기회를 필요로 한다. 직업 교육은 지도자 수준에서 수련을 할 기회를 주기 때문에 영재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스승의 스케줄에 맞추어 학교 밖에서의 특수 훈련을 받도록 함으로써 교육자들은 영재 아동의 학습 경험을 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방식으로까지 넓힐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들은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 연구 실험실, 예술 스튜디오, 현장 훈련이 가능한 전문적 센터와 밀접한 협력 관계가 없이는 견습 제도 내의 ‘견습(field training)을 하도록 맡길 수 없다.
견습 기회가 학교 건물과 떨어진 곳에서 제공되며, 학교 수업 시간의 전이나 후에 이루어지고 교직에 봉직하고 있지 않는 훌륭한 스승(mentors)에 의해 감독된다고 하더라도 교사들은 어린이의 학습경험에 대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견습 결과에 대한 마지막 분석에서 교사들이야말로 영재 아동의 요구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8) 영재 아동은 학교의 임시적 조치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학교의 정식 프로그램 속 에서 육성될 권리가 있다.
영재교육프로그램은 교육적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그것은 사치가 아니라 교육의 기본이다. 학교는 모든 어린이를 위한 주요 교과목에 관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지만 영재의 요구에 대해서는 심각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과외 활동으로서 일시적인 조치를 제공할 뿐이다. 정식 프로그램은 비록 수정될 수는 있으나 영속적이다. 한편 임시적 조치는 그 조치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교사가 기쁠 때에만 살아 있다. 영재를 위한 교육은 학교가 그것을 주류(통합교육)속에 합칠 때에만 진정 의미가 있을 수 있다.
9) 영재 아동은 자신의 개성 및 그 신장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영재들은 재능정열흥미 영역에 있어서 다양하다. 심화교육과정은 이러한 개성에 맞는 학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는 계발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재능의 종류를 평가해야 하고 현실적 한계 안에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 무용이나 사회적 지도성을 지닌 아동을 상당한 수준으로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없다면 그런 재능을 지닌 어린이를 찾는 것도 소용이 없다. 학교는 영재 아동들의 교육적 자원이 가장 강한 부분에서 교육을 시작해야 하지만 거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확대 제공하는 영역은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영재 아동의 기술과 호기심이 다양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세계는 계속 변화하고 새로운 학문은 이러한 지식 영역에 기여할 준비가 된 사람들로부터 주의를 받을 만하기 때문이다.
10) 영재 아동은 곤경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평등할 권리가 있다.
영재들이 자신의 특별함을 억누르지 않고 잠재 능력을 실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사회적 수용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영재들이 그들의 능력에 대한 동료부모교사들의 느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있다. 영재들이 영리하고 창의적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변덕스럽고 성격이 건전치 못하고 이기적인 것으로 보인다면 그들 중 많은 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동조함으로써 오명을 벗으려고 할 것이다. 그들 중 몇몇은 우등생 지위를 얻어 사회적 추방을 무릅쓰느니 미성취를 통해서 대중적인 존재가 되려고 할 것이다.
학교를 영재들이 뛰어나게 되기를 원하는 장소로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그것은 가장 유능한 어린이를 위한 특수교육의 이점과 목적 달성을 위해 학교 인사들의 진정한 참여를 요구하며, 자극적이고 의미 있는 특수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참여가 실현되도록 열심히 일할 것을 요구한다. 수월성을 조장하는 학교의 분위기는 전염이 된다. 그것은 교육의 전체적 본질과 실행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하여 영재를 위한 심화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은 질적인 교육의 개별화라는 우리의 목표로 향해 나가는 기본적인 단계이며 모든 어린이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강화한다.
교사는 어린이들을 자료에 접하게 하고 어느 영역에서나 한결같은 ‘학습매니저(learning manager)’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히 성공할 수 없다. 아무것도 모르는 학급의 기술자는 영재에 대해 제한된 영향밖에 줄 수 없다. 그들은 새로운 생각을 스스로 추구함에 있어서 모방할 수 있는 역할 모델(role model)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교사가 여러 영역에서의 영재만큼 영리하거나 아는 것이 많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어떤 교사도 다양하고 수준 높은 관심을 가진 학급의 영재들의 집단만큼 많이 알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두 가지 이유에서 문화적 추구(수행)를 위한 적극적 열정을 갖는 느낌을 전달해야 한다. 첫째, 어린이들이 모방할 수 있는 교육받은 사람의 살아 있는 사례가 된다. 둘째, 특수한 개념 영역의 통찰력의 근원이 된다. 사이버네틱스나 말러의 음악, 예이츠의 시에 대해 최고의 지식을 가짐으로써 그들은 자기 자신의 관심 혹은 교사와 같은 관심사를 추구하기 위한 유사한 동기를 개발하려는 어린이들과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야 한다. 그러나 역할 모델로서의 공허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영재 학생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영재성의 본질, 심화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목적, 그러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특수 방법론도 이해해야 한다. 영재 교육은 뚜렷이 드러나게 되고 대중적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는 일반 교육의 하위 전문 영역(subspecialization)이다.
7)영재 어린이는 완벽한 환경에서 비롯되는 정식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영재 아동은 생산적 작업을 하기 위한 자료와 분위기를 포괄하고 있는 전문 작업장에서 영재 성인을 만날 기회를 필요로 한다. 직업 교육은 지도자 수준에서 수련을 할 기회를 주기 때문에 영재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스승의 스케줄에 맞추어 학교 밖에서의 특수 훈련을 받도록 함으로써 교육자들은 영재 아동의 학습 경험을 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방식으로까지 넓힐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들은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 연구 실험실, 예술 스튜디오, 현장 훈련이 가능한 전문적 센터와 밀접한 협력 관계가 없이는 견습 제도 내의 ‘견습(field training)을 하도록 맡길 수 없다.
견습 기회가 학교 건물과 떨어진 곳에서 제공되며, 학교 수업 시간의 전이나 후에 이루어지고 교직에 봉직하고 있지 않는 훌륭한 스승(mentors)에 의해 감독된다고 하더라도 교사들은 어린이의 학습경험에 대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견습 결과에 대한 마지막 분석에서 교사들이야말로 영재 아동의 요구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8) 영재 아동은 학교의 임시적 조치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학교의 정식 프로그램 속 에서 육성될 권리가 있다.
영재교육프로그램은 교육적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그것은 사치가 아니라 교육의 기본이다. 학교는 모든 어린이를 위한 주요 교과목에 관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지만 영재의 요구에 대해서는 심각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과외 활동으로서 일시적인 조치를 제공할 뿐이다. 정식 프로그램은 비록 수정될 수는 있으나 영속적이다. 한편 임시적 조치는 그 조치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교사가 기쁠 때에만 살아 있다. 영재를 위한 교육은 학교가 그것을 주류(통합교육)속에 합칠 때에만 진정 의미가 있을 수 있다.
9) 영재 아동은 자신의 개성 및 그 신장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영재들은 재능정열흥미 영역에 있어서 다양하다. 심화교육과정은 이러한 개성에 맞는 학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는 계발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재능의 종류를 평가해야 하고 현실적 한계 안에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 무용이나 사회적 지도성을 지닌 아동을 상당한 수준으로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없다면 그런 재능을 지닌 어린이를 찾는 것도 소용이 없다. 학교는 영재 아동들의 교육적 자원이 가장 강한 부분에서 교육을 시작해야 하지만 거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확대 제공하는 영역은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영재 아동의 기술과 호기심이 다양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세계는 계속 변화하고 새로운 학문은 이러한 지식 영역에 기여할 준비가 된 사람들로부터 주의를 받을 만하기 때문이다.
10) 영재 아동은 곤경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평등할 권리가 있다.
영재들이 자신의 특별함을 억누르지 않고 잠재 능력을 실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사회적 수용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영재들이 그들의 능력에 대한 동료부모교사들의 느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있다. 영재들이 영리하고 창의적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변덕스럽고 성격이 건전치 못하고 이기적인 것으로 보인다면 그들 중 많은 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동조함으로써 오명을 벗으려고 할 것이다. 그들 중 몇몇은 우등생 지위를 얻어 사회적 추방을 무릅쓰느니 미성취를 통해서 대중적인 존재가 되려고 할 것이다.
학교를 영재들이 뛰어나게 되기를 원하는 장소로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그것은 가장 유능한 어린이를 위한 특수교육의 이점과 목적 달성을 위해 학교 인사들의 진정한 참여를 요구하며, 자극적이고 의미 있는 특수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참여가 실현되도록 열심히 일할 것을 요구한다. 수월성을 조장하는 학교의 분위기는 전염이 된다. 그것은 교육의 전체적 본질과 실행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하여 영재를 위한 심화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은 질적인 교육의 개별화라는 우리의 목표로 향해 나가는 기본적인 단계이며 모든 어린이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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