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컨텐츠의 개념
1. 디지털컨텐츠
2. 문화컨텐츠
Ⅲ. 디지털컨텐츠의 종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2. 내용에 따른 분류
3. 용도에 따른 분류
4. 사용기기에 따른 분류
5. 제작방법에 따른 분류
6. 성질에 따른 분류
7.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
8. 기타
Ⅳ. 디지털방송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2. 기술적 특성
3. 디지털위성방송의 특성
Ⅴ. 디지털방송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선진국의 디지털방송 사례
1.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TV로의 변화
2. 디지털TV의 장단점
3. 각 선진국에서의 디지털방송 동향
1) 미국
2) 유럽
3) 일본
4. 디지털방송의 국내동향
Ⅶ. 디지털컨텐츠 유료화의 장애요인 및 성공전략
1. 컨텐츠 유료화의 장애요인
2. 컨텐츠 유료화 성공전략
Ⅷ. 향후 디지털경제의 기대효과
1. 소비자 효용 증대
2. 기업의 효율적 경영 실현
3. 판매비용의 절감
4. 유통비용의 절감
5. A/S비용 절감
6. IT투자에 대한 기업의 인식 변화
7. 국가경제의 성장 및 고용 증대
Ⅸ. 향후 디지털방송 정책 방향
Ⅹ. 향후 정책 과제
1. 부처간 공조강화를 위한 업무영역 조정원칙 확립
2. 시장원리에 기초한 효율적 정책지원
3. 사업환경의 질적 개선
4. 해외시장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강화
Ⅺ. 결론
참고문헌
Ⅱ. 디지털컨텐츠의 개념
1. 디지털컨텐츠
2. 문화컨텐츠
Ⅲ. 디지털컨텐츠의 종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2. 내용에 따른 분류
3. 용도에 따른 분류
4. 사용기기에 따른 분류
5. 제작방법에 따른 분류
6. 성질에 따른 분류
7.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
8. 기타
Ⅳ. 디지털방송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2. 기술적 특성
3. 디지털위성방송의 특성
Ⅴ. 디지털방송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선진국의 디지털방송 사례
1.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TV로의 변화
2. 디지털TV의 장단점
3. 각 선진국에서의 디지털방송 동향
1) 미국
2) 유럽
3) 일본
4. 디지털방송의 국내동향
Ⅶ. 디지털컨텐츠 유료화의 장애요인 및 성공전략
1. 컨텐츠 유료화의 장애요인
2. 컨텐츠 유료화 성공전략
Ⅷ. 향후 디지털경제의 기대효과
1. 소비자 효용 증대
2. 기업의 효율적 경영 실현
3. 판매비용의 절감
4. 유통비용의 절감
5. A/S비용 절감
6. IT투자에 대한 기업의 인식 변화
7. 국가경제의 성장 및 고용 증대
Ⅸ. 향후 디지털방송 정책 방향
Ⅹ. 향후 정책 과제
1. 부처간 공조강화를 위한 업무영역 조정원칙 확립
2. 시장원리에 기초한 효율적 정책지원
3. 사업환경의 질적 개선
4. 해외시장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강화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공정한 상거래 정착, 유통질서 개선을 위한 제도 개혁과 함께 자본, 기술 등에서 체계적이고 활발한 대외교류가 요구된다. 또한 장기적 계획으로 인력양성 마스터플랜을 구축하여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우수인재의 조기 발굴 및 세계적 수준의 컨텐츠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는 제도마련이 요구된다. 한편, 대용량 멀티미디어데이터의 수요급증에 적응하기 위해서 보다 안정된 인프라가 구축이 필요하다.
4. 해외시장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강화
디지털컨텐츠 수출진흥을 위해서 형식적인 해외사무소 운영,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 바이어 유치 등 단순화되어 있는 해외마케팅 지원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해외 시장별 소비자 분석, 방송 채널별 특성, 배급사별 선호 장르, 제작사 트렌드, 선진국의 지원모델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분석을 통해 해외 시장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케팅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체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결론
각 분야의 디지털혁명은 지금과 전혀 다른 문화를 보편화시킨다는 시대적 의미를 지닌다.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방적·수직적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확대 재생산하는 양방향식 문화가 대중화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성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시청자가 방송도중 자신의 의견을 방송국에 전달하는 I(interactive)TV, 방송국에서 시청자의 요구에 맞춰 인터넷에 연결해주는 인터넷 액세스 서비스, 시청자가 자신이 원하는 프로를 저장해 두었다가 언제든지 볼 수 있는 퍼스널 TV 등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양질의 서비스가 현실에서 이뤄진다.
디지털문화는 정보공유를 존재 의미로 삼는 새로운 공동체의 창출과도 관련이 있다. 즉, 이 같은 정보 공유정신과 열린 자세는 폐쇄적인 상명하복식 기존 제도권에 대한 도전과 반항이다. 디지털문화의 특징은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 현실세계와 반대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현실세계에서는 수요가 공급보다 많지만 디지털 세계에서는 공급이 수요를 앞선다. 아날로그 정보는 한번 사용하면 가치가 사라지지만 디지털은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수요자의 참여로 가치의 절대량이 증가는 속성을 띠고 있다.
또 디지털문화는 사용의 복수성과 동시성을 보장해준다. 따라서 지적 생산물에 대한 배타적 사용과 소유권이 한꺼번에 무너진다. 디지털이 갖고 있는 복사와 변형의 자유로운 속성은 문화생산과 소비를 확대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이 같은 디지털문화의 속성은 예술의 대중화와 창작의 자유로움 및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이전과 전혀 다른 획기적인 지적 혁명을 가능하게 만든다.
또 디지털문화는 문화생산자와 소비자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깨뜨린다. 문화소비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자에게 간섭해 정보내용을 변형하고 조작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디지털문화는 일방적인 지시와 명령의 닫힌 구조인, 이전의 정보시스템을 완전히 부수고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의 열린 구조로 이행을 촉진한다. 디지털시대에서는 시청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내용의 문제점을 방송국에 지적하고 온라인을 통해 대중에게 고발할 수 있다. 거대 매스미디어가 대중을 일방적으로 지배하는 시대와의 고별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다.
디지털문화의 확대는 제한적이었던 인간의 감각능력 확대로 이어질 것이다. 컴퓨터와 통신망, 인공위성 등 문명이기의 발달은 인간의 눈과 귀와 두뇌의 영역을 확장시켰다. 이미 시작됐지만 위성방송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은 컴퓨터와 TV를 몸의 일부로 사용하는 신세대 인간의 인지능력 영역을 대폭 확대시킬 것이다.
일부에서는 디지털문화를 실체가 없는 문화라고 비판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지적이다. 과거에는 머리속의 상상이었던 것이 이젠 현실이 되고 있다. 디지털로 변신한 상상의 정보는 통신망을 통해 전 세계를 휘저어 다니다가 다른 정보(사람)를 만나 실체를 확인하고 인정받는다.
따라서 통신망과 컴퓨터의 디지털 현실은 또 하나의 엄연하고 독특한 현실인 것이다. 디지털문화가 표절과 복사의 베끼기 문화를 양산해 문화의 창의력과 주체성이 상실될 위기에 처해 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이것은 디지털 문화의 문제가 아니라 전적으로 이를 창출하는 인간의 실천영역문제이기도 하다.
디지털문화는 네트라는 터전에 뿌려진 작은 씨앗이다. 네트의 환경과 씨앗의 성분에 따라 나쁜 열매가 맺을 확률도 존재하며, 더 나아가 열매를 맺지 못하는 불임의 문화가 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미래의 대안 문화로서 창조성과 주체의 자율성을 마음껏 실현하는 새로운 문화 양식으로 등장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문화적 실천의 주체는 인간이고 그런 면에서 디지털문화의 기술적 측면이 곧바로 디지털 문화의 가능성과 한계를 결정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지털 문화를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상현·김국진·정용준·최양수 / 디지털방송론, 서울 : 한울 아카데미(2002)
김국진 / 디지털방송의 의의와 현안 문제, 정보통신정책 통권 제90호(1997)
김주환 / 재산권의 제한, 멀티미디어 시대의 저작권 대책, 저작권 심의 조정위원회(2001)
문병주 / 디지털위성방송의 현상과 전망, 주간기술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소(1996)
이영아 / 사이버비즈니스 및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전략 컨퍼런스, 디지털컨텐츠 개념과 기획 방법론
이상정·오승종 / 멀티미디어 컨텐츠, 소프트웨어, 콤포넌트 등 신지식재산권의 보호방안연구, 프로그램 심의조정위원회
왕상한 디지털방송과 법, (주)나남출판(2002)
이상정 / 디지털 시대의 지적(1996)
장용호·조은기·박소라 / 디지털컨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체계에 관한 모형, IT산업의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4)
정경훈 외 / 디지털방송을 위한 영상다중화 기술연구, 한국방송개발원(1996)
디지털 문화와 몸의 중요성, 사회이론, 봄/여름호
현대호 / 디지털 시대의 지적재산권과 라이선스계약, 인터넷 법제의 동향과 과제(II), 한국법제연구원(2001)
한광접 / 디지털 시대의 과제는 경쟁도모와 소비자 보호, 뉴미디어저널(1999)
4. 해외시장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강화
디지털컨텐츠 수출진흥을 위해서 형식적인 해외사무소 운영,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 바이어 유치 등 단순화되어 있는 해외마케팅 지원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해외 시장별 소비자 분석, 방송 채널별 특성, 배급사별 선호 장르, 제작사 트렌드, 선진국의 지원모델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분석을 통해 해외 시장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케팅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체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결론
각 분야의 디지털혁명은 지금과 전혀 다른 문화를 보편화시킨다는 시대적 의미를 지닌다.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방적·수직적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확대 재생산하는 양방향식 문화가 대중화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성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시청자가 방송도중 자신의 의견을 방송국에 전달하는 I(interactive)TV, 방송국에서 시청자의 요구에 맞춰 인터넷에 연결해주는 인터넷 액세스 서비스, 시청자가 자신이 원하는 프로를 저장해 두었다가 언제든지 볼 수 있는 퍼스널 TV 등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양질의 서비스가 현실에서 이뤄진다.
디지털문화는 정보공유를 존재 의미로 삼는 새로운 공동체의 창출과도 관련이 있다. 즉, 이 같은 정보 공유정신과 열린 자세는 폐쇄적인 상명하복식 기존 제도권에 대한 도전과 반항이다. 디지털문화의 특징은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 현실세계와 반대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현실세계에서는 수요가 공급보다 많지만 디지털 세계에서는 공급이 수요를 앞선다. 아날로그 정보는 한번 사용하면 가치가 사라지지만 디지털은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수요자의 참여로 가치의 절대량이 증가는 속성을 띠고 있다.
또 디지털문화는 사용의 복수성과 동시성을 보장해준다. 따라서 지적 생산물에 대한 배타적 사용과 소유권이 한꺼번에 무너진다. 디지털이 갖고 있는 복사와 변형의 자유로운 속성은 문화생산과 소비를 확대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이 같은 디지털문화의 속성은 예술의 대중화와 창작의 자유로움 및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이전과 전혀 다른 획기적인 지적 혁명을 가능하게 만든다.
또 디지털문화는 문화생산자와 소비자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깨뜨린다. 문화소비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자에게 간섭해 정보내용을 변형하고 조작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디지털문화는 일방적인 지시와 명령의 닫힌 구조인, 이전의 정보시스템을 완전히 부수고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의 열린 구조로 이행을 촉진한다. 디지털시대에서는 시청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내용의 문제점을 방송국에 지적하고 온라인을 통해 대중에게 고발할 수 있다. 거대 매스미디어가 대중을 일방적으로 지배하는 시대와의 고별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다.
디지털문화의 확대는 제한적이었던 인간의 감각능력 확대로 이어질 것이다. 컴퓨터와 통신망, 인공위성 등 문명이기의 발달은 인간의 눈과 귀와 두뇌의 영역을 확장시켰다. 이미 시작됐지만 위성방송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은 컴퓨터와 TV를 몸의 일부로 사용하는 신세대 인간의 인지능력 영역을 대폭 확대시킬 것이다.
일부에서는 디지털문화를 실체가 없는 문화라고 비판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지적이다. 과거에는 머리속의 상상이었던 것이 이젠 현실이 되고 있다. 디지털로 변신한 상상의 정보는 통신망을 통해 전 세계를 휘저어 다니다가 다른 정보(사람)를 만나 실체를 확인하고 인정받는다.
따라서 통신망과 컴퓨터의 디지털 현실은 또 하나의 엄연하고 독특한 현실인 것이다. 디지털문화가 표절과 복사의 베끼기 문화를 양산해 문화의 창의력과 주체성이 상실될 위기에 처해 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이것은 디지털 문화의 문제가 아니라 전적으로 이를 창출하는 인간의 실천영역문제이기도 하다.
디지털문화는 네트라는 터전에 뿌려진 작은 씨앗이다. 네트의 환경과 씨앗의 성분에 따라 나쁜 열매가 맺을 확률도 존재하며, 더 나아가 열매를 맺지 못하는 불임의 문화가 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미래의 대안 문화로서 창조성과 주체의 자율성을 마음껏 실현하는 새로운 문화 양식으로 등장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문화적 실천의 주체는 인간이고 그런 면에서 디지털문화의 기술적 측면이 곧바로 디지털 문화의 가능성과 한계를 결정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지털 문화를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상현·김국진·정용준·최양수 / 디지털방송론, 서울 : 한울 아카데미(2002)
김국진 / 디지털방송의 의의와 현안 문제, 정보통신정책 통권 제90호(1997)
김주환 / 재산권의 제한, 멀티미디어 시대의 저작권 대책, 저작권 심의 조정위원회(2001)
문병주 / 디지털위성방송의 현상과 전망, 주간기술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소(1996)
이영아 / 사이버비즈니스 및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전략 컨퍼런스, 디지털컨텐츠 개념과 기획 방법론
이상정·오승종 / 멀티미디어 컨텐츠, 소프트웨어, 콤포넌트 등 신지식재산권의 보호방안연구, 프로그램 심의조정위원회
왕상한 디지털방송과 법, (주)나남출판(2002)
이상정 / 디지털 시대의 지적(1996)
장용호·조은기·박소라 / 디지털컨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체계에 관한 모형, IT산업의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4)
정경훈 외 / 디지털방송을 위한 영상다중화 기술연구, 한국방송개발원(1996)
디지털 문화와 몸의 중요성, 사회이론, 봄/여름호
현대호 / 디지털 시대의 지적재산권과 라이선스계약, 인터넷 법제의 동향과 과제(II), 한국법제연구원(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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