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目次
Ⅰ. 서론
Ⅱ . 서사무가『바리데기』
1. 서사무가〈바리데기〉연구사 검토
2 . 〈바리데기〉서사무가적 위치과 영웅 신화로서의 성격
Ⅲ .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
1.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 소개
2 . 소설 <바리데기> 내용
3. 서사 구조의 특징
(1) 플롯의 형식과 서술 양상
(2) 갈등의 양상과 인물의 형식
4 . 현실모순의 인식과 극복
(1) 삶의 파편화 양상의 형상화
(2) 떠남의 모티프와 그 양상
(3) 현실 극복을 위한 방법
Ⅳ .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의 비교 연구 ․ 분석
1 . 내용적인 면
2 . 형식적인 면
3 . 심리학적인 면
Ⅴ . 결론 (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비교 연구의 의의)
※ 참고문헌
※ 참고논문
Ⅰ. 서론
Ⅱ . 서사무가『바리데기』
1. 서사무가〈바리데기〉연구사 검토
2 . 〈바리데기〉서사무가적 위치과 영웅 신화로서의 성격
Ⅲ .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
1.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 소개
2 . 소설 <바리데기> 내용
3. 서사 구조의 특징
(1) 플롯의 형식과 서술 양상
(2) 갈등의 양상과 인물의 형식
4 . 현실모순의 인식과 극복
(1) 삶의 파편화 양상의 형상화
(2) 떠남의 모티프와 그 양상
(3) 현실 극복을 위한 방법
Ⅳ .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의 비교 연구 ․ 분석
1 . 내용적인 면
2 . 형식적인 면
3 . 심리학적인 면
Ⅴ . 결론 (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비교 연구의 의의)
※ 참고문헌
※ 참고논문
본문내용
→ 시련 고난 → 조력자 → 영웅 (성공) 의 구조를 갖는다. 서사무가<바리데기> 또한 영웅 설화의 구조를 통해 바리데기가 태어나서 소원을 이루기까지의 과정을 나타내주고 있다. 아래의 표를 통해 영웅설화적 구조와 비교해 보자.
<<영웅 설화적 구조와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소설 <바리데기> 구조 비교>>
② 신화적 성격의 특징
서사무가 <바리데기>의 신화적 성격의 특징에는 다음과 같은 사실이 있다. 바리데기가 사령을 통제하는 신이면서 동시에 죽음이라는 현상을 관장하는 신이라는 데에 있으며 개인적인 효녀로서의 바리데기가 국가의 공신으로서 집단적 추앙을 받는 영웅이 되고 다시 모든 사람의 죽음을 관장하는 신이 되어 영속적인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성격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기를 바라는 마음과 죽음과 동시에 이승과의 단절해야 한다는 인간의 이중적 심리가 함께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소설 <바리데기>의 신화적 성격의 특징은 신으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다만 힘든 현실을 이겨내기 위한 마음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통해 영혼의 세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3 . 심리학적인 면
① 입무 과정
입무 과정은 분석심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 원시사회의 입무식(Intiation rite)과 상통하는 고뇌와 죽음과 재생이라는 인격성숙의 근원유형을 제시한다. 재생, 즉 새로운 인격으로의 변환을 위한 필수적 조건으로서의 고뇌 과정을 거쳐 목적을 내포하고 있는 병고와 Jung, Frankl 등이 주장하는 병의 목적의미를 대변한다. 이부영, 『한국무속의 심리학적 고찰』 p.153.
소설 <바리데기>에서는 주인공 바리는 영혼을 볼 수 있는 신기를 가진 인물이다. 그의 할머니 역시 신기를 가져 바리의 마음을 누구보다 알고 이해한다. 하지만 죽음 뒤의 다른 의식세계를 경험했다는 점에서 바리는 무당이 겪는 입무 과정을 겪는다. 하지만 무당처럼 신을 모시는 역할보다는 다른 의식세계를 체험하는 과정을 겪는다.
② 이승과 저승의 합일과 교통
저승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 밖에 있는 세계이다. 혼령이란 이 미지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으로 상정된 존재들이며 때로는 파괴력을 때로는 초자연적인 치료력을 지닌 존재이다. 심리학적 용어로 말할 때 저승이란 의식 너머의 정신세계, 즉 무의식의 세계이며 귀령이란 이 무의식계에 존재하는 각종 심적 요소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심적 요소는 강한 감정을 지닌 응어리들이며 무당은 바로 무의식의 이러한 응어리들을 의식에 불러옴으로써 잊혀지고 단절된 의식 너머의 세계를 의식과 합치고자 한다. 이부영, 『한국무속의 심리학적 고찰』, p.171.
소설 <바리데기>에서 바리는 혼령 즉 영혼의 세계를 불러옴으로서 잊혀지고 단절된 의식을 합치고자 한다. 즉 영혼의 세계를 통해 이승과 저승의 합일과 교통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Ⅴ . 결론 (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비교 연구의 의의)
이상으로 서사무가〈바리데기〉의 연구사와 소설〈바리데기〉의 작품 분석,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 비교 분석 연구 등에 대하여 두루 살펴보았다. 서사무가 <바리데기>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논의가 지속되고 있지만 소설 <바리데기>는 아직 구체적인 분석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필자는 소설 <바리데기>를 비교 연구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려 했다.
먼저 서사무가〈바리데기〉는 무속신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내세에 대한 한국인의 심성과 지옥과 극락의 모습, 영혼의 모습 등을 그리고 있다. 특히 살아 있는 신화로서 한국 신화문학이 결코 범위가 제한되어 있지 않음을, 그리고 아직도 신화가 인간들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서사무가〈바리데기〉는 한국인의 원형 심상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무속신화로서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관련된 연구사를 요약하여 제시하여 간략히 언급했다.
그리고 황석영 특유의 표현과 의식으로 사회적 현실에서 나타나는 모순과 소외계층의 삶을 고발한 소설 <바리데기>에서는 서사 구조상의 특징, 갈등 양상의 특징, 현실 모순의 인식과 극복 면으로 분석하였다. 소설 <바리데기>의 서사구조상의 특징에서는 플롯의 이원화 구조를 통해 하나의 의미를 전달하였고 갈등의 양상과 인물의 형식에서는 현대사회의 문제인 불법 이주 노동자의 사회적 관계 위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한 현실 모순의 인식과 극복에서는 소외된 삶을 형상화하여 이데올로기의 허상을 비판하였다.
또한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소설 <바리데기>의 비교 연구에서는 내용적인 면과 형식적인 면, 심리학적인 면 세부분으로 나누어 비교 연구하였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내용전개, 주제, 인물을 형식적인 면에서는 영웅 설화적 구조, 신화적 성격을 심리학적인 면에서는 입무과정, 이승과 저승의 합일과 교통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필자는 서사무가 <바리데기>를 모티프로 한 소설 <바리데기>의 비교 연구를 통해 서사무가 <바리데기>에 대한 인식과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를 이해하려 하였다. 그래서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의 연구를 시작으로 아직까지 연구하지 않았던 신작을 기존의 연구와 다르게 새롭게 분석하였다. 소설 <바리데기>의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지 않았던 만큼 많이 미흡하고 한계를 보인다. 하지만 필자의 연구가 다른 연구의 도움이 되는 것으로 쓰이고 나아가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 참고문헌
권영민, 2006 『 한국 현대 소설의 이해』 태학사
김열규, 1983 『한국문학사』 집문당
김태곤, 1989 『한국의 무속신화』 집문당
홍태한, 1998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민속원
서대석, 2001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 참고논문
장석환, 1991 “바리공주 무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 대학원
김대진, 1988 “『바리데기』무가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대학원
김난주, 2003 “한국 창조신화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박사학위논문 단국대 대학원
강승필, 2004 “황석영 소설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영웅 설화적 구조와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소설 <바리데기> 구조 비교>>
② 신화적 성격의 특징
서사무가 <바리데기>의 신화적 성격의 특징에는 다음과 같은 사실이 있다. 바리데기가 사령을 통제하는 신이면서 동시에 죽음이라는 현상을 관장하는 신이라는 데에 있으며 개인적인 효녀로서의 바리데기가 국가의 공신으로서 집단적 추앙을 받는 영웅이 되고 다시 모든 사람의 죽음을 관장하는 신이 되어 영속적인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성격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기를 바라는 마음과 죽음과 동시에 이승과의 단절해야 한다는 인간의 이중적 심리가 함께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소설 <바리데기>의 신화적 성격의 특징은 신으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다만 힘든 현실을 이겨내기 위한 마음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통해 영혼의 세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3 . 심리학적인 면
① 입무 과정
입무 과정은 분석심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 원시사회의 입무식(Intiation rite)과 상통하는 고뇌와 죽음과 재생이라는 인격성숙의 근원유형을 제시한다. 재생, 즉 새로운 인격으로의 변환을 위한 필수적 조건으로서의 고뇌 과정을 거쳐 목적을 내포하고 있는 병고와 Jung, Frankl 등이 주장하는 병의 목적의미를 대변한다. 이부영, 『한국무속의 심리학적 고찰』 p.153.
소설 <바리데기>에서는 주인공 바리는 영혼을 볼 수 있는 신기를 가진 인물이다. 그의 할머니 역시 신기를 가져 바리의 마음을 누구보다 알고 이해한다. 하지만 죽음 뒤의 다른 의식세계를 경험했다는 점에서 바리는 무당이 겪는 입무 과정을 겪는다. 하지만 무당처럼 신을 모시는 역할보다는 다른 의식세계를 체험하는 과정을 겪는다.
② 이승과 저승의 합일과 교통
저승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 밖에 있는 세계이다. 혼령이란 이 미지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으로 상정된 존재들이며 때로는 파괴력을 때로는 초자연적인 치료력을 지닌 존재이다. 심리학적 용어로 말할 때 저승이란 의식 너머의 정신세계, 즉 무의식의 세계이며 귀령이란 이 무의식계에 존재하는 각종 심적 요소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심적 요소는 강한 감정을 지닌 응어리들이며 무당은 바로 무의식의 이러한 응어리들을 의식에 불러옴으로써 잊혀지고 단절된 의식 너머의 세계를 의식과 합치고자 한다. 이부영, 『한국무속의 심리학적 고찰』, p.171.
소설 <바리데기>에서 바리는 혼령 즉 영혼의 세계를 불러옴으로서 잊혀지고 단절된 의식을 합치고자 한다. 즉 영혼의 세계를 통해 이승과 저승의 합일과 교통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Ⅴ . 결론 (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비교 연구의 의의)
이상으로 서사무가〈바리데기〉의 연구사와 소설〈바리데기〉의 작품 분석, 서사무가〈바리데기〉와 소설〈바리데기> 비교 분석 연구 등에 대하여 두루 살펴보았다. 서사무가 <바리데기>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논의가 지속되고 있지만 소설 <바리데기>는 아직 구체적인 분석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필자는 소설 <바리데기>를 비교 연구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려 했다.
먼저 서사무가〈바리데기〉는 무속신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내세에 대한 한국인의 심성과 지옥과 극락의 모습, 영혼의 모습 등을 그리고 있다. 특히 살아 있는 신화로서 한국 신화문학이 결코 범위가 제한되어 있지 않음을, 그리고 아직도 신화가 인간들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서사무가〈바리데기〉는 한국인의 원형 심상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무속신화로서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관련된 연구사를 요약하여 제시하여 간략히 언급했다.
그리고 황석영 특유의 표현과 의식으로 사회적 현실에서 나타나는 모순과 소외계층의 삶을 고발한 소설 <바리데기>에서는 서사 구조상의 특징, 갈등 양상의 특징, 현실 모순의 인식과 극복 면으로 분석하였다. 소설 <바리데기>의 서사구조상의 특징에서는 플롯의 이원화 구조를 통해 하나의 의미를 전달하였고 갈등의 양상과 인물의 형식에서는 현대사회의 문제인 불법 이주 노동자의 사회적 관계 위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한 현실 모순의 인식과 극복에서는 소외된 삶을 형상화하여 이데올로기의 허상을 비판하였다.
또한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소설 <바리데기>의 비교 연구에서는 내용적인 면과 형식적인 면, 심리학적인 면 세부분으로 나누어 비교 연구하였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내용전개, 주제, 인물을 형식적인 면에서는 영웅 설화적 구조, 신화적 성격을 심리학적인 면에서는 입무과정, 이승과 저승의 합일과 교통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필자는 서사무가 <바리데기>를 모티프로 한 소설 <바리데기>의 비교 연구를 통해 서사무가 <바리데기>에 대한 인식과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를 이해하려 하였다. 그래서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의 연구를 시작으로 아직까지 연구하지 않았던 신작을 기존의 연구와 다르게 새롭게 분석하였다. 소설 <바리데기>의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지 않았던 만큼 많이 미흡하고 한계를 보인다. 하지만 필자의 연구가 다른 연구의 도움이 되는 것으로 쓰이고 나아가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 참고문헌
권영민, 2006 『 한국 현대 소설의 이해』 태학사
김열규, 1983 『한국문학사』 집문당
김태곤, 1989 『한국의 무속신화』 집문당
홍태한, 1998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민속원
서대석, 2001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 참고논문
장석환, 1991 “바리공주 무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 대학원
김대진, 1988 “『바리데기』무가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대학원
김난주, 2003 “한국 창조신화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박사학위논문 단국대 대학원
강승필, 2004 “황석영 소설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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