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기독교 교리교육
1. 교리란 무엇인가?
2. 교리와 성경과의 관계
3. 교리교육의 중요성
Ⅱ. 교리교육의 역사와 그 의의
1. 초대교회
2. 3세기
3. 4-5세기
4. 중세
5. 종교개혁시대-루터의 신앙고백서
6. 종교개혁시대-칼빈의 제네바 신앙교육서
7. 하이델베르거의 신앙교육서
Ⅲ. 현대 목회상의 적용가치
1. 한국교회의 현주소
2. 문제점 및 대안
3. 교리교육의 적용
Ⅳ. 결 론
1. 교리란 무엇인가?
2. 교리와 성경과의 관계
3. 교리교육의 중요성
Ⅱ. 교리교육의 역사와 그 의의
1. 초대교회
2. 3세기
3. 4-5세기
4. 중세
5. 종교개혁시대-루터의 신앙고백서
6. 종교개혁시대-칼빈의 제네바 신앙교육서
7. 하이델베르거의 신앙교육서
Ⅲ. 현대 목회상의 적용가치
1. 한국교회의 현주소
2. 문제점 및 대안
3. 교리교육의 적용
Ⅳ. 결 론
본문내용
도와 기억력과 이해력이 왕성할 때이다. 분반 공부시에 기초 교리로 구성된 공과를 사용하여 교육한다면 어릴 때부터 신앙의 든든한 기초가 세워지게 된다. 이를 위해 오늘날 좋은 교재가 개발되어 출판되고 있다. 강의에 특별한 은사가 있는 교사가 여러가지 시청각 교재를 사용하여 재미있게 교리를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여섯째, 교육위원회, 직분자 학교, 제자훈련 등 평신도 지도자 양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할 수 있다. 교사나 직분자 등 평신도 지도자들이 교리에 바로 서야함에도 그렇지 못한 교인들이 직분이나 사명을 감당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평신도 지도자의 조건을 체계적인 교리교육을 필한 사람에게만 자격을 주는 철저함이 필요할 것이다.
일곱째, 중고등부 학생들이나 대학생들을 수련회나 교리대학, 교리 아카데미 등을 개최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본다.
여덟째, 교회에 나와 교리반이나 교육에 참여하지 않더라고 주보나 교재를 집에서 공부하여 제출하고 이에 채점하거나 점검하여 되돌려 주는 통신교육 방식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본다. 시간에 구애받거나 교육을 기피하는 교인들에게 좋은 교육방법이 될 것이다!
Ⅳ. 결 론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로서 교육을 받을 책임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전인격적이며 전시간적이며 전공간적인 부분이 교육의 영역이며,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교육되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현대교육은 목적을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 너무 학생 중심적인 교육, 수요자 중심적인 교육을 하다 보니까 너무나 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많은 수정이 가해지고 그로 말미암아 많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교육과정을 통해 교인들이 예배만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교리교육과 더불어 성경공부를 통한 대화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초화 교육론에는 기초적인 것(Elememtare)과, 근본적인 것(Fundamentare)과 본보기적인 것(Exemplare)이 있어야 하는데, 클라프키는 이러한 세 가지 기준을 중심하여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사실상 종교개혁자들이 이런 토대로 연구를 한 것이 바로 교리문답서이다.
종교개혁시대의 교리문답서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적용하면, 첫째, 칼빈의 교리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재구성해서 설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설교를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김준수 목사의 <디지털 기독교강요 > 김준수, 디지털 기독교강요, (서울: 규장문화사, 2000)
는 수요예배때 설교한 것을 모아 편집한 것이다. 설교제목을 보면, '맹인 코끼리 만지기', '바람난 아내','철조망의기적','암호책'등 딱딱한 내용을 쉽게 신자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재구성해서 설교한 것이다. 현대교회에서도 설교를 통해 칼빈이 그러했듯이 신자들을 성경의 원리를 가지고 교육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김준수 목사와 같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둘째, 교리교육서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재편집해야 한다. 칼빈에게 있어 교리교육은 그의 교육사상에 있어서 지대한 축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신앙을 교육하고 신앙을 고백하며 신앙대로 살기 위해서는 교리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정일웅, 교육목회학, (서울: 솔로몬출판사,1993),p.352-353.
칼빈의 교리교육서는 현대에 맞추어 현대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재편집되어 제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목사와 어린이의 문답형식이 소그룹으로의 자유로운 토론형식으로라든지, 협동학습을 통해 교리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든지, 역할극, 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로 교리이해를 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성경공부 교재가 절실하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은 모호한 개념 속에 사는 탈현대주의에 살고 있기 때문에 교리에 대해 무관심하다. 김현숙은 성인기독교 교육에서 대화적 능력의 획득이 우선적으로 요청된다고 주장한다. 김현숙, 정보화 사회의 탈인습적 교수-학습과정, 기독교교육정보, 제 4집( 2002년, p.319-320.)
예전에는 교리에 대한 논쟁이 뜨거웠지만 이제는 그러한 시대가 아니다. 그러나 교리 자체에 대한 논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교리를 삶에 적용할 때, 탈 인습적 대화능력을 지닌다면 현대에 적용될 수 있을 거라 본다. 예를 들어 교리적 진리를 삶에 적용할 때, 사람마다 다른 삶의 정황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서로를 타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관계성을 가진다면, 교회 내에서의 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변증법적 조화속에서 신앙이 더 자날 수 있을 것이다. 또 교리교육을 함에 있어서 개인들의 본질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럴때 부정적 차별성이 아닌 본질적 차이를 인정하고 평등성을 갖는다면 이웃사랑의 경건교육에 있어서 큰 진전이 있을 것이다. 교리교육을 개개인이 적용함에 있어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로 말미암는 인식의 전환을 가지는 개방성을 가진다면 교리교육이 현대인들에게 유효하게 적용되며, 그 교리교육모임에 역동성이 생길 것이다. 이러한 관계성, 평등성, 개방성을 고려해서 교리교육서를 만든다면, 자신의 정체성과 함께 신앙인으로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칼빈의 교육사상을 가진 교육실천가가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신학수업을 받고 있는 우리 신학생들이 교리교육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금부터 잘 준비하여 앞으로의 목회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남정웅, 교리교육을 통한 교회성장에 관한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88.
-서민용, 한국의 장로교회 정체성 회복을 위한 제언: 교리설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안양대신대원, 2004.
-정일웅, 종교개혁 시대의 Katechismus 연구, 신학지남사 1988년 가을호.
-정일웅, 칼빈이 교리교육과 교육목회, 신학지남사, 총신대, 1990년 봄호
-정일웅,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이레서원, 2002.
-정일웅, 교육목회학: 한국교회와 신앙교육, 솔로몬, 1993.
-정준모 , 존 칼빈의 교리교육에 관한 연구, 계명대 대학원, 2003
-정정숙, 루터의 교육사상연구, 신학지남사 1980년 가을,겨울호.
-칼뱅의 교리교육과 교육목회, 교육목회, 장신대 기독교교육연구원 1989
여섯째, 교육위원회, 직분자 학교, 제자훈련 등 평신도 지도자 양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할 수 있다. 교사나 직분자 등 평신도 지도자들이 교리에 바로 서야함에도 그렇지 못한 교인들이 직분이나 사명을 감당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평신도 지도자의 조건을 체계적인 교리교육을 필한 사람에게만 자격을 주는 철저함이 필요할 것이다.
일곱째, 중고등부 학생들이나 대학생들을 수련회나 교리대학, 교리 아카데미 등을 개최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본다.
여덟째, 교회에 나와 교리반이나 교육에 참여하지 않더라고 주보나 교재를 집에서 공부하여 제출하고 이에 채점하거나 점검하여 되돌려 주는 통신교육 방식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본다. 시간에 구애받거나 교육을 기피하는 교인들에게 좋은 교육방법이 될 것이다!
Ⅳ. 결 론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로서 교육을 받을 책임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전인격적이며 전시간적이며 전공간적인 부분이 교육의 영역이며,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교육되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현대교육은 목적을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 너무 학생 중심적인 교육, 수요자 중심적인 교육을 하다 보니까 너무나 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많은 수정이 가해지고 그로 말미암아 많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교육과정을 통해 교인들이 예배만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교리교육과 더불어 성경공부를 통한 대화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초화 교육론에는 기초적인 것(Elememtare)과, 근본적인 것(Fundamentare)과 본보기적인 것(Exemplare)이 있어야 하는데, 클라프키는 이러한 세 가지 기준을 중심하여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사실상 종교개혁자들이 이런 토대로 연구를 한 것이 바로 교리문답서이다.
종교개혁시대의 교리문답서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적용하면, 첫째, 칼빈의 교리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재구성해서 설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설교를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김준수 목사의 <디지털 기독교강요 > 김준수, 디지털 기독교강요, (서울: 규장문화사, 2000)
는 수요예배때 설교한 것을 모아 편집한 것이다. 설교제목을 보면, '맹인 코끼리 만지기', '바람난 아내','철조망의기적','암호책'등 딱딱한 내용을 쉽게 신자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재구성해서 설교한 것이다. 현대교회에서도 설교를 통해 칼빈이 그러했듯이 신자들을 성경의 원리를 가지고 교육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김준수 목사와 같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둘째, 교리교육서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재편집해야 한다. 칼빈에게 있어 교리교육은 그의 교육사상에 있어서 지대한 축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신앙을 교육하고 신앙을 고백하며 신앙대로 살기 위해서는 교리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정일웅, 교육목회학, (서울: 솔로몬출판사,1993),p.352-353.
칼빈의 교리교육서는 현대에 맞추어 현대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재편집되어 제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목사와 어린이의 문답형식이 소그룹으로의 자유로운 토론형식으로라든지, 협동학습을 통해 교리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든지, 역할극, 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로 교리이해를 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성경공부 교재가 절실하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은 모호한 개념 속에 사는 탈현대주의에 살고 있기 때문에 교리에 대해 무관심하다. 김현숙은 성인기독교 교육에서 대화적 능력의 획득이 우선적으로 요청된다고 주장한다. 김현숙, 정보화 사회의 탈인습적 교수-학습과정, 기독교교육정보, 제 4집( 2002년, p.319-320.)
예전에는 교리에 대한 논쟁이 뜨거웠지만 이제는 그러한 시대가 아니다. 그러나 교리 자체에 대한 논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교리를 삶에 적용할 때, 탈 인습적 대화능력을 지닌다면 현대에 적용될 수 있을 거라 본다. 예를 들어 교리적 진리를 삶에 적용할 때, 사람마다 다른 삶의 정황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서로를 타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관계성을 가진다면, 교회 내에서의 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변증법적 조화속에서 신앙이 더 자날 수 있을 것이다. 또 교리교육을 함에 있어서 개인들의 본질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럴때 부정적 차별성이 아닌 본질적 차이를 인정하고 평등성을 갖는다면 이웃사랑의 경건교육에 있어서 큰 진전이 있을 것이다. 교리교육을 개개인이 적용함에 있어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로 말미암는 인식의 전환을 가지는 개방성을 가진다면 교리교육이 현대인들에게 유효하게 적용되며, 그 교리교육모임에 역동성이 생길 것이다. 이러한 관계성, 평등성, 개방성을 고려해서 교리교육서를 만든다면, 자신의 정체성과 함께 신앙인으로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칼빈의 교육사상을 가진 교육실천가가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신학수업을 받고 있는 우리 신학생들이 교리교육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금부터 잘 준비하여 앞으로의 목회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남정웅, 교리교육을 통한 교회성장에 관한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88.
-서민용, 한국의 장로교회 정체성 회복을 위한 제언: 교리설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안양대신대원, 2004.
-정일웅, 종교개혁 시대의 Katechismus 연구, 신학지남사 1988년 가을호.
-정일웅, 칼빈이 교리교육과 교육목회, 신학지남사, 총신대, 1990년 봄호
-정일웅,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이레서원, 2002.
-정일웅, 교육목회학: 한국교회와 신앙교육, 솔로몬, 1993.
-정준모 , 존 칼빈의 교리교육에 관한 연구, 계명대 대학원, 2003
-정정숙, 루터의 교육사상연구, 신학지남사 1980년 가을,겨울호.
-칼뱅의 교리교육과 교육목회, 교육목회, 장신대 기독교교육연구원 1989
추천자료
- [교육학,사범]인본주의 교육(열린교육)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정의와 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
- [인격교육론]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을 중심으로 한 인격교육
- 아동영양학3B)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의 중요성과 건강교육내용 및 방법
- 교육의 역사 [원시사회의 교육][서양 고대의 교육]
- 코메니우스의 영유아교육 목적과 영유아교육내용 및 코메니우스의 영유아교육 방법
- [아동건강교육 B형]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 - 영양교육
- [가족생활교육]우리나라 가족생활교육의 역사 - 우리나라 가족향상 모델과 가족생활교육 발전...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포함되어야 할 주요내용, 목적 및 교육...
- [기독교교육사] 칼빈(칼뱅/Calvin)의 신앙교육서들을 통해 본 기독교신앙교육
- [영양교육의 중요성]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영유아 교육기관...
-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 다산 정약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