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핸드벨이란
1-1. 핸드벨의 역사
1-2. 핸드벨의 종류
1-3. 핸드벨의 연주법
2. 음악치료로의 핸드벨
2-1. 음악치료란
2-1-1. 음악치료의 정의
2-1-2. 음악치료의 원리
2-1-3. 음악치료의 근거
2-2. 일반인들에의 효과
2-3. 장애인들에의 효과
*결론
*참고문헌
*본론
1. 핸드벨이란
1-1. 핸드벨의 역사
1-2. 핸드벨의 종류
1-3. 핸드벨의 연주법
2. 음악치료로의 핸드벨
2-1. 음악치료란
2-1-1. 음악치료의 정의
2-1-2. 음악치료의 원리
2-1-3. 음악치료의 근거
2-2. 일반인들에의 효과
2-3. 장애인들에의 효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핸드벨 연합회가 1991년부터 장애인 시설에 핸드벨을 보급하고 이를 가르치기 위한 지휘자를 키우고 정기 연주회를 지원하고 있는데, 장애인들에게 핸드벨을 가르칠 목적으로 꾸려진 팀이 상투스이다. 처음에는 주로 가르치는 데 주력하다가 지금은 연주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중략).... 대부분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일하고 있고, 월요일마다 모여 연습도 하고 친교도 나눈다. 연주 일정이 잡히면 그보다 더 자주 모여 하루 너댓 시간씩 연습에 빠져들곤 한다. 핸드벨은 다른 악기에 비해 다루기가 쉬운 편이지요. 그래서 정신지체 장애인들도 연주가 가능합니다. 상투스 팀의 단장을 맡고 있는 최금란 마르가리타 씨(34세)는 정신지체 장애인들의 공동체인 비둘기 교실의 시설장이기도 하다. 자신이 맡은 음만 정확히 제때에 흔들면 되는 핸드벨 연주가 아무리 쉽다고 하더라도 정신지체 장애인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이 누워서 떡 먹기처럼 수월한 것만은 아니다. 가끔 무대 위에서 핸드벨 하나를 놓고 내가 하니 네가 하니 서로 다투기도 하고, 무슨 이유 때문인지 갑자기 기분이 상해 연주할 생각도 않고 가만히 서있는 일도 있단다. 음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은 이들이 제대로 된 화음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했지만 지금은 다들 성한 사람들 못지 않게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해 내고 있다며 최금란 씨는 자랑스러움을 감추지 못한다. ....(중략)....하나의 벨이라도 다른 소리를 내거나 자신의 차례에 소리를 내지 못하면 모든 질서가 한순간에 무너져 내린다. 모든 합주가 그러하겠지만 다른 어떤 것보다도 조화와 질서가 필요한 연주가 핸드벨이다. 저 혼자서는 그저 단발마의 둔탁한 소리일 뿐이지만 여러 소리들이 어우러졌을 때는 하나의 완성된 음악이 되는 것이다. 세상사는 이치도 이와 같은 게 아닌가 싶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가진 이들과 가난한 이들, 기업주와 노동자, 의사와 환우…. 저마다 자신의 소리만 내는 데 급급하다면 아름다운 화음은 들을 수 없을 것이다. ....(후략).... 2001년 1월, 신진숙 기자, 경향잡지
위의 기사내용을 살펴보면, 핸드벨이란 악기가 다른 악기들에 비해 다루기가 쉽기 때문에 장애인들에 의해서도 연주가 가능하다는 것이 나온다. 이는 핸드벨의 기본적인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어떠한 곡의 연주를 함으로써 스스로에게 자신감 또한 안겨 줄 수 있다. 이는 장애인의 재활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는 장애인 한사람 한사람에게 자아정체성을 심어주는 것이다.
결론
악기를 연주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아름다움 일 것이다. 하지만 이 글에서 다룬 핸드벨의 모습은 다른 악기들과 같이 단순한 아름다운 소리내기로써의 역할뿐만이 아니었다.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장애인들에게까지 정신적으로는 안정감과 자신감, 자아정체감 까지 주고, 신체적으로는 전신의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운동량을 효과적으로 높여주는 역할인 것이다.
핸드벨 외의 다른 악기는 전문성을 요한다. 다시 말해서 누구나가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핸드벨은 누구나가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음악치료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아주 적절한 악기이다. 그만큼 일반인들 외에도 장애인들까지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고,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을 읽는 이들이 ‘천상의 소리 핸드벨’ 이란 말을 단순한 ‘음’의 아름다움이 아닌, 진정으로 인간을 이롭게 하는 소리를 지닌 것에서 나온 것임을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www.malmark.co.kr
http://mt2u.net/music_5_1.html
www.hand bell.co.kr , 글쓴이:이인철
위의 기사내용을 살펴보면, 핸드벨이란 악기가 다른 악기들에 비해 다루기가 쉽기 때문에 장애인들에 의해서도 연주가 가능하다는 것이 나온다. 이는 핸드벨의 기본적인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어떠한 곡의 연주를 함으로써 스스로에게 자신감 또한 안겨 줄 수 있다. 이는 장애인의 재활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는 장애인 한사람 한사람에게 자아정체성을 심어주는 것이다.
결론
악기를 연주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아름다움 일 것이다. 하지만 이 글에서 다룬 핸드벨의 모습은 다른 악기들과 같이 단순한 아름다운 소리내기로써의 역할뿐만이 아니었다.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장애인들에게까지 정신적으로는 안정감과 자신감, 자아정체감 까지 주고, 신체적으로는 전신의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운동량을 효과적으로 높여주는 역할인 것이다.
핸드벨 외의 다른 악기는 전문성을 요한다. 다시 말해서 누구나가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핸드벨은 누구나가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음악치료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아주 적절한 악기이다. 그만큼 일반인들 외에도 장애인들까지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고,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을 읽는 이들이 ‘천상의 소리 핸드벨’ 이란 말을 단순한 ‘음’의 아름다움이 아닌, 진정으로 인간을 이롭게 하는 소리를 지닌 것에서 나온 것임을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www.malmark.co.kr
http://mt2u.net/music_5_1.html
www.hand bell.co.kr , 글쓴이:이인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