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음향장비 23가지
2. 음향용어 176가지
2. 음향용어 176가지
본문내용
는 정면에 비해 8.7dB 감소하고 배면의 감도는 11.4dB 감소하는 지향성 마이크.
145 Stereo bar, Stereo mic adapter
클래식 음악 녹음에서 마이크들을 수월하게 설치하기 위해 두 개의 마이크를 하나의 스탠드 위에 설치할 수 있는 어댑터
146 Stereo, Stereophonic
두개의 분리된 채널로 음악을 녹음 또는 재생하는 오디오 시스템. 통상적으로 두 개의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해 각 악기의 위치와 깊이 감을 듣는다.
147 Standing wave
스튜디오 또는 조정실의 마주 보고 있는 벽 사이에 발생한 반사음과 직접음이 부딪치면서 생기는 불필요한 파형. 지역에 따라 원음의 주파수들이 감소 또는 증가한다.
148 Spot mic
클래식 음악 녹음에서 원거리 마이크로 부족한 어떤 악기의 소리를 보강하기 위해 악기 가까이 사용하는 마이크. 여기서 주의할 점은 원거리 마이크와 스포트 마이크 사이에는 전달 시간차가 생기므로 스포트 마이크 출력에는 디지털 딜레이 시스템을 사용해 두 마이크의 전달 시간을 동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149 Splitter
하나의 마이크 신호를 여러 오디오 시스템으로 동시에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트랜스 또는 회로.
150 Spectrum
음원의 주파수와 레벨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기본 주파수와 모든 배음을 포함하고 있다.
151 Spectrum
음원의 주파수와 레벨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기본 주파수와 모든 배음을 포함하고 있다.
152 Spaced pair
동일한 두개의 마이크를 같은 수평선상에 놓고 간격을 어느 정도 띄워 녹음하는 스테레오 마이크 방식. 일반적으로 마이크 진동판의 방향은 앙상블 정면으로 한다.
153 Sound Pressure level(SPL)
소리의 음압레벨. 최소 가청 한계 레벨을 기준으로 어떤 소리의 음압을 데시벨로 나타낸다. SPL=20log(P/P1)로 여기서 P는 어떤 소리의 음압레벨이고 P1은 최소 가청 한계 레벨이다. 통상적으로 가청한계 레벨을 0dB로 정의하며 SPL이 클수록 소리는 크게 들린다.
154 Snake
멀티채널 마이크케이블을 말한다.
155 SMPTE time code
여러 개의 오디오 장비들을 한 번에 구동시키기 위해(=싱크) 사용하는 변조된 1200Hz으 펄스파로 구성된 코드이다. Society of motion picture & television engineers의 약자이다.
156 Slate
노래 제목과 키등을 테이프에 녹음하는 것
157 slap, slapback
원음에 비해 50~200ms 정도 지연된 에코
158 Signal to noise(S/N)
신호 레벨과 그 신호에 포함된 잡음 레벨의 비율. 데시벨로 표시한다. 잡음은 S/N이 높을수록 작고 S/N이 낮을수록 크다.
159 Sibilance
목소리의 과도한 고음 성분(5k~10kHz). 특히 '스' 또는 '쉬'와 같은 발음에 많으며 오디오 시스템의 일그러짐의 원인이 된다.
160 Shotgun microphone
지향 폭이 매우 좁은 마이크로폰. 기다란 외형에서 붙여진 이름. 지향성은 울트라 카디오이드이다.
161 Shock mount
마이크로 전달되는 외부 진동음을 막기 위해 마이크를 스탠드로부터 분리시키는 시스템
162 Shelving equalizer
지정 주파수 이상 혹은 그 이하의 주파수 레벨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이퀄라이저
163 Sensitivity
1) 마이크로 전해지는 음향 레벨과 마이크 출력레벨의 비율.
2) 라우드스피커의 입력에 1watt의 핑크 노이즈를 공급할 때 스피커의 1m 앞에서의 음압레벨
164 Scratch vocal
연주자 등이 곡의 느낌을 빨리 이해하기 위해 부르는 노래. 이 경우 노래 트랙에는 많은 악기 간섭음들이 녹음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악기 녹음이 완전히 끝나면 다시 한다.
165 Saturation
과도한 입력 레벨로 인해 오디오 시스템에서 일그러짐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상태
166 Safty copy
마스터 테이프의 분실 또는 훼손을 대비해 마스터 테이프를 복사하는 것
167 Transient
타악기와 같이 어택이 크고 디케이가 짧은 피크 신호
168 Transient response
신호의 트랜전트에대한 마이크나 스피커의 재생능력. 이 특성이 좋은 시스템일수록 소리가 정확하게 재생된다.
169 Timbre
악기의 주파수 스펙트럼과 엔벨로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악기의 음색을 결정한다.
170 Tight
1) 반사음이나 간섭음이 거의 없는 소리
2) 악기의 여음이 매우 빠르게 사라지는 상태
171 Threshold
시그널 프로세서-컴프레서, 익스팬더, 노이즈 게이트-의 동작 레벨. 예를 들어 , 입력 레벨중 컴프레서의 트레숄드보다 큰 신호들은 압축되고, 익스팬더에서 트레숄드보다 작은 신호들은 팽창된다.
172 Three to one rule
음원과 마이크 사이의 거리보다 두 마이크 사이의 간격을 3개 이상의 거리를 두어 설치하는 법칙. 음원과 마이크의 거리가 1m일대 두 마이크 사이의 거리는 3m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마이크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상 변이 현상을 피할 수 있어 악기의 불필요한 음색 변화를 방지할 수 있다.
173 Talkback
조정실의 엔지니어 또는 프로듀서와 스튜디오의 연주자가 의사를 교환할 때 사용하는 믹싱 콘솔의 통화 장치
174 Take
동일한 곡을 여러번 연주 또는 믹싱한 횟수. 그 중 잘된 부분만을 편집하여 하나의 음악으로 완성한다.
175 Wave length
연속적인 파형이 각 피크 점 사이의 길이. 주파수가 낮을수록 파장이 길어진다.
176 Unbalanced line
쉴드선과 한 개의 오디오 선으로 구성된 케이블.
※ 참 고 문 헌
1 음향 기술 총론 / 강성훈 저 / 사운드미디어
2 음향 용어 사전 / 한국음향학회편 / (주)교학사
3 음향시스템 핸드북 / 장호준 지음 / SRMUSIC
4 음향영상 설비매뉴얼 2007-2008 / Sound&Recording 편집부 저 / SRMUSIC
145 Stereo bar, Stereo mic adapter
클래식 음악 녹음에서 마이크들을 수월하게 설치하기 위해 두 개의 마이크를 하나의 스탠드 위에 설치할 수 있는 어댑터
146 Stereo, Stereophonic
두개의 분리된 채널로 음악을 녹음 또는 재생하는 오디오 시스템. 통상적으로 두 개의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해 각 악기의 위치와 깊이 감을 듣는다.
147 Standing wave
스튜디오 또는 조정실의 마주 보고 있는 벽 사이에 발생한 반사음과 직접음이 부딪치면서 생기는 불필요한 파형. 지역에 따라 원음의 주파수들이 감소 또는 증가한다.
148 Spot mic
클래식 음악 녹음에서 원거리 마이크로 부족한 어떤 악기의 소리를 보강하기 위해 악기 가까이 사용하는 마이크. 여기서 주의할 점은 원거리 마이크와 스포트 마이크 사이에는 전달 시간차가 생기므로 스포트 마이크 출력에는 디지털 딜레이 시스템을 사용해 두 마이크의 전달 시간을 동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149 Splitter
하나의 마이크 신호를 여러 오디오 시스템으로 동시에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트랜스 또는 회로.
150 Spectrum
음원의 주파수와 레벨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기본 주파수와 모든 배음을 포함하고 있다.
151 Spectrum
음원의 주파수와 레벨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기본 주파수와 모든 배음을 포함하고 있다.
152 Spaced pair
동일한 두개의 마이크를 같은 수평선상에 놓고 간격을 어느 정도 띄워 녹음하는 스테레오 마이크 방식. 일반적으로 마이크 진동판의 방향은 앙상블 정면으로 한다.
153 Sound Pressure level(SPL)
소리의 음압레벨. 최소 가청 한계 레벨을 기준으로 어떤 소리의 음압을 데시벨로 나타낸다. SPL=20log(P/P1)로 여기서 P는 어떤 소리의 음압레벨이고 P1은 최소 가청 한계 레벨이다. 통상적으로 가청한계 레벨을 0dB로 정의하며 SPL이 클수록 소리는 크게 들린다.
154 Snake
멀티채널 마이크케이블을 말한다.
155 SMPTE time code
여러 개의 오디오 장비들을 한 번에 구동시키기 위해(=싱크) 사용하는 변조된 1200Hz으 펄스파로 구성된 코드이다. Society of motion picture & television engineers의 약자이다.
156 Slate
노래 제목과 키등을 테이프에 녹음하는 것
157 slap, slapback
원음에 비해 50~200ms 정도 지연된 에코
158 Signal to noise(S/N)
신호 레벨과 그 신호에 포함된 잡음 레벨의 비율. 데시벨로 표시한다. 잡음은 S/N이 높을수록 작고 S/N이 낮을수록 크다.
159 Sibilance
목소리의 과도한 고음 성분(5k~10kHz). 특히 '스' 또는 '쉬'와 같은 발음에 많으며 오디오 시스템의 일그러짐의 원인이 된다.
160 Shotgun microphone
지향 폭이 매우 좁은 마이크로폰. 기다란 외형에서 붙여진 이름. 지향성은 울트라 카디오이드이다.
161 Shock mount
마이크로 전달되는 외부 진동음을 막기 위해 마이크를 스탠드로부터 분리시키는 시스템
162 Shelving equalizer
지정 주파수 이상 혹은 그 이하의 주파수 레벨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이퀄라이저
163 Sensitivity
1) 마이크로 전해지는 음향 레벨과 마이크 출력레벨의 비율.
2) 라우드스피커의 입력에 1watt의 핑크 노이즈를 공급할 때 스피커의 1m 앞에서의 음압레벨
164 Scratch vocal
연주자 등이 곡의 느낌을 빨리 이해하기 위해 부르는 노래. 이 경우 노래 트랙에는 많은 악기 간섭음들이 녹음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악기 녹음이 완전히 끝나면 다시 한다.
165 Saturation
과도한 입력 레벨로 인해 오디오 시스템에서 일그러짐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상태
166 Safty copy
마스터 테이프의 분실 또는 훼손을 대비해 마스터 테이프를 복사하는 것
167 Transient
타악기와 같이 어택이 크고 디케이가 짧은 피크 신호
168 Transient response
신호의 트랜전트에대한 마이크나 스피커의 재생능력. 이 특성이 좋은 시스템일수록 소리가 정확하게 재생된다.
169 Timbre
악기의 주파수 스펙트럼과 엔벨로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악기의 음색을 결정한다.
170 Tight
1) 반사음이나 간섭음이 거의 없는 소리
2) 악기의 여음이 매우 빠르게 사라지는 상태
171 Threshold
시그널 프로세서-컴프레서, 익스팬더, 노이즈 게이트-의 동작 레벨. 예를 들어 , 입력 레벨중 컴프레서의 트레숄드보다 큰 신호들은 압축되고, 익스팬더에서 트레숄드보다 작은 신호들은 팽창된다.
172 Three to one rule
음원과 마이크 사이의 거리보다 두 마이크 사이의 간격을 3개 이상의 거리를 두어 설치하는 법칙. 음원과 마이크의 거리가 1m일대 두 마이크 사이의 거리는 3m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마이크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상 변이 현상을 피할 수 있어 악기의 불필요한 음색 변화를 방지할 수 있다.
173 Talkback
조정실의 엔지니어 또는 프로듀서와 스튜디오의 연주자가 의사를 교환할 때 사용하는 믹싱 콘솔의 통화 장치
174 Take
동일한 곡을 여러번 연주 또는 믹싱한 횟수. 그 중 잘된 부분만을 편집하여 하나의 음악으로 완성한다.
175 Wave length
연속적인 파형이 각 피크 점 사이의 길이. 주파수가 낮을수록 파장이 길어진다.
176 Unbalanced line
쉴드선과 한 개의 오디오 선으로 구성된 케이블.
※ 참 고 문 헌
1 음향 기술 총론 / 강성훈 저 / 사운드미디어
2 음향 용어 사전 / 한국음향학회편 / (주)교학사
3 음향시스템 핸드북 / 장호준 지음 / SRMUSIC
4 음향영상 설비매뉴얼 2007-2008 / Sound&Recording 편집부 저 / SR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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