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유래
Ⅳ. 구성주의의 중요성
Ⅴ. 구성주의 학습이론
Ⅵ. 구성주의 학습관
Ⅶ. 구성주의 학습원리
Ⅷ. 구성주의적 학습모형
1.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
4. 인지적 융통성 이론
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시사점
1) 학습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
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4) 반성적 사고과정을 평가한다
5) 상호작용적 협력학습을 강조한다
Ⅸ.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입장
Ⅹ. 결론
참고문헌
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유래
Ⅳ. 구성주의의 중요성
Ⅴ. 구성주의 학습이론
Ⅵ. 구성주의 학습관
Ⅶ. 구성주의 학습원리
Ⅷ. 구성주의적 학습모형
1.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
4. 인지적 융통성 이론
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시사점
1) 학습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
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4) 반성적 사고과정을 평가한다
5) 상호작용적 협력학습을 강조한다
Ⅸ.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입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동질의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관점에 따라 해석을 달리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지식의 절대성을 부정하며 지식의 의미를 실용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러면, 수학 학습에서 절대적 진리를 부정한다면 학습자는 어떻게 해서 수학적 지식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수학적 지식을 획득했다고 볼 수 있을까? 그들은 어떠한 수학적 지식이 권위있는 수학자에 의해 입증되었을 때, 그것을 잠정적(지식의 일시성)으로 받아들일 뿐이다. 또, 수학적 지식이 구성되었다는 판단은 그 지식의 원천이 무엇이던 간에, 환경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설명할 수 있을 때, 일시적으로 지식이 구성되었다고 가정할 뿐이다.
급진적 구성주의자(Glasersfeld, 1987)는 이 점에 관해 수학적‘지식의 생존성’이라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지식의 생존성이란’학습자가 스스로의 경험을 조직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모순이 일어나지 않고 내적 일관성과 별도의 경험과의 정합성(整合性)이 유지되어 새로운 학습 장면에 있어서도 훌륭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지식이다.
지식의 생존 가능성을 결정짓는 것으로서는 영역내 정합성, 영역간 정합성, 일반화 가능성, 파급적 유의성을 생각할 수 있으나, 지식의 공공성을 기초로 하여 생각해 보면, 학습자가 획득한 수학적 지식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납득하는가에 달려있다. 이렇게 볼 때 수학적 지식은 상대적인 것이므로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그 만큼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획득한 지식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설명함으로써 생존 가능성을 높여 가는 것이 중요한 방법의 하나이다.
지식의 객관적 절대성의 부정과 실용성이라는 두 가지 입장은 동전의 양면 관계에 있다. 사실 지식의 절대성을 부정하든 아니든 그것은 하나의 철학적 입장일 뿐이지만 지식의 절대성이 받아들여지면, 교사가 지식 자체의 획득을 교육목표로 하여, 현재 학교 교실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같은 교사 위주의 설명식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정당화된다. 인간 활동의 산물인 지식 자체를 교육목표로 하는 경우 그 지식은 불변이며, 교사는 그 지식을 아동용으로 번역하여 설명해 나가는 수밖에 달리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획득된 지식은 실용적인 측면에서 의미가 없다는 것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교사 주도에 의한 수업의 결과 얻어진 지식은 실생활이나 다른 학문을 하는데 전이가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실용성이 없게 되어 버린다.
그러면 어떤 지식이 실용적인 지식인가?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점이 지적될 수 있다. 하나는 학교 교육의 내용을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실생활이나 다른 학문, 수학 내의 다른 영역과 관련이 되도록 조직해야만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이러한 통합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지식을 역동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획득된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가는 과정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때 “역동적 이해”와 “적용”은 역동적으로 이해된 지식만이 적용 가능하며 적용해 본 지식만이 이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결국 구성주의는 지식의 통합성과 그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에서의 역동성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해석될 수 있다.
Ⅹ. 결론
오늘날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은 그것을 암기해야만 한다. 객관주의적 모델은 직접 교수(direct teaching)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의 방법론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객관주의적 모델을 지향하여 만들어졌으며, 대부분의 교사들도 그 모델에 입각하여 교육을 받았다. 학생들은 사실적 정보들을 읽거나 들으며, 그들이 학습한 것을 보여주기 위한 평가의 일환으로서 그것들을 암기해야 한다. 수업의 목표가 정보의 획득에 있다면 객관주의적 교수 방법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늘날 미국의 보수적 인격 교육론자들은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 사회의 전통적이고 민주적인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직접 전수해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아이디어와 행동의 인과 관계 이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의 참여를 목표로 설정할 때에는 대안적인 교수 모델이 필요하게 된다. 오늘날 구성주의자들은 이 점을 중시하고 있다. 도덕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전통적인 인격교육에 반대하는 인지 발달론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었다. 즉, 인격교육이 도덕 문화의 전수를 강조하고 있다면,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도덕 문화의 갱생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다. 우리가 한 문화나 사회의 도덕적 존속과 발전을 생각한다면, 두 가지 목표 모두가 소중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객관주의적 접근법과 구성주의적 접근법의 상대적 장점들을 창조적으로 결합하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그리고 여기서 제시한 구성주의가 제공해 주는 장점들을 도덕교육에 창조적·체계적으로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1995) :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1(1), 25-26
목영해(1998) :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박인우(1996)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2⑵ 81-103
조용기(1998) : 구성주의 교육의 조절,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정인성(1997) : 구성주의에 기초한 온라인 가상대학 모델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3⑵, 315-336
최명숙(1997) : 창의적 사고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으로서의 컴퓨터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최창우(1998) : 수학학습과 구성주의, 초등교육 연구논총 제12집,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41-266
급진적 구성주의자(Glasersfeld, 1987)는 이 점에 관해 수학적‘지식의 생존성’이라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지식의 생존성이란’학습자가 스스로의 경험을 조직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모순이 일어나지 않고 내적 일관성과 별도의 경험과의 정합성(整合性)이 유지되어 새로운 학습 장면에 있어서도 훌륭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지식이다.
지식의 생존 가능성을 결정짓는 것으로서는 영역내 정합성, 영역간 정합성, 일반화 가능성, 파급적 유의성을 생각할 수 있으나, 지식의 공공성을 기초로 하여 생각해 보면, 학습자가 획득한 수학적 지식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납득하는가에 달려있다. 이렇게 볼 때 수학적 지식은 상대적인 것이므로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그 만큼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획득한 지식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설명함으로써 생존 가능성을 높여 가는 것이 중요한 방법의 하나이다.
지식의 객관적 절대성의 부정과 실용성이라는 두 가지 입장은 동전의 양면 관계에 있다. 사실 지식의 절대성을 부정하든 아니든 그것은 하나의 철학적 입장일 뿐이지만 지식의 절대성이 받아들여지면, 교사가 지식 자체의 획득을 교육목표로 하여, 현재 학교 교실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같은 교사 위주의 설명식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정당화된다. 인간 활동의 산물인 지식 자체를 교육목표로 하는 경우 그 지식은 불변이며, 교사는 그 지식을 아동용으로 번역하여 설명해 나가는 수밖에 달리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획득된 지식은 실용적인 측면에서 의미가 없다는 것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교사 주도에 의한 수업의 결과 얻어진 지식은 실생활이나 다른 학문을 하는데 전이가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실용성이 없게 되어 버린다.
그러면 어떤 지식이 실용적인 지식인가?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점이 지적될 수 있다. 하나는 학교 교육의 내용을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실생활이나 다른 학문, 수학 내의 다른 영역과 관련이 되도록 조직해야만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이러한 통합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지식을 역동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획득된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가는 과정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때 “역동적 이해”와 “적용”은 역동적으로 이해된 지식만이 적용 가능하며 적용해 본 지식만이 이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결국 구성주의는 지식의 통합성과 그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에서의 역동성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해석될 수 있다.
Ⅹ. 결론
오늘날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은 그것을 암기해야만 한다. 객관주의적 모델은 직접 교수(direct teaching)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의 방법론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객관주의적 모델을 지향하여 만들어졌으며, 대부분의 교사들도 그 모델에 입각하여 교육을 받았다. 학생들은 사실적 정보들을 읽거나 들으며, 그들이 학습한 것을 보여주기 위한 평가의 일환으로서 그것들을 암기해야 한다. 수업의 목표가 정보의 획득에 있다면 객관주의적 교수 방법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늘날 미국의 보수적 인격 교육론자들은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 사회의 전통적이고 민주적인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직접 전수해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아이디어와 행동의 인과 관계 이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의 참여를 목표로 설정할 때에는 대안적인 교수 모델이 필요하게 된다. 오늘날 구성주의자들은 이 점을 중시하고 있다. 도덕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전통적인 인격교육에 반대하는 인지 발달론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었다. 즉, 인격교육이 도덕 문화의 전수를 강조하고 있다면,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도덕 문화의 갱생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다. 우리가 한 문화나 사회의 도덕적 존속과 발전을 생각한다면, 두 가지 목표 모두가 소중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객관주의적 접근법과 구성주의적 접근법의 상대적 장점들을 창조적으로 결합하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그리고 여기서 제시한 구성주의가 제공해 주는 장점들을 도덕교육에 창조적·체계적으로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1995) :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1(1), 25-26
목영해(1998) :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박인우(1996)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2⑵ 81-103
조용기(1998) : 구성주의 교육의 조절,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정인성(1997) : 구성주의에 기초한 온라인 가상대학 모델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3⑵, 315-336
최명숙(1997) : 창의적 사고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으로서의 컴퓨터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최창우(1998) : 수학학습과 구성주의, 초등교육 연구논총 제12집,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41-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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