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내용분석 및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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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론:전체적인 내용의 분석
1. 플라톤의 국가론을 통해 본 교육공동체 의식
2. 민주적 인간
3. 정의실현의 정치제도
4. 고대의 민주주의와 근대의 민주주의

III. 결론: 감상 및 의견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배를 지지하고 보장하는 불평등한 성격을 보여준다. 이것은 자유민주주의의 형식논리가 상당부분 허구적이거나 모순적이라는 뜻이 되는 것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과 모든 계층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실질적 민주주의라기보다는 부르주아 계층의 이해를 중심적으로 대변하는 이른바 부르주아 민주주의이다.
III. 결론: 감상 및 의견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이상 국가에 대한 플라톤의 견해를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의 입을 빌어 설명한다. 그 이상 국가는 사회 전체를 최고의 도덕으로까지 고양시키는 교육기관이고, 그의 이상에 따라 현실 국가와 사회 질서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있다.
특히나 플라톤은 교육에 있어서 공동체의 의식을 강조한다. 준법정신이야말로 국민들을 화합하게 하고, 각자가 공동체에 이롭도록 해 줄 수 있는 이익을 서로 나누어 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조기 교육을 함에 있어서는 강제로 하도록 하지 말고 놀이로 공부하게 할 것을 강조하고 자신의 재능을 일찍 발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이는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사조와 유사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나 플라톤의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기회의 균등이라 생각된다. 여성이 동등한 인격체로 인정받지 못하던 시기에 플라톤은 남녀 평등의 교육관을 제시하였다. 게다가 통치자가 되는 사람들 중에는 여성들도 있었다. 여자들 중에서도 자질을 충분히 가지고 태어난다면 지도자가 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물론 그의 사상에도 한계는 있다. 대다수의 국민을 우민(愚民)으로 규정하고 통치자의 역할을 극대화시킨 것이다. 또한 그 통치자는 '타고난 자질'이 있어야만 한다. 자질에 더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삶은 주체적인 것이다. 플라톤의 사상은 마치 우수한 품종을 생산하듯이 사람들을 가려내고 있다. 그것은 종족을 가장 잘 보존하기 위한 고안이 될 수는 있으나 구성원을 존중하는 것일 수는 없다. 개개인에게는 행복한 삶을 스스로 꾸려 나가는 데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다.
이상국가'에서 소크라테스는 "우리의 본성이 교육을 받았을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은 상태와 견주어 생각해 보게. 즉 동굴과 같은 지하의 거처에 사람들이 있다고 치세. 그 동굴 은 태양의; 빛을 향해 열려 있는 길다란 입구를 가지고 있네.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손발과 목까지도 묶여 있네. 그 때문에 그들은 같은 곳에 머물면서 앞만 내다볼 수밖에 없네. 목이 묶여 있기 때문에 고개를 돌릴 수 없을 테니까. 그리고 또 이런 것을 상상해 보게. 불빛이 그들의 등 뒤 높고 먼 곳에서 비추고 있네. 그 불과 죄수들 사이에는 뒤쪽에 하나의 길이 있고, 이 길에 이어 벽이 있다고 치 세. 벽은 마치 인형극을 조정하는 사람이 자기 앞에 올려놓은 대와 같이 쌓여 있네." 라고 말한다.
이것은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설명하고 있다. 동굴 속에 갇힌 죄수들은 그림자를 실재 존재하는 형상으로 착각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북한의 '김일성 주체사상'이 위의 현상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든 다. 플라톤은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idea가 있다고 보았으며, 이것은 현실계 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로부터 초월적으로 존재한다고 보았다.이성적인 것에 상응하는 최고 계급, 즉 '통치자' 또는 '철학자'는 국민 중에서 가장 고귀하고 현명한 자이다. 그들의 사명은 입법과 그 실시, 특히 교육의 감독이다. 그들은 순번대로 최고의 관직에 취 임하고 나머지 시간은 철학적 고찰에 소모한다. 즉, 학문과 선의 이데아에 받치는 것이다. 선의 이데아 는 플라톤 윤리학의 정상이다. 그 본질적인 특성에서 보면, 플라톤의 국가는 최고의 도덕적 이상에의 인 간 사회의 교육 기관이다. 물론, 이 교육은 상류층에만 요구되며, 하류층에도 예문이나 체육은 실시한다. 통치자 계급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지혜이다.이 계급에서 요구되는 절제와 용기, 지혜는 정의에서 출발하고, 정의는 이 능력들을 보존해 준다.
여기에서 정의란 각자 자기가 맡은 일을 올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정의에 대한 관념은 우리들의 일반적 관념과는 다르다. 플라톤은 계급 특권을 정의라 부르는 반면, 우리는 보통 그런 특권이 없는 것을 정의라 부른다. 우리는 정의를 개인을 취급할 때의 어떤 종류의 평등을 의미하는 반면, 그는 정의를 개인들 사이의 관계로써가 아니라 계급 사이의 관계에 근거한 전체국가의 한 성질로 간주한다. 즉, 지배자는 지배하고, 노동자는 노동하고, 노예가 노예일 수 있다면 국가는 정의로운 것이다.
이렇게, 플라톤은 일반 서민들의 신분 상승에는 기회를 주지 않고, 통치 계급의 통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수직적 신분 이동이 불가능 한 사회에서는 개인의 능력이 자유롭게 발휘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신분의 이동이 자유로운 상태를 전제로 한 사회에서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일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는 국가를 개인의 확대로 생각하여, 개인에 있어서의 정욕의 부분이 농·공·상업의 서민, 기개 부분은 군인·관리, 이성 부분은 통치자라고 하고, 이는 당연히 선의 이데아를 인식하여야 하므로 '철학자가 왕이 되거나 왕이 철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유명한 철인정치론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통치자의 교육제도와 방법에서 그의 교육학을 엿볼 수 있다. 이어 통치자의 사유재산 금지, 처자의 공유 등을 주장하고 전제정치·과두정치·민주정치 등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미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참고 문헌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 저 집문당 1997년 08월
플라톤의 『국가론』제 6 권(이병길 역, 박영사(1996),pp.246-287)
칼 R. 포퍼,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82
  • 가격2,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4.08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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