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직업의 의미
Ⅲ. 직업의 기능
Ⅳ. 직업의 종류
Ⅴ. 직업의 변화
Ⅵ. 지식사회의 일과 학습
1. 지속적 고용가능성의 조건
2. 일과 학습의 연계 강화
3. 학습의 장(場)과 제도
4. 다양한 학습욕구와 학습집단에 대한 배려
5. 학습 및 교육과정 참여자의 역할 변화
6. 자격과 능력위주 사회로의 발전과 직업 변화
Ⅶ. 직업관
1. 생존수단으로서 직업관
2. 물질적 행복 수단으로서 직업관
3.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4. 자기발전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5. 소명으로서의 직업관
Ⅷ. 직업 윤리의 특성과 전문직의 윤리
1. 직업 윤리의 특성
2. 전문직의 특성과 윤리의식
Ⅸ. 결론
참고문헌
Ⅱ. 직업의 의미
Ⅲ. 직업의 기능
Ⅳ. 직업의 종류
Ⅴ. 직업의 변화
Ⅵ. 지식사회의 일과 학습
1. 지속적 고용가능성의 조건
2. 일과 학습의 연계 강화
3. 학습의 장(場)과 제도
4. 다양한 학습욕구와 학습집단에 대한 배려
5. 학습 및 교육과정 참여자의 역할 변화
6. 자격과 능력위주 사회로의 발전과 직업 변화
Ⅶ. 직업관
1. 생존수단으로서 직업관
2. 물질적 행복 수단으로서 직업관
3.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4. 자기발전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5. 소명으로서의 직업관
Ⅷ. 직업 윤리의 특성과 전문직의 윤리
1. 직업 윤리의 특성
2. 전문직의 특성과 윤리의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와 본능적 쾌락에 도취하는 향락주의는 모든 나라와 문화를 파멸로 인도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할 때 이러한 직업관은 지양되어야 한다.
3.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은 사람으로서는 당연히 마음속에 품고있는 높아지고 싶은, 지배하고싶은, 인정받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욕망은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몇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성공을 위해 부정을 저지를 수 있는 문제, 성공을 우상화 시키는 것, 이 두 가지의 문제이다. 안타깝게도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발휘하는 것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아첨,연줄, 등 옳지 못한 방법이 승진을 위한 지름길이라는 데에 문제가 있다. 이것은 자기 자신의 고유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막고, 자신의 고유한 가능성을 더 이상 성숙시키지 못하게 하는 ‘살기 위해 빵을 먹는’ 사람을 만드는 바람직하지 못한 직업관이라 할 수 있겠다.
4. 자기발전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자기 자신이 가지고있는 고유한 잠재력이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신의 이상과 목적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의 재능을 알아차리고, 거기에 자신의 시간과, 정성을 들임으로 물질적, 생존적 직업관을 가진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깊은 만족감과 기쁨과 보람을 느낄수 있게 된다.(또한 삶의 참된 의미를 제대로 알수 있게 된다.) 곧 자기 발전은 삶의 의미를 부여하며 깊고, 풍성하고, 오래 지속되는 참된 기쁨, 곧 행복을 체험하게 된다.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완전한 데까지 발전시킬려고 노력하는 이러한 직업관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고통과 죽음 또한 이겨낼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이루어 놓은 결과물을 바라보며 깊고 깊은 희열과 만족감과 진정한 행복감을(삶의 의미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5. 소명으로서의 직업관
종교적인 의미에서 본래적인 뜻을 찾을수 있는데, 즉 사명이다. 종교적인 의미에서 신성하게 자신에게 내려진 직업이라는 데에서 자기의 육체적인 이익을 포기하면서, 진실된, 온 정성을 바침으로 자신의 일에 참여한다. 다른 직업관과 달리 그냥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 직업을 가지는 것에 비해 소명으로서의 직업관은 신이 내려주신 직업으로 받아들임에 따라 죽음또한 막을수 없을 만큼 철저한 사명을 가지고, 책임의식을 가지고 직업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자신의 어느것에도 비교할수 없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됨으로 자기의 직업을 자랑스럽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자신이 살아야 할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게 된다.
Ⅷ. 직업 윤리의 특성과 전문직의 윤리
1. 직업 윤리의 특성
윤리는 사회적 규범이며 각 구성원들에게 피동적으로 부과되는 일종의 구속이며 타율적인 행동규준이다. 직업 윤리는 근로윤리(work ethic)로서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특정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규범이다. 직업 윤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 데, 내적인 가치 체계인 직업일반의 윤리와 특수한 직업에 요구되는 행동 규준인 특수직업의 윤리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특수직업의 윤리가 언제나 직업일반윤리와 양립 가능한 것이 아니다.(예: 스파이 훈련을 받은 전문인은 특수직업 윤리는 직업일반 윤리를 파괴한다.) 모든 직업이 윤리적 정당성을 획득하기 하여 사회적 인간적 의미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 요건은 살펴보면
첫째, 직업의 사회성을 인정해야 하며
둘째, 대부분의 직업에서는 규제와 제약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른 갈등은 자발성과 자율성으로 해결해야 하며
셋째, 직업은 인간의 상호관계, 나아가 사회적 관계의 창조와 그 확장에 기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즉, 직업의 공공성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직업활동의 결과는 인류사에 기여한다는 직업의 사회적 책임감이다.
2. 전문직의 특성과 윤리의식
지식 정보화 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직업은 점차 전문화되어가며 직업의 전문성과 독점성에 따른 윤리문제는 직업사회 전체로서의 문제로 부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문직의 역사가 짧고 전문직의 종사자가 급격히 증가함으로 이에 윤리의식이 상응하지 못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과잉 진료, 과다한 의료수가, 경찰관의 비리, 세무사, 교사의 사회적 문제 등) 전문직의 윤리문제는 규제의 방식보다는 전문직 종사자 자신의 높은 직업 윤리의식을 통해 해결할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른 교육기관의 직업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Ⅸ. 결론
현대사회에서의 직업은 고도화된 사회현상을 보여주는 주된 예로서 전문화의 길을 걸었다. 이러한 직업의 전문화를 통한 인간 개성으로서의 자아 실현과 사회에서의 요구하는 목적에 대한 수행대신에, 파행된 이기주의적 직업 윤리관은 전체 사회 직업 전반의 윤리의 불균형을 유발하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직 종사자들은 긴 교육의 과정에서 받은 사회적 혜택을 전문 지식과 기술을 공공에 대한 봉사에 활용함으로써 다시 사회에 환원할 책임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러한 공공의식의 필요성과 국민의식으로서의 토착화를 위해서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육의 중요성이 필요하리라 본다.
참고문헌
● 금학성 / 헌법학강의 / 2001 / 성민사
● 노상윤 / 직업 윤리 / 1993 / 동아대학교출판사
● 민문고 / 인간과 교육 / 한국 교육 학회
● 배영기 / 한국 직업 윤리론
● 손준영 / 직업 윤리 / 1998 / 대왕사
● 이근원 외 / 삶과 윤리 / 1998 / 학문사
● 이종성 / 직업교육 100년의 회고와 전망 / 직업교육 100주년기념 심포지엄 / 1998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직업교육관련학회 및 실업고교 교창회
● 장원종, 김동현, 이한균 / 직업과 윤리 / 1985 / 한국 정신 문화원
● 홍치모 / 칼빈의 경제윤리 / 1985 / 성광문화사
● 21세기와 여성 / 93 학술세미나보고서 / 1993 / 한국여성개발원
● Dario Composta, Moral Philosophy and Social Ethics, Pontifical Urban Univ., Theological Publications in India, Bangalore, 1988
3.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은 사람으로서는 당연히 마음속에 품고있는 높아지고 싶은, 지배하고싶은, 인정받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욕망은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몇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성공을 위해 부정을 저지를 수 있는 문제, 성공을 우상화 시키는 것, 이 두 가지의 문제이다. 안타깝게도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발휘하는 것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아첨,연줄, 등 옳지 못한 방법이 승진을 위한 지름길이라는 데에 문제가 있다. 이것은 자기 자신의 고유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막고, 자신의 고유한 가능성을 더 이상 성숙시키지 못하게 하는 ‘살기 위해 빵을 먹는’ 사람을 만드는 바람직하지 못한 직업관이라 할 수 있겠다.
4. 자기발전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자기 자신이 가지고있는 고유한 잠재력이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신의 이상과 목적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의 재능을 알아차리고, 거기에 자신의 시간과, 정성을 들임으로 물질적, 생존적 직업관을 가진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깊은 만족감과 기쁨과 보람을 느낄수 있게 된다.(또한 삶의 참된 의미를 제대로 알수 있게 된다.) 곧 자기 발전은 삶의 의미를 부여하며 깊고, 풍성하고, 오래 지속되는 참된 기쁨, 곧 행복을 체험하게 된다.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완전한 데까지 발전시킬려고 노력하는 이러한 직업관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고통과 죽음 또한 이겨낼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이루어 놓은 결과물을 바라보며 깊고 깊은 희열과 만족감과 진정한 행복감을(삶의 의미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5. 소명으로서의 직업관
종교적인 의미에서 본래적인 뜻을 찾을수 있는데, 즉 사명이다. 종교적인 의미에서 신성하게 자신에게 내려진 직업이라는 데에서 자기의 육체적인 이익을 포기하면서, 진실된, 온 정성을 바침으로 자신의 일에 참여한다. 다른 직업관과 달리 그냥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 직업을 가지는 것에 비해 소명으로서의 직업관은 신이 내려주신 직업으로 받아들임에 따라 죽음또한 막을수 없을 만큼 철저한 사명을 가지고, 책임의식을 가지고 직업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자신의 어느것에도 비교할수 없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됨으로 자기의 직업을 자랑스럽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자신이 살아야 할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게 된다.
Ⅷ. 직업 윤리의 특성과 전문직의 윤리
1. 직업 윤리의 특성
윤리는 사회적 규범이며 각 구성원들에게 피동적으로 부과되는 일종의 구속이며 타율적인 행동규준이다. 직업 윤리는 근로윤리(work ethic)로서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특정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규범이다. 직업 윤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 데, 내적인 가치 체계인 직업일반의 윤리와 특수한 직업에 요구되는 행동 규준인 특수직업의 윤리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특수직업의 윤리가 언제나 직업일반윤리와 양립 가능한 것이 아니다.(예: 스파이 훈련을 받은 전문인은 특수직업 윤리는 직업일반 윤리를 파괴한다.) 모든 직업이 윤리적 정당성을 획득하기 하여 사회적 인간적 의미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 요건은 살펴보면
첫째, 직업의 사회성을 인정해야 하며
둘째, 대부분의 직업에서는 규제와 제약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른 갈등은 자발성과 자율성으로 해결해야 하며
셋째, 직업은 인간의 상호관계, 나아가 사회적 관계의 창조와 그 확장에 기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즉, 직업의 공공성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직업활동의 결과는 인류사에 기여한다는 직업의 사회적 책임감이다.
2. 전문직의 특성과 윤리의식
지식 정보화 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직업은 점차 전문화되어가며 직업의 전문성과 독점성에 따른 윤리문제는 직업사회 전체로서의 문제로 부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문직의 역사가 짧고 전문직의 종사자가 급격히 증가함으로 이에 윤리의식이 상응하지 못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과잉 진료, 과다한 의료수가, 경찰관의 비리, 세무사, 교사의 사회적 문제 등) 전문직의 윤리문제는 규제의 방식보다는 전문직 종사자 자신의 높은 직업 윤리의식을 통해 해결할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른 교육기관의 직업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Ⅸ. 결론
현대사회에서의 직업은 고도화된 사회현상을 보여주는 주된 예로서 전문화의 길을 걸었다. 이러한 직업의 전문화를 통한 인간 개성으로서의 자아 실현과 사회에서의 요구하는 목적에 대한 수행대신에, 파행된 이기주의적 직업 윤리관은 전체 사회 직업 전반의 윤리의 불균형을 유발하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직 종사자들은 긴 교육의 과정에서 받은 사회적 혜택을 전문 지식과 기술을 공공에 대한 봉사에 활용함으로써 다시 사회에 환원할 책임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러한 공공의식의 필요성과 국민의식으로서의 토착화를 위해서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육의 중요성이 필요하리라 본다.
참고문헌
● 금학성 / 헌법학강의 / 2001 / 성민사
● 노상윤 / 직업 윤리 / 1993 / 동아대학교출판사
● 민문고 / 인간과 교육 / 한국 교육 학회
● 배영기 / 한국 직업 윤리론
● 손준영 / 직업 윤리 / 1998 / 대왕사
● 이근원 외 / 삶과 윤리 / 1998 / 학문사
● 이종성 / 직업교육 100년의 회고와 전망 / 직업교육 100주년기념 심포지엄 / 1998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직업교육관련학회 및 실업고교 교창회
● 장원종, 김동현, 이한균 / 직업과 윤리 / 1985 / 한국 정신 문화원
● 홍치모 / 칼빈의 경제윤리 / 1985 / 성광문화사
● 21세기와 여성 / 93 학술세미나보고서 / 1993 / 한국여성개발원
● Dario Composta, Moral Philosophy and Social Ethics, Pontifical Urban Univ., Theological Publications in India, Bangalore,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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