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작가와 작품조사
1. 피츠제럴드
2. 위대한 개츠비 분석
Ⅱ. 책과 영화의 작품 비교
<참고문헌>
1. 피츠제럴드
2. 위대한 개츠비 분석
Ⅱ. 책과 영화의 작품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이 셔츠들이 상징하는 개츠비의 부유함에 다시금 매혹되고 만다. 위대한 개츠비 이후로 미국 남자들은 흰 드레스 셔츠를 벗고 파스텔 색조의 셔츠를 입기 시작했다. 그리고 개츠비의 의상을 디자인한 신참 디자이너 랄프 로렌은 이 영화를 통해 패션계를 리드하는 일급 디자이너가 되었다.
색색의 셔츠는 온데간데 없고 피츠제럴드의 원작에서도, 그리고 1974년의 영화에서도 개츠비를 묘사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의상’이다. 예를 들면, 개츠비가 즐겨 입는 분홍색 수트는 벼락부자라는 그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보통의 부유층 남자라면 굳이 이처럼 야한 색조의 의상으로 자신을 과시하지 않을 것이다. 랄프 로렌의 설명에 따르면 “개츠비는 지극히 모호한, 수수께끼 같은 남자”이며 의상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드러낸다. 원작과 영화에서 강조되었던 개츠비의 분홍색 수트. 영화 속에서 개츠비로 등장하는 로버트 레드퍼드는 색색깔의 셔츠를 한 방에 가득 찰 만큼 던지고 또 던진다. 영화가 제작된 70년대에는 일종의 파격이었던 대담한 스트라이프 무늬나 인디언 블루의 셔츠들이다.
또 배경음악에서 사용된 재즈음악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다.
뉴욕 주식 시장의 대폭락이 시작되었던 1929년 10월 24일. "암흑의 목요일"을 기점으로 미국은 경제 공황으로 인한 불황을 겪었다. 어둡고 우울한 시대의 사람들은 현실도피적이 되기 쉽다. 오락도 그러한 현실도피를 돕는 수단으로 발전되기 쉬운데 이 시대 사람들이 Rolling 20's를 상징하던 드리밍(Dreaming)한 대중 음악이 인기를 모으게 된 것도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재즈계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이러한 음악적 조류에 많은 침해를 받았다. 이런 30년대 전반에 녹음된 레코드중 재즈 레코드는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재즈 연주자들은 대부분 본래의 직업을 바꾸게 되었다. 이때 그들은 재즈 밴드 대신 상업적 밴드에 입단을 하거나 라디오 방송국에 출입을 하였지만, 이것 또한 백인 재즈 연주자에 한정되어 있던 것이었다.
대공황에서 부흥한 '30년대 중기, 거리에는 대스윙 붐이 일고 있었다. 1987년 10월 뉴욕의 월스트리트에서는 주식이 한꺼번에 폭락하는 사태가 있었다. 월요일에 일어났기 때문에 "암흑의월요일"이라고 불리우는데 1929년 가을에도 비슷한 주식의 대폭락이 있었다. 그때는 지금과 비교될 수 없을 정도의 대폭락으로 '암흑의 목요일'로 불리우는데 이것이 세계 공황의 발점이 되었다. 사람들은 의욕을 잃었고 모든 것이 절망적인 상태였다.
이러한 침체기에 조금 앞서 20년대의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의 특수한 경기가 이어져 "Rolling 20's"라는 호경기를 누렸었다. 대량생산, 분할지급, 투기라고 하는 3개의 아이템이 경제의 기반으로 현재의 우리나라 실정과 비슷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속에서 전기가 보급되었던 것은 더욱 경기를 부추겼다. 전기 제품이 증가하였고 라디오의 판매 또한 대단한 반향을 일으켰다. 채플린을 필두로 헐리웃 영화가 호조를 보였고, 스코트 피츠 제랄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여주인공과 같은 개방된 사고의 여성들이 월스트리트에 넘쳤다. 이러한 시기였던만큼 음악 또한 사람들 귀에 쉽게 들리는 발라드하고 팝적인 것이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상황이 대공황을 지나 다시 활기를 되찾게 되는 것은 '35년 이후의 일이 다. 이 사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음악이 "스윙"이 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요조건이 된다. 악보를 첨부했습니다.
<참고문헌>
영미문학의 길잡이2-미국문학과 비평이론, 영미문학연구회, 고세현, 창작과 비평사
주간동아 제217호-2000, 전원경
색색의 셔츠는 온데간데 없고 피츠제럴드의 원작에서도, 그리고 1974년의 영화에서도 개츠비를 묘사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의상’이다. 예를 들면, 개츠비가 즐겨 입는 분홍색 수트는 벼락부자라는 그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보통의 부유층 남자라면 굳이 이처럼 야한 색조의 의상으로 자신을 과시하지 않을 것이다. 랄프 로렌의 설명에 따르면 “개츠비는 지극히 모호한, 수수께끼 같은 남자”이며 의상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드러낸다. 원작과 영화에서 강조되었던 개츠비의 분홍색 수트. 영화 속에서 개츠비로 등장하는 로버트 레드퍼드는 색색깔의 셔츠를 한 방에 가득 찰 만큼 던지고 또 던진다. 영화가 제작된 70년대에는 일종의 파격이었던 대담한 스트라이프 무늬나 인디언 블루의 셔츠들이다.
또 배경음악에서 사용된 재즈음악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다.
뉴욕 주식 시장의 대폭락이 시작되었던 1929년 10월 24일. "암흑의 목요일"을 기점으로 미국은 경제 공황으로 인한 불황을 겪었다. 어둡고 우울한 시대의 사람들은 현실도피적이 되기 쉽다. 오락도 그러한 현실도피를 돕는 수단으로 발전되기 쉬운데 이 시대 사람들이 Rolling 20's를 상징하던 드리밍(Dreaming)한 대중 음악이 인기를 모으게 된 것도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재즈계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이러한 음악적 조류에 많은 침해를 받았다. 이런 30년대 전반에 녹음된 레코드중 재즈 레코드는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재즈 연주자들은 대부분 본래의 직업을 바꾸게 되었다. 이때 그들은 재즈 밴드 대신 상업적 밴드에 입단을 하거나 라디오 방송국에 출입을 하였지만, 이것 또한 백인 재즈 연주자에 한정되어 있던 것이었다.
대공황에서 부흥한 '30년대 중기, 거리에는 대스윙 붐이 일고 있었다. 1987년 10월 뉴욕의 월스트리트에서는 주식이 한꺼번에 폭락하는 사태가 있었다. 월요일에 일어났기 때문에 "암흑의월요일"이라고 불리우는데 1929년 가을에도 비슷한 주식의 대폭락이 있었다. 그때는 지금과 비교될 수 없을 정도의 대폭락으로 '암흑의 목요일'로 불리우는데 이것이 세계 공황의 발점이 되었다. 사람들은 의욕을 잃었고 모든 것이 절망적인 상태였다.
이러한 침체기에 조금 앞서 20년대의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의 특수한 경기가 이어져 "Rolling 20's"라는 호경기를 누렸었다. 대량생산, 분할지급, 투기라고 하는 3개의 아이템이 경제의 기반으로 현재의 우리나라 실정과 비슷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속에서 전기가 보급되었던 것은 더욱 경기를 부추겼다. 전기 제품이 증가하였고 라디오의 판매 또한 대단한 반향을 일으켰다. 채플린을 필두로 헐리웃 영화가 호조를 보였고, 스코트 피츠 제랄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여주인공과 같은 개방된 사고의 여성들이 월스트리트에 넘쳤다. 이러한 시기였던만큼 음악 또한 사람들 귀에 쉽게 들리는 발라드하고 팝적인 것이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상황이 대공황을 지나 다시 활기를 되찾게 되는 것은 '35년 이후의 일이 다. 이 사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음악이 "스윙"이 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요조건이 된다. 악보를 첨부했습니다.
<참고문헌>
영미문학의 길잡이2-미국문학과 비평이론, 영미문학연구회, 고세현, 창작과 비평사
주간동아 제217호-2000, 전원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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