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미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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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러시아의 미술의 발전

1. 러시아 미술의 기원

2. 11-17세기의 러시아 미술

3. 18세기의 러시아 미술

4. 19세기 전기의 러시아 미술

5. 19세기 후기의 러시아 미술

6. 20세기의 러시아 미술(1)

7. 20세기의 러시아 미술(2)

본문내용

악마>에 나오는 주인공을 소재로 하여 그림을 그렸는데 <앉아 있는 악마>는 장미색, 짙은 보라색, 연보라색, 회색, 푸른색 등 신비롭고 다양한 색들이 조화롭게 펼쳐진 작품이다. 악마를 주제로 한 그의 또 다른 작품 <상처 입은 악마>에서는 상처투성이의 악마의 고통스런 얼굴이 표현되어 있다. 브루벨은 자신의 작품 속 악마의 형상을 통해서 개인주의의 공허함, 사회와의 불일치, 도덕적 타락성, 인간의 고뇌를 설파하였다.
상징주의 화가로서 보리소프-무사토프는 자신의 작품에서 고요함과 조화를 추구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 <연못에서>는 두 부인이 연못가에 서서 그 수면에 비친 구름과 숲의
그림자를 우두커니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이곳에서 주위는 온통 안개에 싸여 있고 꿈과 같은 세계가 펼쳐져 있다.
20세기 초에 쿠즈네초프, 사리얀, 우트킨, 사푸노프 등은 '푸른 장미파'에 가담하였는데, 그들은 미술의 본질은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감각을 표현하는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현실 생활보다는 환상과 꿈을 선호하였다. 쿠즈네초프와 상징주의 화가들은 상징주의, 후기 인상파를 후원하는 진보적인 <금빛 양털>지와 연대하기도 하였다. 당대의 다른 나라의 미술가 고갱, 고흐, 마티스 등의 작품들도 이 시기에 러시아인들에게 소개되었다.
1910년대의 러시아 미술계에 표현주의가 나타났다. 그 대표자로서 샤갈을 들 수 있는데 그는 많은 전위 작가들처럼 장르, 색, 형태들을 변형하는 '변형'의 화가였다. 그는 삼차원의 공간을 파괴하고 그것을 시간과 기억의 영역에서 시각적으로 재구축하는 방법을 수용하였다. 따라서 그의 작품 속에서는 기발하고 불가사의한 구도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그의 작품으로는 <결혼>, <이발소에서> 등이 있다.
1910년대 추상주의는 칸딘스키와 말레비치의 작품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추상주의 화가들은 현실세계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를 파괴하고 그것을 추상적인 선과 모양으로 표현하였다. 칸딘스키는 대상의 구체적인 재현에서 벗어나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여 난해하고 추상적인 표현을 완성했다. 그의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은 복잡한 구도인데 몇 가지 모티브들을 동시에 한 화면에 구성하는 방식으로 이것은 다양한 설화적 내용을 동일 화면에 특별한 구획없이 배치한 중앙아시아 벽화와 공통점을 보인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푸른 산>, <즉흥 19>, <검은 선들> 등이 있다.
칸딘스키와 함께 추상예술의 개척자인 말레비치는 구성미술의 요소를 전부 배제하고 색면 자체가 완전한 객체로 존재하는 새로운 개념을 발표했다. 흰 바탕에 검은 사각형을 그린 그의 작품 <검은 사각형>은 그러한 개념에서 창출된 작품으로, 이 작품에서 검은 사각형은 그 자체 내에 움직임이 포함되어 있는 독자적인 회화적 존재이다. 이것은 생과 사, 밝음과 어둠, 질서와 혼돈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말레비치는 회화 외적인 사물과 회화 사이에 이루어지는 관계를 거부하는 '비대상 예술'을 절대주의라 칭하며 비대상 형태로 구성된 세계를 작품 속에 반영하였다.
7. 20세기의 러시아 미술(2)
1924년 레닌이 사망한 후 스탈린이 등극하기 전 5년 동안 당은 예술 정책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복수주의를 허용하였으나, 점차 실험적인 아방가르드보다 사실주의적인 양식들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시기에 '혁명 러시아 연합'은 예술 단체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단체였다. 1928년에 당은 혁명 정신을 되살리려는 문화혁명에 착수하고 예술의 '프롤레타리아화'를 도모하였다.
스탈린 시대에 예술은 당의 통제와 감시하에 있었고 더욱더 획일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공식적인 소비에트 예술 표현 양식인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는 기치 아래 미술 또한 다른 예술 영역과 같이 공산주의 이념에 입각하여 민중을 교육시키는 기능을 수행해야만 했다. 야블론스카야의 <옥수수>는 사실주의적 사회주의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이 작품에
서는 즐겁고 활기찬 노동의 현장이 그려졌다.
또한 이 시기에는 근면한 노동자나 학생, 당에 충성하는 인물 등 사회주의 건설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완수할 수 있는 영웅적 인물을 담은 회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새로운 노동자 스타하노프 운동을 이미지로 구현한 사모크발로프의 <압축드릴을 든 여성 지하철 건설자>, 전선탑 위를 올라가는 두 명의 전기공을 묘사한 리안지나의 <높이 더 높이>는 이러한 부류의 작품에 속한다.
레닌의 후계자인 선한 통치자로서의 스탈린의 형상은 이 시기의 많은 회화 작품 속에서 자주 묘사되었다. 게라시모프의 <제16차 공산주의 회의에서 연설하는 스탈린>, <크렘린의 스탈린과 보로쉴로프>가 그 대표적 작품이다.
스탈린이 사망하고 흐루시초프가 정권을 잡게 된 이후 문화에 대한 규제가 다소 완화되었다. 이 시기에는 스탈린 격하 운동으로 스탈린을 그린 작품들이 파괴되거나 사라지게 되었다. 한편 노동자를 영웅으로 상징화하는 그림들은 이 시기에도 여전히 중요했다. 포프코프의 <브라트스크 수력 발전소 건설자들>에는 휴식을 취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진지한 모습이 표현되었다. 1960-70년대에는 반체제 예술 단체들이 점차 활발히 활동하게 되었다. 브루스킨의 회화 및 조각 작품들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칙들을 비판적으로 묘사했다. 소련의 공식 문화의 상징과 유형을 시각적으로 나열한 그의 연작 <기초 어휘 사전>에서는 공산주의 미술의 이데올로기적 기호 체계가 폭로되었다.
개방 이후 러시아 미술은 서방 세계의 미술 사조가 혼합되어 다원화의 현상으로 흐르고 있다. 러시아의 대표적인 현대 미술가로는 마시옌코, 바라노프, 슈리츠, 탈스치코프, 소로킨 등이 있는데 마시옌코, 바라노프와 슈리츠는 유럽과 미국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들이다. 러시아 현대 미술의 현주소를 알게 해주는 이들의 작품들은 우리나라에도 소개된 바 있다. 러시아 국립 현대 미술관에는 1990년 말 현재, 30여점의 국외의 아방가르드 작품을 포함한 260여점의 현대미술품이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및 자료
www.russianeye.com
캐밀러그레이의 (위대한 실험 러시아 미술)
김성일 외 (러시아 문화와 예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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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05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9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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