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중상주의
2.중농주의
3,역사학파
2.중농주의
3,역사학파
본문내용
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역사주의의 공동체 개념이 정치적 요구와 결부되면서 민족주의는 이데올로기로 전환하였다.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한 민족주의가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한 담당한 것은 프랑스 혁명 이후였다. 민족주의는 본래 문화적 통일체를 지향하고 정치적 통일과는 무관했지만, 점차 `평등한 시민의 정치적, 사회적 공동체를 `네이션'으로 간주하여 정치적 의지의 주체로 삼았다. 민족주의의 가장 흔한 갈망은 민족국가를 형성하는 것이지만, 그것이 민족주의의 본질은 아니다. 모든 민족이 각기 국가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19세기 일반적인 조류가 아니었고 19세기 후반에야 비로소 민족과 국가가 동일시되었던 것이다. `민족주의'라는 용어도 19세기 중엽까지는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한 민족주의가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한 담당한 것은 프랑스 혁명 이후였다. 민족주의는 본래 문화적 통일체를 지향하고 정치적 통일과는 무관했지만, 점차 `평등한 시민의 정치적, 사회적 공동체를 `네이션'으로 간주하여 정치적 의지의 주체로 삼았다. 민족주의의 가장 흔한 갈망은 민족국가를 형성하는 것이지만, 그것이 민족주의의 본질은 아니다. 모든 민족이 각기 국가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19세기 일반적인 조류가 아니었고 19세기 후반에야 비로소 민족과 국가가 동일시되었던 것이다. `민족주의'라는 용어도 19세기 중엽까지는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