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애
2. 자연주의 교육철학
3. 교육목적-자연인의 양성
4. 교육과정
5. 교육방법
6. 주요 작품
7. 교육에 시사점
8. 비판
2. 자연주의 교육철학
3. 교육목적-자연인의 양성
4. 교육과정
5. 교육방법
6. 주요 작품
7. 교육에 시사점
8. 비판
본문내용
육현장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는데 시사점을 준다. 우리나라의 경우 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물질만능주의, 권력지상주의, 황금만능주의가 만연하였고, 이로 인해 부패와 사치풍조는 교육분야에 영햐을 주어 기능인과 전문가 양성에 소홀하게 되었다. 또한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입시위주의 경쟁풍토, 이기주의를 야기였다. 루소의 교육이념인 자연성 인간성 회복은 교육현장의 주입식 위주의 지식요구에 반성을 촉구한다.
셋째,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철학은 오늘날 지나친 부모의 교육열에 의한 학습자관 시정에 시사점을 준다. 루소는 아동을 그자체로 인정하지만 오늘날 교육에서 아동의 개성이나 뜻에는 상관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진로가 결정되는가 하면 초등학교 때부터 몇 개의 학원을 전전하면서 자기생활이 상실 된 채 오직 입시를 위한 준비교육의 역할만 강조하는 사실에 아동관에 대한 맹성을 촉구 한다.
넷째, 루소의 진보적 교육철학인 인간이 되기를 원하면서 아동의 자연성을 강조하여 아동의 본성개발을 교육의 목표로 규정하는 루소의 교육철학은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적 교육의 부정적 문제 해결에 그 시사를 준다.
다섯째, 루소의 교육철학은 교육현장의 현대교육방법에 영향을 준다.
루소의 감각의 기능과 실제의 경험과 활동을 중요시하는 교육방법은 학생들에게 실제로 자기의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발견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오늘날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식의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여섯째, 루소는 오늘날 교육현장의 창의력 계발에 시사점을 준다.
루소는 자기교수를 강조하였고 맹목적 지식.도덕적 훈련을 연기할 것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학습형태와 교육의 주체’에 관하여 학습자의 창의력 개발에 영향을 준다. 단순한 기억보다는 추리를 중시하고 원리보다는 문제를 제시하고 발견하도록 하는데 이것은 오늘날 지식정보양이 폭주하는 시대에 필요한 자기학습.발견학습.탐구학습을 통한 창의력을 기르는 학습에 영향을 주었다. 교사는 협조자.안내자가 되며 교육여건 개선과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촉구한다.
일곱째, 루소의 소극적 교육은 반교육 또는 대안교육 운동의 길을 열었으며 이러한 교육운동과 이론의 원천이 되었다.
19세기에서 20세기초 산업사회의 진전에 따라 인간소외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교육계에서는 도시문명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연상태에 가까운 전원에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 나타났다. 교육내용에서도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을 배제하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연을 통하여 교육함으로써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려는 교육이 주장되었다. 신교육운동은 이러한 영향을 받아 일어난 새로운 교육사조이다.
8. 비판
첫째, 루소의 중심사상인 자연개념은 지나치게 복고주의적이고 고전적이다.
그의 이상주의는 유토피아적인 이상으로 역사와 문명에 대한 지나친 부정으로 비관주의적이고 염세주의적 역사관으로 흘렀으며 인간의 이성보다 감성의 존중은 반주지주의로 나아가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를 낮게 둠으로써 지성과 지식의 가치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폐단을 지녔다. 진보와 발전에 대한 난색을 표명하고 평등의 강조는 무계급사회, 무정부주의적 오해를 낳게 했다.
둘째, 루소의 자유주의적 아동중심 입장은 자유방임적 교육으로 비판받는다.
셋째, 루소의 교육관과 실천면에서 그의 자연수의, 자유주의, 소극주의 아동본위의 교육이론은 이론적으로만 철저하고 본인 자신은 스스로의 실천과 경험에서 나온 교육이론이 아니어서 현실적용에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이 주장한 교육이론을 실천하지 않았다.
넷째, 루소의 아동기 교육은 감각훈련으로 지나치게 단순화했다는 비판받는다. 아동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본다면 아동기에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지적교육도 가능하다고 보아지며, 특히 언어교육은 아동기가 소년기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루소의 소극적 교육방법은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 정보사회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
여섯째, 루소가 여성을 가정에 유폐시키고 사회참여의 영역에서는 지나치게 폐쇄적이고 남성에게만 특건을 준 것을 비판받는다.
루소는 여자교육을 그의 근본사상에서 열외로 취급하여 남자를 즐겁게 해 주는 것이 여자의 천직으로 여기고 순종,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은 여자교육의 이상으로 여겼다. 그는 여성을 아내, 어머니, 주부로서 가정에 머물러 있는 것이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것이라 하여 여성의 자율적인 자아실현을 저해하는 불행한 결과를 가져왔다.
셋째,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철학은 오늘날 지나친 부모의 교육열에 의한 학습자관 시정에 시사점을 준다. 루소는 아동을 그자체로 인정하지만 오늘날 교육에서 아동의 개성이나 뜻에는 상관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진로가 결정되는가 하면 초등학교 때부터 몇 개의 학원을 전전하면서 자기생활이 상실 된 채 오직 입시를 위한 준비교육의 역할만 강조하는 사실에 아동관에 대한 맹성을 촉구 한다.
넷째, 루소의 진보적 교육철학인 인간이 되기를 원하면서 아동의 자연성을 강조하여 아동의 본성개발을 교육의 목표로 규정하는 루소의 교육철학은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적 교육의 부정적 문제 해결에 그 시사를 준다.
다섯째, 루소의 교육철학은 교육현장의 현대교육방법에 영향을 준다.
루소의 감각의 기능과 실제의 경험과 활동을 중요시하는 교육방법은 학생들에게 실제로 자기의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발견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오늘날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식의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여섯째, 루소는 오늘날 교육현장의 창의력 계발에 시사점을 준다.
루소는 자기교수를 강조하였고 맹목적 지식.도덕적 훈련을 연기할 것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학습형태와 교육의 주체’에 관하여 학습자의 창의력 개발에 영향을 준다. 단순한 기억보다는 추리를 중시하고 원리보다는 문제를 제시하고 발견하도록 하는데 이것은 오늘날 지식정보양이 폭주하는 시대에 필요한 자기학습.발견학습.탐구학습을 통한 창의력을 기르는 학습에 영향을 주었다. 교사는 협조자.안내자가 되며 교육여건 개선과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촉구한다.
일곱째, 루소의 소극적 교육은 반교육 또는 대안교육 운동의 길을 열었으며 이러한 교육운동과 이론의 원천이 되었다.
19세기에서 20세기초 산업사회의 진전에 따라 인간소외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교육계에서는 도시문명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연상태에 가까운 전원에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 나타났다. 교육내용에서도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을 배제하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연을 통하여 교육함으로써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려는 교육이 주장되었다. 신교육운동은 이러한 영향을 받아 일어난 새로운 교육사조이다.
8. 비판
첫째, 루소의 중심사상인 자연개념은 지나치게 복고주의적이고 고전적이다.
그의 이상주의는 유토피아적인 이상으로 역사와 문명에 대한 지나친 부정으로 비관주의적이고 염세주의적 역사관으로 흘렀으며 인간의 이성보다 감성의 존중은 반주지주의로 나아가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를 낮게 둠으로써 지성과 지식의 가치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폐단을 지녔다. 진보와 발전에 대한 난색을 표명하고 평등의 강조는 무계급사회, 무정부주의적 오해를 낳게 했다.
둘째, 루소의 자유주의적 아동중심 입장은 자유방임적 교육으로 비판받는다.
셋째, 루소의 교육관과 실천면에서 그의 자연수의, 자유주의, 소극주의 아동본위의 교육이론은 이론적으로만 철저하고 본인 자신은 스스로의 실천과 경험에서 나온 교육이론이 아니어서 현실적용에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이 주장한 교육이론을 실천하지 않았다.
넷째, 루소의 아동기 교육은 감각훈련으로 지나치게 단순화했다는 비판받는다. 아동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본다면 아동기에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지적교육도 가능하다고 보아지며, 특히 언어교육은 아동기가 소년기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루소의 소극적 교육방법은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 정보사회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
여섯째, 루소가 여성을 가정에 유폐시키고 사회참여의 영역에서는 지나치게 폐쇄적이고 남성에게만 특건을 준 것을 비판받는다.
루소는 여자교육을 그의 근본사상에서 열외로 취급하여 남자를 즐겁게 해 주는 것이 여자의 천직으로 여기고 순종,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은 여자교육의 이상으로 여겼다. 그는 여성을 아내, 어머니, 주부로서 가정에 머물러 있는 것이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것이라 하여 여성의 자율적인 자아실현을 저해하는 불행한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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