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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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육과 사회에 대한 이해
가.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나. 교육사회학의 형성과 유형
1) 교육사회학의 성립 과정
2) 교육사회학의 유형
2.교육, 문화, 그리고 사회
가. 교육의 사회적 기능
1)문화유산의 전달 기능
2)사회통합적 기능
3)사회개혁적 기능
4)사회이동적 기능
5)선발과 배분의 기능
나. 교육과 사회계층
1) 사회계층과 사회계급
2)교육과 사회계층
다. 교육과 문화
1) 문화의 의미
2) 교육과 문화
3. 교육과 사회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교육사회학이론에 대한 이해
기능론적과 갈등론에 대한 이해
2) 교육사회학 이론
4.평생교육의 의미
가. 평생교육의 필요성
나. 평생교육의 특성

본문내용

교육을 받기 어려운 계층에게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보상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 하였으며 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관심과 교육병리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신교육사회학의 특성 학교교육의 내부과정의 사회적 관계를 밝히기 위해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은 종래의 연구관점과 다르게 전개되며 이를 위해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 인본주의 맑시즘 현상학적 사회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믿속방법론 등의 방법론을 통해 교육과정의 미시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첫째 교과과정에 선발된 지식은 특정계층이 선호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한다 둘째 제기한 것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다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외부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 종래의 관점에 대해 학교 내부로 문제 인식을 전환할 것을 요규한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4.평생교육의 의미
가.평생교육의 필요성
우리의 사회는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 변화 속도는 매우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변화 속도는 빠르게 전개되고 있고 변화의 폭 역시 넓다. 인간은 이런 변화에 대해 적응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응에 관한 것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회변화의 빠른 속도 때문에 학교교육의 변화는 지체 현상을 보임으로써 새로운 변호를 제대로 수용하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사회조건 때문에 학교교육의 기능은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하게 되었고 새로운 교육개념의 요청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대두된 것이 평생교육이다. 평생교육은 오래 전부터 존재하였다. 교육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야 한다는 개념은 사실상 새ㅗ운 개념은 아니다. 그러나 평생교육이 구체적으로 그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1965년 랭그랑(P.Lengrand)은 유네스코의 국제회의에서 “영구교육”이라는 논문을 제출하면서 비롯되었다. 그 후 1970년 랭그랑이 평생교육 입문이라는 소책자를 내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춘천에서 일본의 생애교육이라는 개념을 차용하다가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르 공식적으로 채택하면서 여기에 대한 관심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기 시작하였다.
랭그랑은 현대 사회변화의 적응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체계로 한계가 있다고 보며, 그 대안으로 대두된 평생교육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고, 개인과 사회에 행복과 발전을 안겨 줄 수 있는 파격적인 교육개념이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현대 사회는 다양한 변화를 요청하고, 이 변화에 대한 적응을 해야 하는 데 기존의 체제로는 그 한계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존 지식과 기술의 빠른 속도의 노후화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적인 증가
과학기술의 진보와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고학문명으로 인해 비인간화 경향과 인간성 상실
경제적 수준의 향상과 여가의 증대
매스 미디어의 발달과 정보처리 능력의 필요성 증대
학교교육 기능의 한계이다.
나. 평생교육의 특성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존의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여 새로운 교육체제로 전환할 필요성에 따라 대두된 평생교육은 이념적 측면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랭그랑은 이에 대해 “평생교육은 개인들에게 새로운 광명을 줌으로써 우리에게 전체 상황을 근본적으로 인식하게 해 준다. 즉 평생교육은 사람과 사회의 운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신기하게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랭그랑은 사회문제 해결해 있어서 평생교육이 지니고 있는 가능성에 대해 상당히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기존의 교육체제와 개념적으로 어떻게 다르며, 어떤 교육적 개념이 그 가능성을 지태하고 잇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개념적 의미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랭그랑: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계속적으로 이ㅜ어지는 교육(수직적 차원)이어야 하며, 개인 및 사회의 여러 단체와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수평적 차원)이어야한다고 한다.
(2) 유네스코 한국위원회:평생교육은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자기갱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며, 학교의 사회와 사회의 교육화를 이룩하려는 일조의 새로운 교육의 노력을 지칭한다.
(3) 김종서: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에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은 삶(life), 평생(lifelong), 그리고 교육(education)이라는 세 가지 개념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 개념들의 특성에 따라 평생교육을 정의하고 있다. 요컨대 평생교육은 미래 사회에 대한 변화의 적응에 초점을 두면서, 개인과 사회의 질적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평생교육은 사회적으로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평생교육을 구현하는 다양한 교육체제가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평생교육과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회교육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교육(social education)이라는 용어보다 성인교육(adult education)이란 용어를 더 선호하고 있다. 취학전 교육뿐만 아니라 성인 및 노인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회교육의 형태는 성인에게 초점을 투고 있어서 성인교육 영역에만 한정하는 경향이 있기도 한다.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의 하위 영역에 속한다.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의 차이는 학교교육을 포함시키는 여부와 관계가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은 상당부분이 학교교육의 영역을 제외한 이념적 측면을 발달시키고 있다. 평생교육의 많은 이론이 사회교육과 관련된 부분이 많다. 이런 이유로 사회적으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을 때로는 구분 없이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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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01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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