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양 프로그램 진행자가 지녀야 할 자세
2. 오락 프로그램 진행자가 지녀야 할 자세
3. 결론
참고자료
2. 오락 프로그램 진행자가 지녀야 할 자세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르에서는 ‘몸짓언어’가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지만, 쇼/오락 장르에서는 구성 요인으로 묶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는 아마도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경우 대체로 진행자가 상대적으로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단독으로 이끌기 때문에 시청자가 진행자의 제스처나 몸짓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쇼/오락 장르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진행자가 출연하고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가벼운 주제를 다루므로 특정 진행자의 몸짓언어를 주의 깊게 보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시사/교양 프로그램과 비교해 재치를 요구하는 입담 중심의 쇼/오락 프로그램에서 몸짓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판단된다.
참고자료
김은성(2006) 「방송 진행자의 스피치 구성 요인과 공신력 평가에 관한 연구」
참고자료
김은성(2006) 「방송 진행자의 스피치 구성 요인과 공신력 평가에 관한 연구」